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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시간을 고려한 다수 자동화 야드 크레인의 이적작업 일정계획
Remarshalling Planning for Multiple Automated Yard Cranes Considering Slack Tim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3, 2017년, pp.149 - 154  

박영만 (해군사관학교 국방경영학과)

초록

최근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야드 장비의 자동화 및 환적화물의 증가로 인하여 터미널내의 이적작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미널 운영자들은 효율적인 이적작업 계획을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보통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장치장에 다수의 자동화된 야드 크레인을 사용하여 컨테이너를 취급하고 있으며 선적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여유시간대를 이용하여 이적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블록 내에서 다수의 자동화 야드 크레인이 운영되고 있는 경우의 이적작업 계획을 다루고 있으며 혼합정수계획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여유 시간을 고려하여 작업효율을 최대화하는 각 크레인 별 최적 이적작업 계획을 수립하는 수리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컨테이너 터미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빠른 시간 안에 이적작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작업 할당규칙을 찾기 위하여 다섯 가지 대표적인 할당규칙에 대하여 수치 실험을 통하여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수치 실험 결과 작업할당 규칙 중에서 MR규칙과 MW규칙이 다수 자동화 야드 크레인의 이적작업 할당규칙으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have made efforts to develop an efficient remarshalling plan in response to the increase in automation of equipment handling and transport of containers in the terminals. Usually, containers are handled by multiple AYCs(automated yard cranes) in-yard in an au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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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은 다수 크레인의 이적작업 계획과 유사한 문제에 대한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컨테이너 터미널과 같은 동적 환경에서는 전체 작업일정을 계획하는 것 보다는 바로 작업해야 하는 작업을 선택하는 작업할당 규칙이 오히려 우수한 해를 제공하기도 함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유시간 내에서 가능한 이적작업 중 효과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작업할당 규칙을 다루고자 한다.
  • (2012)의 연구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이적작업과 관련된 본선 작업의 긴급도나 선사 등의 긴급 반출입 작업요청을 고려하여 이적작업의 가중치를 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식 (1)은 여유시간 내에서 다수의 크레인을 이용하여 가능한 가중치가 크면서 이동 및 작업에 필요한 시간이 작아 상대적으로 이적작업의 효과가 큰 이적작업을 우선적으로 수행하고자 함이다. 식 (2)는 작업을 시작하는 가상의 첫 작업을 나타내며 식 (3)은 가상의 마지막 작업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수직배치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자동화 야드 크레인인 AYC의 이적작업 결정 문제를 다루었다. Fig.
  • 본 연구는 수직배치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 하나의 블록에 다수의 AYC가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한정된 여유시간을 활용한 다수 AYC의 이적작업 일정계획 문제를 다루었다. 혼합정수모형을 이용한 수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LIND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한 문제에 대한 최적해를 제시하였다.
  • 두 번째로는 작업해야하는 작업의 위치가 이웃하는 AYC보다 더 먼 곳에 있어서 이웃 AYC를 지나가야 하는 작업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 내에서 다수의 크레인이 이적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두 가지 종류의 AYC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어진 여유시간 내에서 다수 AYC에 대한 이적작업 계획을 수립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또한 주요 항만들의 하역장비 자동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효율적인 하역장비 운영에 대한 요구도 더욱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증가하는 이적작업에 대하여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장치장에서 주요 하역장비인 다수의 자동화 야드 크레인(AYC, Automated Yard Crane)의 효율적인 이적작업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보통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선적작업을 하지 않는 야간 시간대나 휴일 등 주간의 특정시간대에 대하여 블록내 이적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두 AYC의 초기위치는 양끝쪽 이송지점인 TP(0, G)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험 결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Tmax값이 증가할수록 목적함수의 값과 수행시간 둘 다 증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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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수의 AYC 작업 고려 시 주의해야 할 점은? (2012)의 연구와 유사한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야드의 블록 내에서 작업하는 다수 AYC의 이적작업 계획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또한 단일 AYC 작업과는 달리 다수의 AYC 작업을 고려할 때에는 반드시 AYC 간의 간섭도 함께 고려하여 주어진 시간 내에 효과적인 이적작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Kim et al.
AYC간의 간섭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AYC간의 간섭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AYC가 서로 가까운 곳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인접하여 작업하는 AYC는 일정거리 만큼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작업해야하는 작업의 위치가 이웃하는 AYC보다 더 먼 곳에 있어서 이웃 AYC를 지나가야 하는 작업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 내에서 다수의 크레인이 이적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두 가지 종류의 AYC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어진 여유시간 내에서 다수 AYC에 대한 이적작업 계획을 수립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수직배치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의 특징은? 수직배치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는 선박에 컨테이너를 실거나 내리는 본선 작업요청과 게이트를 통한 트럭의 반출입 작업요청이 무작위로 발생한다. 또한 효율적인 본선 작업과 반출입 작업 수행을 위하여 컨테이너를 육측이나 해측 TP(Transfer Point)에 가까운 위치로 재배치하는 이적작업이 필요하며 보통 야드 크레인의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이적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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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 J. W. and Park, Y.-M.(2011), "Integrated Decision-making for Sequencing and Storage Location of Export Containers at a Receiving Operation in the Container Terminal with a Perpendicular Layou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8, pp. 657-665. 

  2. Bae, J. W. and Park, Y.-M.(2012), "Yard Crane Dispatching for Remarshalling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8, pp. 665-671. 

  3. Bae, J. W., Park, Y.-M. and Kim, K. H.(2008), "Export Container Remarshalling Planning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Considering Time Value",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33, No. 2, pp. 75-86. 

  4. Kang, J., Oh, M.-S., Ryu, K. R. and Kim, K. H.(2005), "Sequencing Container Moves for Intra-Block Remarshalling in a Container Terminal Yard",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 pp. 83-90. 

  5. Kim, K. H. and Bae, J. W.(1998), "Re-marshalling Export Container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Computer & Industrial Engineering, Vol. 35, pp. 655-658. 

  6. Kim, K. H., Lee, K. M. and Hwang, H.(2003), "Sequencing Delivery and Receiving Operations for Yard Crane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4, pp. 283-292. 

  7. Kim, K. H. and Park, Y.-M.(2004), "A Crane Scheduling Method for Port Container Terminal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56, pp. 752-768. 

  8. Oh, M.-S., Kang, J., Ryu, K. R. and Kim, K. H.(2005), "Heuristic Approach to Scheduling Multiple Cranes for Intra-Block Remarshalling",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5, pp. 447-455. 

  9. Yun, W.-Y., Lee, J.-H. and Choi, Y.-S.(2003), "A Study on Remarshalling Operation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2, No. 3, pp.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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