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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3, 2017년, pp.31 - 38
이다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The retail store, which appears in various ways of the modern city, is the architectural result that the merchandise is finally delivered to consumer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erce based on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and the retail store as urban architecture can be understood not on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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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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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가 탄생한 기반은 무엇인가? | 대도시는 근대 이후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그리고 대규모의 인구를 기반으로 탄생하였다. 현대에도 사람들은 도시의 메커니즘을 판매와 구매라는 경제행위로 유지하며, 이에 따라 상품이 유통되는 상업공간이 도시 생활의 배경이 된다. | |
판매공간이란 무엇인가? | 현대에도 사람들은 도시의 메커니즘을 판매와 구매라는 경제행위로 유지하며, 이에 따라 상품이 유통되는 상업공간이 도시 생활의 배경이 된다. 특히, 현대도시의 가로 입면에 다양하게 등장하는 판매공간1)은 상품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상업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건축적 결과물이다. 이때 제조업과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상업과 판매공간의 관계는 경제·경영학적 관점에서뿐 아니라 도시건축의 발달과 도시 조직의 형성 문제로도 이해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 다룬 판매공간의 역사는 무엇인가? | 기존에 수행된 판매공간의 역사 연구는 서구 유럽 도시를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건축적 논의도 상업건축의 물리적 양태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판매공간 근대화 과정을 정리하고,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판매공간 유형 변화를 추적, 분석함으로써 도시건축으로서의 판매공간에 대한 한국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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