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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빅데이터를 이용한 온라인 소비자감성지수(e-CCSI) 개발
Electronic-Composit Consumer Sentiment Index(CCSI) development by Social Bigdata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4, 2017년, pp.121 - 131  

김유신 (BigData Analytics Dept., Univ. of Seoul) ,  홍성관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 ,  강희주 (DataScience Center, Funnywork Corp.) ,  정승렬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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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의 등장이후 소비자들은 개인의 의견을 온라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표명하기 시작했고 이의 확산 또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을 통해 생산되는 텍스트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자원으로서 단순한 소통의 도구를 넘어 분석의 가치가 있는 새로운 정보의 창고가 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산되는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문제의 해결과 정부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데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경제와 관련해서는 경기현황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움직임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하여 이에 알맞은 정책을 적기에 실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내재된 소비자의 직적접이고 즉시성 있는 의견을 경제적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소비자감성지수 모형을 제시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CSI)와 소비자심리지수(CCSI)를 온라인으로 수행할 수 있는 어휘분류체계(온톨로지)와 감성사전을 구축하고 감성분석을 실시하여 생활형편, 경제상황, 소비와 수입 4가지 영역의 소셜감성지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들을 결합한 온라인 소비자감성지수(e-CCSI)를 개발하고 소비자심리지수와 비교를 통해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emergence of Internet, social media, and mobile service, the consumers have actively presented their opinions and sentiment, and then it is spreading out real time as well. The user-generated text data on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is not only the communication text among the users but al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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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성사전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기존연구에서 재사용이 가능한지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5]와 [6]에서 경기와 관련된 감성 어휘 149개(긍정어휘 40개, 부정어휘 109개)를 확인하고, 이를 기준어휘로 활용하였다.
  • 또 다른 연구에서는 네이버에서 검색된 조회건수를 이용한 연구가 있다[6]. 본 연구는 국내 포털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의 네이버 트렌드를 이용하여 네이버 검색 경기지수를 만들고 경제 심리지수, 경기 실사지수와 같은 경기판단 지표들과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네이버 트렌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통합검색에서 발생하는 검색어 통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써 PC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네이버에서 검색한 검색어들의 통계를 검색어의 빈도의 합이 아니라 검색키워드가 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주간 평균값을 100으로 보고 나머지 기간의 평균 검색 횟수를 상대적으로 표현하여 0~100사이의 상대값으로 환산하여 그래프로 보여주게 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상의 경기 주제에 대해 수집된 빅데이터 자료를 식별하고 활용하기 위한 분석틀로서, 경기관련 주제를 분류하고, 온톨로지와 용어체계를 개발하였다. 온톨로지는 Ontology Development 101 방법론[13]에 근거하여 개발하였으며 온톨로지를 구성하는 용어는 선행연구 조사에 따른 관련 문헌 및 한국은행에서 조사하는 지표를 기반으로 수집하였다.
  • 위와 유사한 연구가 한국 통계청에서도 실시되었다[5].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발생하는 경제상황 메시지를 이용하여 산출한 소셜미디어 감성지수와 한국은행에서 발표하고 있는 소비자 심리지수와의 비교분석을 진행 하였다. 소셜미디어 감성지수를 산출하기 위하여 국내 포털사이트(네이버/다음)의 블로그, 게시판, 뉴스, 카페에서 소비자 심리지수에 대응하는 검색어 경제, 가계, 수입, 소비, 지출, 살림살이, 생활형편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여 감성분석을 진행하여 소셜미디어 감성지수를 도출하였다.
  • SNS를 비롯하여 블로그, 카페, 인터넷 쇼핑 등에서 생성되는 텍스트 데이터에는 소비자의 생각,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선호 등 개인의 특정 기록들이 담겨 있으므로, 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한다면 설문조사에서 드러나지 않는 개인의 직접적인 의견과 감정, 선호도 등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와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소비자심리지수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온라인 소비자감성지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지던 소비자심리지수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온라인 소비자감성지수를 개발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 속에서 표출되는 소비자의 의견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로 이들 가운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수집하기 위해서는 분석 주제와 목표에 부합하는 텍스트분류체계와 어휘자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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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동향조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비자동향지수(CSI:Consumer Survey Index) 역시 이러한 경제심리지표의 하나로서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현재 인식과 향후 전망 내용 등을 설문조사하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지수화한 것이다[3]. 소비자동향조사는 소비지출규모 등 소비관련 양적 통계를 보완하는 경기판단 및 전망지표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고정된 조사 대상자에게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 응답거부율이 낮고 신속하게 조사가 이루어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계수 통계보다 넓은 범위의 정보를 제공하고 경기순환적인 측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어 경기순환에 대한 판단 및 예측에 적합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소비자동향지수란 무엇인가? 소비자동향지수(CSI:Consumer Survey Index) 역시 이러한 경제심리지표의 하나로서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현재 인식과 향후 전망 내용 등을 설문조사하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지수화한 것이다[3]. 소비자동향조사는 소비지출규모 등 소비관련 양적 통계를 보완하는 경기판단 및 전망지표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고정된 조사 대상자에게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 응답거부율이 낮고 신속하게 조사가 이루어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동향조사에서 조사되는 항목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소비자동향조사에서 조사되는 항목은 크게는 다섯 가지 영역의 20여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먼저 경제 인식에 대한 조사에서는 현재 가계의 생활형편과 국내 경기에 대한 판단을 6개월 전과 비교한다. 다음으로 경제 전망은 향후 6개월 후의 생활형편과 국내경기, 취업기회, 금리수준을 묻는다. 소비지출전망 조사는 가계수입과 소비지출이 현재와 비교하여 어떻게 변화할지를 조사하며, 가계저축 및 부채에 대한 조사는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상황, 그리고 6개월 후의 예상치를 질의한다. 마지막으로 물가전망에 대한 조사는 현재와 비교하여 1년 후의 소비자물가 수준, 주택가격 수준, 근로임금 수준 전망과 물가상승의 1년 전후 상황을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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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Lerma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News Aggregation," Internet Computing, IEEE, Vol. 11, No. 6, pp.16-28, 2007. http://dx.doi.org/10.1109/MIC.2007.136 

  2. H. S. Ryu, "A Study on Risk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via Social Media,"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Report Vol. 25, No. 3, 2013. https://www.kipa.re.kr 

  3. "Comprehension of Consumer Survey Index ", The Bank of Korea, 2014. http://www.bok.or.kr 

  4. P. J. H. Daas and M. J. H. Puts, "Social Media Sentiment and Consumer Confidence," European Central Bank, Statistics Paper Series No 5, 2014. https://www.ecb.europa.eu 

  5. Y. J. Hwang, "Consumer Survey using SNS Data", Statistics Korea, 2015 Research Paper, 2015. http://kostat.go.kr 

  6. G. H. Lee and S. P. Hwang, "Business Cycle Indicator Using Big Data: Compilation of the Naver Search Business Index", Economy Analysis of The Bank of Korea, Vol. 20, No. 4, 2014. 12, http://kiss.kstudy.com/journal 

  7. S. W. Kim and N. G.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Using Sentiment Lexicon in Opinion Classification,"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1, pp.133-148, 2014. http://dx.doi.org/10.13088/jiis.2014.20.1.133 

  8. S. G. No. "Framework about ontology development," Korea Intell Inf Syst Soc, Vol. 11, No. 1, pp.141-148, 2009. https://www.dbpia.co.kr/Journal/ 

  9. J. K. An and H. W. Kim, "Building a Korean Sentiment Lexicon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2, pp.49-67, 2015. http://dx.doi.org/10.13088/jiis.2015.21.2.49 

  10. E. J. Yu, Y. Kim, N. Y. Kim and S. R. Jeong, "Predicting the Direction of the Stock Index by Using a Domain-Specific Sentiment Dictionary,"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1,pp.95-10,2013. http://dx.doi.org/10.13088/jiis.2013.19.1.095 

  11. H. J. Jo, J. H. Seo and J. T. CHoi, "OAR Algorithm Technology Based on Opinion Mining Utilizing Stock News Content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3, No. 2, pp. 111-119, 2015. https://www.kci.go.kr/ 

  12. J. H. Kim, Y. J. Oh and S. H. Chae, "The Construction of a Domain-Specific Sentiment Dictionary Using Graph-based Semi-supervised Learning Method,"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Vol. 18, No. 4, pp.97-104, 2015. http://kiss.kstudy.com/journal 

  13. "Ontology Development 101: A Guide to Creating Your First Ontology," Stanford Knowledge Systems Laboratory Technical Report KSL-01-05, March 2001. http://www.ksl.stanford.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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