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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금두공의 양식적 형성과정 연구
A Study on the Style Emergence of Liujin Dougong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3, 2017년, pp.19 - 30  

백소훈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style emergence of Liujin Dougong in the ancient Chinese architecture. Dougong is the bracket set of the ancient Chinese wood structural architecture, and Liujin Dougong is one of the late styles of Chinese Dougong. It emerged in the period of the Ming Dynasty and has been i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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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곽화유는 이들을 “절선형 도알”로 묶어서 부르면서 구분하지 않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각 부재들을 나누어 꺾임 구조가 어떻게 시작되고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그 궤적을 추적하고, 더불어 진행된 실내 부분의 장식화 과정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공정주법』의 류금두공을 검토해 보자. 이책은 청 옹정 연간 관식건축의 규범을 기재한 서적이 다.
  • 아쉽게도 류금두공에 대한 정확한 현황은 파악되어 있지 않으며, 개별 연구들을 통해 일부 류금두공의 단면도 정도만이 공개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사나 실측을 통해 도면이 공개된 사례들을 위주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곽화유의 연구를 기반으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추가하고 보다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류금두공의 출현과정을 단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부가적으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재 2출목 낙금(落金) 형식만 제시되어 있는 청대 류금두공 표준 모형에 추가로 2출목도금(挑金) 형식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곽화유의 연구를 기반으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추가하고 보다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류금두공의 출현과정을 단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부가적으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재 2출목 낙금(落金) 형식만 제시되어 있는 청대 류금두공 표준 모형에 추가로 2출목도금(挑金) 형식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주법』 원문, 왕박자의 모델 그리고 자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청대 관식건축의 도금 형식 류금두공 모형을 제시하여 보았다. 기본적으로 왕박 자의 낙금 형식 류금두공과 일치하지만, 사직단 극문과 자금성 문화문의 사례를 참고하여 사두 외에 친방두까지 하중도리 하단에 이르게 하였다.
  • 이를 설명하기 위해 류금두공과 비교할 수 있는 송대 하앙식 두공의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모형은 송대 하앙을 포함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구조인 2출목 두공을 기준으로 하는데, 송 『영조법식(營造法式)』에 근거하여 외1출목은 살미로 만들고 외2출목은 하앙으로 만든다.

가설 설정

  • 『영조법식』에서는 계심 중공조를 기본으로 두공의 구성과 형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2출목중공조 두공은 화두자를 두툼하게 사용해 하앙 머리 위 소로를 반드시 “귀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2) 즉 하앙의 사용으로 인해 흐트러지는 첨차들의 수직 위치를 화두자를 이용하여 질서 있게 바로잡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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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류금두공은 어디에 사용되었는가? 류금두공(溜金斗栱)은 명·청대에 이르러 하앙의 구조적 기능이 약화하고 장식화하면서 출현한 특수한 두공 형식으로, 주로 황실에서 영건한 궁전, 도관, 단묘의 전각, 문전, 정자 등의 실내를 화려하게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한국에서는 하앙이 쇠서형 살미로 머리 모양만 남기고 사라졌지만, 중국에서는 쇠서형 살미 외에 실내에 하앙 몸통을 연상케 하는 사선형 부재들을 함께 남겼는데, 이러한 공포를 청 공부 『공정주법』에서는 “류금두과(溜金斗科)”라 칭하였고, 1) 중국 학계에서는 통상 “류금두공”이라 부르고 있다.
류금두공의 형성과정에서 곽화유의 주장이 가지는 한계점은? 4) 이후 1997년 곽화유(郭华瑜)가 어탁운의 학설을 기반으로 명대 류금두공의 출현과정을 양식적으로 분석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류금두공 형성과정에 관한 보다 상세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5) 그런데, 곽화유의 논문은 류금두공의 출현을 분석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아쉽게도 인용 사례의 수가 적고 유형 구분 없이 시기 순으로 나열하여 분석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또한,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수백 년에 걸쳐 이루어진 점진적 변화과정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
류금두공이란? 류금두공(溜金斗栱)은 명·청대에 이르러 하앙의 구조적 기능이 약화하고 장식화하면서 출현한 특수한 두공 형식으로, 주로 황실에서 영건한 궁전, 도관, 단묘의 전각, 문전, 정자 등의 실내를 화려하게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한국에서는 하앙이 쇠서형 살미로 머리 모양만 남기고 사라졌지만, 중국에서는 쇠서형 살미 외에 실내에 하앙 몸통을 연상케 하는 사선형 부재들을 함께 남겼는데, 이러한 공포를 청 공부 『공정주법』에서는 “류금두과(溜金斗科)”라 칭하였고, 1) 중국 학계에서는 통상 “류금두공”이라 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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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白穎.賀從容.王貴祥, 武當山南巖宮玄帝殿復原?究, 中國建築史論匯刊, 2집, 2009, 81-105쪽 

  2. 傅熹年, 中國古代城市規劃, 建築群布局及建築設計方法?究.下冊, 中國建築工業出版社, 2001 

  3. 郭華瑜, 明代官式建築大木作, 東南大學出版社, 2005 

  4. 郭華瑜, 試論明代的溜金斗?, 中國紫禁城學會論文集, 2집, 2002, 281-289쪽 

  5. 黃占均.劉暢.孫闖, 故宮神武門門樓大木尺度設計初探, 故宮博物院院刊, 1기, 2013, 24-40쪽 

  6. 湖北省文物局, 武當山紫?大殿維修工程與科?報告, 文物出版社, 2009 

  7. 梁思成, 梁思成全集.七券, 中國建築工業出版社, 2001 

  8. 李軍.王子林, 欽安殿與玄極寶殿考, 故宮博物院院刊, 6기, 2011, 76-83쪽 

  9. 李越.劉暢.王叢, 英華殿大木結構實測硏究, 故宮博物院院刊, 1기, 2009, 6-21쪽 

  10. 劉暢, 端詳欽安殿的溜金斗?, 紫禁城, 5기, 2015, 46-53쪽 

  11. 劉暢.?國華.秦?珊, 故宮欽安殿大木結構尺度問題探析, 故宮博物院院刊, 6기, 2015, 45-57쪽 

  12. 劉諾, 北京歷代帝王廟營建年代及景德殿正東正西碑亭朝年考, 中國紫禁城學會論文集, 6집, 2007, 304-314쪽 

  13. 馬炳堅, 中國古建築木造營造技術, 科學出版社, 1991 

  14. 潘德華, 斗?, 東南大學出版社, 2011 

  15. 潘谷西, 中國古代建築史.第四卷.元明建築, 中國建築工業出版社, 2001 

  16. 王璞子, 工程做法注釋, 中國建築工業出版社, 1993 

  17. 于倬云, 斗?的運用是我國古代技術史的一大貢獻, 中國宮殿建築論文集, 紫禁城出版社, 2004, 165-19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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