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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7 no.7, 2017년, pp.40 - 45
정우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진지용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현기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지웅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차동근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우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주엽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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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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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SS 센서를 이용한 위치추정기술 정밀도에 영향을 주는 주행환경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센서를 이용한 위치추정기술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위치 추정을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어 온 기술이다. GNSS 센서를 이용한 위치추정기술의 정밀도는 주행환경의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주행환경은 특성에 따라 크게 개활지(open area), 준-도심 환경(semi urban area), 도심 환경(urban area)로 구분된다. | |
경로생성 및 주행 분야의 기법에는 어떤 기술들이 사용되는가? | 최근에 자율주행차량의 경로생성 및 주행 분야에서는 합류점이나 분기점에서 차량의 진입 여부를 판단하거나 도로 주행 시 차로변경 여부를 판단하는 기술들이 주로 연구되고 있다. 이런 기법들에선 차량의 현재 속도와 위치, 가능한 제어입력, 주행 중인 주변 차량의 속도 등의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최선의 행동을 선택하는 상황 판단 기술이 사용된다. | |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압축적 기술개발의 계기가 된 것은 무엇인가? | 최근 자율주행자동차가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하여 활발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압축적 기술개발의 계기가 된 2005년의 DARPA Grand Challenge와 2007년의 Urban Challenge가 있다. 사막의 비포장도로와 도시환경에서의 자율주행 자동차 경진대회를 통하여 단기간에 기존의 기술적 한계를 돌파한 성공적인 R&D의 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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