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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인접차량과의 상호작용분석을 통한 차량의 주행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연구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Vehicle Driving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With Roads and Adjacent Vehicl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2, 2017년, pp.116 - 128  

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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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주변 차량 및 도로기하구조 상태 변화에 대한 인지부족과 적절한 회피 행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돌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만들어 내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할 개연성이 높은 이벤트를 검지하는 것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결조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가 부착된 조사 차량을 이용하여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정보를 취득하였다. 취득된 정보를 가공하여 차량의 상호 작용 및 도로기하구조 특성을 고려한 주변차량과의 충돌 가능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특히, 도로기하구조를 제한속도(직선부), 안전 속도(곡선부)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교통안전지표인 SDI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론은 도래하는 자율주행시대에 차량의 센서로 부터 수집이 가능한 자료를 이용하여 안전성을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향후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can be defined as a physical collision event of vehicles occurred instantaneously when drivers do not perceive the surrounding vehicles and roadway environments properly. Therefore, detecting the high potential events that cause traffic accidents with monitoring the interactions 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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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9)등이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개연성이 높은 이벤트를 교통안전지표를 사용하여 검지하였으며, 검지된 이벤트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교통사고는 도로환경, 교통환경과 같은 다양한 조건들이 종합적으로 결합되어 발생하므로, 교통안전지표에서 검출된 위험성이 높은 이벤트는 도로기하구조 특성, 교통 특성 등의 요소가 최대한 반영되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기하구조 특성이 반영되어 위험운전 이벤트를 검출 할 수 있는 차량의 주행 안전성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연속류 구간을 주행한 운전자의 행태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카메라, 레이더가 부착된 실험차량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또한, 교통안전지표를 이용하지 않고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한 주요 연구를 제시하였다. Kim et al.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전 상황을 예측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도로기하구조 특성을 고려한 주변 차량과의 충돌 가능성여부를 평가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실제 기하구조 및 교통상황의 수집이 가능한 차량이 연속류 도로를 주행했으며, 제한속도(직선부), 안전속도(곡선부)와 비교하고, 교통안전 지표인 SDI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셋째,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추종 관계에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분석하였으므로, 정면 추돌 사고 가능성에 집중하여 평가하였다. 그러나, 인접차량의 차로변경 행태 정보를 포함한 사고 등의 분석은 수행되지 않았으므로,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장에서는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한 기존의 국내·외 연구를 고찰하였다.
  • 1건의 사고 발생에도 사망사고는 12의 가중치, 부상사고에는 3의 가중치를 부여하며, Equation(7)에 산출 식을 제시하였다. 사고건수, 사고율, EPDO를 이용하여 적절성을 평가한 부분은 대상구간에서 발생한 실제 사고 지점과의 일치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의 활용성을 검토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수행하였다.
  • 향후 발전된 연구 결과의 도출을 위해서는 다음 내용이 고려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진출입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연속류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지표를 개발하였다. 향후, 교통안전지표에 대한 타당성과 활용성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단속류 구간을 포함한 다양한 구간의 교차로, 분기점을 구분하여 합류, 분류, 엇갈림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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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주변 차량 및 도로기하구조 상태 변화에 대한 인지부족과 적절한 회피 행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돌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만들어 내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할 개연성이 높은 이벤트를 검지하는 것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결조건이다.
본 연구에서 도로기하구조 특성이 반영되어 위험운전 이벤트를 검출 할 수 있는 차량의 주행 안전성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는 경우,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차량추종, 차로변경 모형을 사용하므로 실제 운전자의 행태 모사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하나의 예로써, 실제 교통상황에서는 정지거리보다 긴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 차량추종관계 상황에서도, 선행차량의 급감속, 후행차량의 급가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 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시뮬레이션 상황에서는 교통사고의 모사에 한계가 존재한다.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감소 경향을 나타나지만, 매년 220,000건 이상의 교통사고(KoROAD, 2015)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은 인적 요인, 도로환경적 요인, 차량 요인으로 구분 될 수 있으며(AASHTO, 2010), 하나 이상의 교통사고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주변 차량 및 도로기하구조의 상태변화에 대한 인지부족과 적절한 회피행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돌사건으로 정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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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arts L., Van Schagen I. (2006), Driving Speed and the Risk of Road Crashes: A Review,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2), 215-224. 

  2. AASHTO (2010), Highway Safety Manual. 

  3. Cafiso S., Graziano A. D., Cava G. L. (2005), Actual Driving Data Analysis for Design Consistency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12, 19-30. 

  4. Cunto F., Duong D., Saccomanno F. F. (2009), Comparison of Simulated Freeway Safety Performance to Observed Crashes, presented at the 88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 Meeting, Washington, DC. 

  5. Cunto F., Saccomanno F. F. (2008), Calibration and Validation of Simulated Vehicle Safety Performa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3). 

  6. Kim J. H., Song T. J., Oh C., Sung N. M. (2008), Methodology for Evaluating Collision Risks Using Vehicle Trajectory Data, J. Korean Soc. Transp., 26(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1-62. 

  7. Kim K. H., Lim J. M., Lee S. B., Kang D. S., Hong J. Y. (2012), Estimation Desirable Safety based on Driving Condition on Rural Highway,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4(4), 14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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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inderhoud M. M., Bovym P. H. L. (2011), Extended Time-to-collision Measures for Road Traffic Safety Assessmen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3(1), 89-97.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Standards Expla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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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Oh C., Oh J. T., Song T. J., Park J. H., Kim T. J. (2009), Advanced Freeway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Surrogate Safety Measures (SSM): Information Processing Methods, J. Korean Soc. Transp., 27(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9-70. 

  13. Park S., Lee C., Kho S. Y., Lee Y. G. (2015), Methodology for Calculating Surrogate Safety Measure by Using Vehicular Trajectory and Its Application, J. Korean Soc. Transp., 33(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23-336. 

  14. Son H. J., Kweon Y. J., Park B. (2011), Development of Crash Prediction Models with Individual Vehicular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19(6), 1353-1363. 

  15. Talebpour A., Mahmassani H., Mete F., Hamdar S. (2014), Near-Crash Identification in a Connected Vehicle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424, 20-28. 

  16. Wu K. F., Aguero-Valverde J., Jovanis P. P. (2014), Using Naturalistic Driving Data to Explore the Association Between Traffic Safety-related Events and Crash Risk at Driver Leve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72, 210-218. 

  17. Wu K. F., Jovanis P. P. (2013), Defining and Screening Crash Surrogate Events Using Naturalistic Driving Dat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61,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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