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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에서 1990년대까지 서울의 화장품 판매공간 연구 -아모레퍼시픽의 유통 전략 추이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A Study on Seoul Cosmetic Retail Store from 1960s to 1990s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Distribution Trends of AMOREPACIFIC-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3, 2017년, pp.31 - 38  

이다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tail store, which appears in various ways of the modern city, is the architectural result that the merchandise is finally delivered to consumer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erce based on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and the retail store as urban architecture can be understood not onl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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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판매공간 근대화 과정을 정리하고,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판매공간 유형 변화를 추적, 분석함으로써 도시건축으로서의 판매공간에 대한 한국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4) 특히 화장품 제조기업 아모레퍼시픽은 1930년대 한국 최초의 화장품회사 태평양화학공업사로 시작하여 현재 한국 장업계의 1위 기업으로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을 사례로 화장품 산업과 판매공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9)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1980년대에 실시된 유통진흥사업의 영향이 크다. 국가가 소비재의 유통경로를 다양화하자 화장품의 유통에도 변화가 생기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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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가 탄생한 기반은 무엇인가? 대도시는 근대 이후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그리고 대규모의 인구를 기반으로 탄생하였다. 현대에도 사람들은 도시의 메커니즘을 판매와 구매라는 경제행위로 유지하며, 이에 따라 상품이 유통되는 상업공간이 도시 생활의 배경이 된다.
판매공간이란 무엇인가? 현대에도 사람들은 도시의 메커니즘을 판매와 구매라는 경제행위로 유지하며, 이에 따라 상품이 유통되는 상업공간이 도시 생활의 배경이 된다. 특히, 현대도시의 가로 입면에 다양하게 등장하는 판매공간1)은 상품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상업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건축적 결과물이다. 이때 제조업과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상업과 판매공간의 관계는 경제·경영학적 관점에서뿐 아니라 도시건축의 발달과 도시 조직의 형성 문제로도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룬 판매공간의 역사는 무엇인가? 기존에 수행된 판매공간의 역사 연구는 서구 유럽 도시를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건축적 논의도 상업건축의 물리적 양태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판매공간 근대화 과정을 정리하고,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판매공간 유형 변화를 추적, 분석함으로써 도시건축으로서의 판매공간에 대한 한국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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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경영.배유경.이은주.김수미.김은애.안선례, 에센스 화장품학, 메디시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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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찬욱, 한국의 소매업태 및 업종별 유통경로, 한국생산성본부, 2014 

  4. 서용구.구인경, 브랜드 마케팅, 학현사, 2015 

  5. 안드레아 셈프리니, 브랜드, 이은령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6. 이건호, 디자인 개론: 디자인 영역의 어휘, 디자인 운동, 산정사, 1979 

  7. 이성근.배수현,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1996 

  8. 이우채, 마케팅원론, 도서출판 두남, 2011 

  9. 최윤경, 7개의 키워드로 읽는 사회와 건축공간, 시공문화사, 2003 

  10. 태평양50년사편찬위원회, 태평양50년사, 주식회사태평양, 1995 

  11.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한국장업사편찬위원회, 한국장업사, 대한화장품공업협회, 1986 

  12. 한미자, 미의 여정 샘.내.강.바다: AMOREPACIFIC 1945-2008, (주)아모레퍼시픽, 2008 

  13. Peter Corrigan, 소비의 사회학, 이성룡 외 역, 그린, 2000 

  14. 식품의약품안전처, 2016 식품의약품통계연보 제18호, 2016 

  15. (주)아모레퍼시픽, ARITAUM 뉴스레터, 2008.9. 

  16. 태평양, 난초(蘭蕉), 54-60호, 1963 

  17. 태평양, 1976년 방문판매 보고서, 1976 

  18. 강지은, 대형소비공간의 공간구조에 관한 연구: 복합상업시설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9. 이주형,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화장품 판매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대형 백화점 화장품매장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0. 정수아, 방문판매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1. 정혜진.신병윤.김광현, 현대 도시건축의 '가로의 내부화'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25권, 12호, 2009 

  22. 조미나, 현대 상업공간에 있어서 표피의 투명성 표현방법과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3. Ahmed M. Alawadhi, Retail branding through sensory experience: local case-study at Chocolaterie Stam, Master's Thesis, Iowa State University, 2009 

  24. 미샤 뷰티넷 (http://missha.beauty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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