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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적 유니폼의 세계화를 위한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the Application Methodsfor Globalization of Korean Unifor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4, 2017년, pp.89 - 101  

김다민 (중앙대학교 디자인학과) ,  소황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pplication method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Uniforms. This study examined the Korean uniforms currently at home and abroad, and focused on the development and usage of uniforms that promoted the Korean image. Study results have shown that a variet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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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적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유니폼을 중심으로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한국적 유니폼의 디자인 개발 현황과, 실제 활용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적 유니폼의 발전 가능한 부분과 현재 활용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한국적 유니폼의 세계화를 위한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니폼이 한국적 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알릴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활용되려면 이러한 연구와 개발이 단지 개발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도 영향을 미쳐서 개발과 활용이 상호 보완하며 영향을 주고받아야할 것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유니폼의 디자인 개발 현황과 실제 활용되고 있는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Eum & Yoo,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다.
  • 그리고 공모전과 연구논문, 관련 프로젝트, 온·오프라인 쇼핑몰, 호텔, 식당,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한국적 유니폼의 디자인 개발 현황과 실제 활용 현황을 조사한다. 또한 이들 각 유니폼의 유형과 디자인 요소의 빈도수와 비율을 분석하여 한국적 유니폼 활용의 문제점을 밝히고, 한복을 세계화하기 위한 한국적 유니폼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복식에서의 한국적 이미지는 어느 한 단어나 문장으로 정의할 수 없으나, 한국의 역사 속에서 함께 존재해 온, 한복에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한국적 이미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대체적으로 복식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즉, 형태, 소재, 색채, 문양 등을 통해 그 특징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니폼 디자인에 나타나는 한국적 이미지를 한복의 형태, 소재, 색채, 문양과 기타 요소들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한복의 형태란 한복의 외형을 구성하는 깃, 고름, 동정, 배래선, 치마 등과 같은 요소를 말하며, 한복의 소재는 모시, 삼베, 사, 단, 주와 같은 전통소재를 기준으로 한다.
  • 이러한 유니폼에는 군복, 교복, 기업의 업무복 뿐만 아니라 특정 단체가 공통적으로 착용하는 의복모두 유니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복식에서의 한국적 이미지는 한복에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한국의 문화와 정서라고 할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복식을 구성하는 요소를 통해 그 특징이 나타난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적 유니폼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올림픽이나 아시안 게임 같은 국제 행사에서 일정기간 동안만 사용되는 유니폼을 들 수 있다. 위와 같은 다섯 가지 분야의 유니폼은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홍보효과를 지닌 유니폼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유니폼을 세계화기 위하여 이들 유니폼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앞서 분석한 한국적 유니폼의 개발과 실제 활용 현황을 비교하여 보면 각각 개발되고 활용되는 유니폼의 유형이 서로 다르고, 각 유니폼 디자인에 나타나는 한국적 요소에도 차이가 있음을 보여 한국적 유니폼의 디자인 개발과 실제 활용에 간과할 수 없는 간극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한국적 유니폼을 세계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고찰하였다.
  •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한국적인 유니폼의 디자인 현황 조사 및 디자인 개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한국적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유니폼을 중심으로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한국적인 유니폼이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적인 유니폼의 발전 가능한 부분과 현재 활용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최근 10년간의 한복 및 유니폼 관련 공모전의 입상 이상의 작품과 디자인 개발 논문에서 제시된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현재 판매되는 것과 관련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니폼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디자인 개발된 한국적 유니폼에 나타난 한국적 요소와 실제 활용되는 한국적 유니폼에 나타난 한국적 요소가 일치하는가. 셋째, 디자인 개발된 한국적 유니폼과 실제 활용되는 한국적 유니폼의 비교 분석에 따른 한국적 유니폼 활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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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적 이미지란 무엇인가? 한국적 이미지는 한국이라는 나라로부터 받는느낌, 즉 심상, 영상, 인상을 뜻하는 것으로 그 범위와 의미가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Eum & Yoo,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유니폼 디자인에 나타나는 한국적 이미지를 한복의 형태, 소재, 색채, 문양과 기타 요소들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복식에서의 한국적 이미지는 어느 한 단어나 문장으로 정의할수 없으나, 한국의 역사 속에서 함께 존재해 온, 한복에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한국적 이미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대체적으로 복식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즉, 형태, 소재, 색채, 문양 등을 통해 그 특징이 나타난다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니폼 디자인에 나타나는 한국적 이미지를 한복의 형태, 소재, 색채, 문양과 기타 요소들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항공 승무원의 한복을 응용한 유니폼 착용이 가져올 효과는 무엇인가? 때문에 많은 선행연구에서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을 한국적인 이미 지로 디자인함으로써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에 알리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Kang(2008)은 항공 승무원의 한복을 응용한 유니폼 착용은 국내 및 해외 승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회가 될 것이며,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한복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Min(2011)은 승무원의 유니폼은 서비스 과정에서 가장 먼저 승객들에게 보이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이미지일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반영한 승무원의 유니폼은 전통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고, 세계에 그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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