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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연결된 다수 대 계통연계형 인버터를 위한 단독운전 방지 기법
The Anti-islanding Scheme for a Number of Grid-connected Inverters Under Parallel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7 no.3, 2017년, pp.13 - 22  

김동균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조상윤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영권 ((주)금비전자) ,  최익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  최주엽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ti-islanding scheme of grid-connected inverter is a key function of standards compliance, since unintentional islanding results in safety hazards, reliability, and many other issues. Therefore, many anti-islanding schemes have been researched, however, most of them have problems, which deterio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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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고역대의 노이즈 성분과 정상상태(DC 전압) 근처의 주파수 성분을 제외한 변화의 추종을 위해 LPF와 HPF가 필요하므로 이 두가지의 필터를 설계하기 위해 BPF를 설정하였다. BPF는 식(1)과 같은 전달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 이 방법의 경우 병렬로 연결된 인버터 사이에 영향을 미쳐 단독운전이 검출되지 않거나 단독운전 정지시간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단독운전 발생 시 주파수의 변동을 유도하는 방식에서 병렬운전 시에도 단독운전 검출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단독운전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단상 인버터 및 3상 인버터 두 가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 단독운전을 검출하기 위해 PLL (Phase Locked Loop)을 통해 계통 전압의 주파수(ω)를 검출한 후, 이를 BPF (Band Pass Filter)를 통해 주파수 변화량(∆ω) 계산한다.
  • 7은 삼상 인버터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회로도이다. 무효전류 및 단독운전 방지 기법만을 확인하기 위해 이상적인 전류원을 사용하였다. DLL 파일을 통해 PLL, 단독운전방지 기법 그리고 출력 전류를 결정한다.
  • 다수대의 인버터를 병렬로 운영할 경우 인버터 간 영향을 끼쳐 단독운전 검출을 하지 못하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병렬운전 시에도 단독운전을 검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필요한 것을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2는 기존 연구된 단독운전 알고리즘을 적용한 파형이다. 인버터의 무효전력 방향을 일정한 방향으로 하지 않고 인버터가 주파수의 변화를 측정한 방향으로 무효전력을 투입하도록 하였다. 인버터 주파수 변화량 계산 오차 등으로 무효전력 투입이 상쇄되는 방향으로 서로 영향을 주어 주파수가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보여준다.

대상 데이터

  • 실험은 금비전자S12K(12 kW 3상) 5대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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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독운전이 발생할 경우 문제점은? 단독운전은 계통의 사고 또는 정전발생 시 선로의 유지, 보수 및 기타의 사유로 계통을 차단하였을 때 분산전원 시스템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여 배전선에 단독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현상이다. 단독운전이 발생할 경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정확한 전압 및 주파수를 검출할 수 없으므로 제어가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전압과 주파수를 갖는 출력이 부하에 공급되므로 전력품질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계통 수리, 유지 관리를 하는 인력 혹은 주변 근접 인력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한다.
단독운전이란?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의 단독운전은 안전성과 시스템 보호 측면에서 볼 때, 계통과 시스템 양쪽 모두에 중요한 문제이다. 단독운전은 계통의 사고 또는 정전발생 시 선로의 유지, 보수 및 기타의 사유로 계통을 차단하였을 때 분산전원 시스템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여 배전선에 단독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현상이다. 단독운전이 발생할 경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정확한 전압 및 주파수를 검출할 수 없으므로 제어가 불안정해진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제어가 불안정해지면 나타나는 현상은? 단독운전이 발생할 경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정확한 전압 및 주파수를 검출할 수 없으므로 제어가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전압과 주파수를 갖는 출력이 부하에 공급되므로 전력품질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계통 수리, 유지 관리를 하는 인력 혹은 주변 근접 인력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한다. 이와 같이 단독운전 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단독운전이 발생하였을 경우 빠르고 정확하게 이를 검출하여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계통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기능이 인버터에 내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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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e, Z., Kolwalkar, A., Zhang, Y., Du, P., and Walling, R., Evaluation of Anti-islanding Schemes Based on Non-dectection Zone Concept, Sustainable Energy Technologies, 2008. ICSET 200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Object Identifier, pp. 1171-1176, 2004. 

  2. Lee, K. O., Output power analysis for active frequency drif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Solar Energy Society, Vol. 29, No. 6, pp. 75-80, 2009. 

  3. Jung, Y. S., Islanding Detection Function of Grid-connected Power Conditioning System of Parallel Operation,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1100-1101, 2013. 

  4. Jo, Y. M., Analysis of Anti-Islanding Schemes using Frequency Drift in Distributed Gene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20, No. 3, pp. 247-254, 2015. 

  5. Jo, Y. M., Detection Performance and THD Analysis of Active Frequency Drift for Anti-islanding, Journal of the Korea Solar Energy Society, Vol. 35, No. 2, pp. 11-1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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