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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성가공에 따른 STS 304L 재료의 기계적 특성 및 피로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and Fatigue Behavior of STS 304L due to Plastic Work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7, 2017년, pp.635 - 643  

심현보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균 (한국가스공사) ,  서창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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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S 304L 강재의 냉간압연율의 증가에 따라 t가 1.5 mm에서 1.1 mm까지 감소하면 인장강도, 항복강도, 경도치 및 UFT피로시험의 피로한도는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t=1.5 mm, t=1.4 mm, t=1.3 mm 및 t=1.1 mm인 4가지 시험편의 UFT피로시험(R= -1)결과, 회전굽힘피로시험(R= -1)의 결과처럼 $10^6$ 영역에서 S-N곡선의 피로한도가 절점(knee point)을 형성하였고, 기가사이클 피로에서 생기는 현상인 피로한도가 추가로 감소하지않았다. 또 t=1.1 mm인 경우 가장 높은 피로한도 345 MPa로 되었고, 원소재(t=1.5 mm)에 대하여 64.3 % 증가하였다. 냉간압연율에 따른 UFT피로시험결과 많은 작은 표면균열이 티어링(tearing)하면서 발생, 성장, 서로 합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cold reduction rate and an ultrasonic fatigue test (UFT) on the fatigue behaviors of STS 304L. The tensile strength, yield strength, hardness value and fatigue limit in the UFT fatigue test linearly increased as thickness decreased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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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G 선박의 경량화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이의 핵심요소인 멤브레인 소재의 STS 304L에 대한 주름성형에 의해 발생된 소성변형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멤브레인 성형공정의 실험 및 해석을 통해 파악된 주요부위의 두께를 바탕으로 멤브레인 소재에 이와 비슷한 정도의 소성변형량을 압연으로 가한 뒤 상온에서의 기계적 특성 및 피로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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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운반선을 구분하시오 LNG 운반선은 크게 독립탱크형과 멤브레인형(membrane type)으로 크게 나누며, 이중에서 최근 멤브레인형이 주종을 이룬다. LNG 선박용 내조 시스템의 사용 환경을 살펴보면, LNG 선박용의 화물창은 LNG의 운송을 위한 loading과 unloading의 반복으로 111K(-162°C)에서 반복하중을 받게 된다.
Membrane에 주름을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LNG의 액압과 파도에 따른 움직임으로 sloshing(요동)이라는 유체유동의 효과에 의한 동적압력 하중하에서 운전된다. 요동현상과 고압의 복합작용에 의해 Membrane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Membrane에 주름을 설치하는데 이 주름은 평판소재로부터 소성가공으로 성형된다.(1~3)
LNG 운반선의 내조 시스템 사용 환경은 어떠한가 LNG 운반선은 크게 독립탱크형과 멤브레인형(membrane type)으로 크게 나누며, 이중에서 최근 멤브레인형이 주종을 이룬다. LNG 선박용 내조 시스템의 사용 환경을 살펴보면, LNG 선박용의 화물창은 LNG의 운송을 위한 loading과 unloading의 반복으로 111K(-162°C)에서 반복하중을 받게 된다. 또한, LNG의 액압과 파도에 따른 움직임으로 sloshing(요동)이라는 유체유동의 효과에 의한 동적압력 하중하에서 운전된다. 요동현상과 고압의 복합작용에 의해 Membrane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Membrane에 주름을 설치하는데 이 주름은 평판소재로부터 소성가공으로 성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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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un, M. S., Kim, M. H., Kim, W. S., Kim, S. H. and Lee, J. M., 200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Impact Behavior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22, pp. 901-907. 

  2. Kim, M. H., Lee, S. M., Lee, J. M., Noh, B. J. and Kim, W. S., 2010,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MARK-III 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Ocean Engineering, Vol. 37 pp. 1243-1252. 

  3. Bang, H. S., Bang, H. S., Kim, Y. C. and Oh, I. H., 2011, "A Study on Mechanical and Microstructure Characteristics of the STS304L Butt Joints using Hybrid $CO_2$ Laser-gas Metal Arc Welding," Materials and Design, Vol. 32, pp. 2328-2333. 

  4. Kim, B. C., Yoon, S. H. and Lee, D. G., 2011, "Pressure Resistance of the Corrugated Stainless Steel Membranes of LNG Carriers," Ocean Engineering, 38, pp. 592-608. 

  5. Kim H. S., Chun, M. S., Lee, J. M. and Kim, M. H., 2013, "A Comparative Evaluation of Fatigue and Fracture Characteristics of Structural Components of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Insulation System," J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Trans ASME, 021405 / Vol. 135, pp. 1-8. 

  6. Yu, Y. H., Kim, B. G. and Lee, D. G., 2013, "Cryogenic Reliability of the Sandwich Insulation Board for LNG Ship," Composite Structures, Vol. 95, pp. 547-556. 

  7. Suh, C. M., Nahm, S. H., Kim, J. H. and Pyoun, Y. S., 2016, "A Study on the VHCF Fatigue Behaviors of Hydrogen Attacked Inconel 718 Alloy,"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40, No. 7, pp. 637-646. 

  8. Suh, C. M., Song, G. H., Suh, M. S. and Pyoun, Y. S., 2007, "Fatigue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Nanostructured Tool Steel by Ultrasonic Cold Forging Technology," Mater. Sci. Eng. A, 443, pp. 101-106. 

  9. Suh, C. M., Suh, M. S. and Hwang, N. S., 2011, "Growth Behaviours of Small Surface Fatigue Crack in AISI 304 Steel,"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35, 1, pp. 22-29. 

  10. Suh, C. M., Suh, M. S. and Kim, S. K., 2011, "Fracture Mechanics of Surface Fatigue Crack Growth by Ductile Striation Space Measurement in Notched Waspaloy,"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35, 1, pp. 30-36. 

  11. Suh, C. M., Suh, M. S. and Kim, S. K., 2010, "Surface Fatigue Crack Growth Behavior from Small Notch in Waspaloy,"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24, 15-16, pp. 3112-3117. 

  12. Kitagawa, H., Takahashi, S., Suh, C. M. and Miyashita, S., 1979, "Quantitative Analysis of Fatigue Process: Micro-Cracks and Slip Lines under Cyclic Strains," ASTM STP 678, pp. 420-449. 

  13. Suh, C. M., Yuuki, R. and Kitagawa, H., 1985, "Fatigue Microcracks in a Low Carbon Steel,"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8-2, pp. 193-203. 

  14. Suh, C. M. and Kitagawa, H., 1987, "Crack Growth Behaviour of Fatigue Microcracks in Low Carbon Steels,"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9-6, pp. 409-424. 

  15. Kitagawa, H., Nakasone, Y. and Shimodaira, M., 1985, "A Fracture Mechanics Study of the Corrosion Fatigue of a Structural Steel with a Surface Defect," Trans. of the JSME series A, Vol. 51-464, pp. 1026-1033. 

  16. Nahm, S. H. and Suh, C. M., 1997, "Observation on the Growth Behavior of Small Surface Cracks Using Remote Measurement System," ASTM STP, 1318, pp. 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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