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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체전차선을 이용한 직류전기철도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 개발 및 성능검증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Tests of Movable Catenary System Using Rigid Bar for DC Feed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356 - 364  

박성희 (ICT Fusion Green Energy Research Institute, Wonkwang University) ,  장동욱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강승욱 (Catholic Sangji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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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차량은 검수를 위한 단계가 복잡하며,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은 복잡한 과정의 검수고 입환 시스템에 대해 단순화가 가능하도록 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고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이동식전차선 대비 사용상 장점이 있고 국내 직류 시스템에 첫 적용되는 강체전차선을 적용하여 기계적인 내구성, 편의성, 작업자 안전성을 확보한 철도차량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에 대해 성능평가 및 연구개발 결과를 정리를 포함하여 현장설치를 위한 기본적인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반복적인 사용 환경에 대한 내구성, 기계적인 하중에 대한 내구성, 안전성 등 요구 사양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ss of inspecting electric railway vehicles is complicated and these vehicles accompany a risk of safety accidents. This developed system will be a great help in simplifying the shunting process and be very useful in terms of ensuring safety and providing user convenience. In this pape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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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성품에 대한 부품들의 개발 과정, 완성품에 대한 성능 시험항목 선정, 시험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현장에 실적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사용 시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센서를 적용하여 그에 대한 특성 분석 및 개선을 통한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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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기철도 차량은 검수를 위한 단계가 복잡하며,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은 복잡한 과정의 검수고 입환 시스템에 대해 단순화가 가능하도록 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고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이동식전차선 대비 사용상 장점이 있고 국내 직류 시스템에 첫 적용되는 강체전차선을 적용하여 기계적인 내구성, 편의성, 작업자 안전성을 확보한 철도차량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에 대해 성능평가 및 연구개발 결과를 정리를 포함하여 현장설치를 위한 기본적인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강체전차선을 이용한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강체전차선을 이용한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은 구동을 위한 구동부 및 금구류, 전원공급을 위한 급단전 장치, 강체 전차선 연결 분리제어와 안전을 위한 제어장치 등 크게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은 1990년대에 국내에 처음 소개된 후 현재는 서울, 부산, 광주, 여수 등 각 고속철도 차량기지 검수고에 설치되어 작업자 안전 및 정비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철도차량 입환 및 출차 시에는 정상적인 가선상태를 유지하다가 검수를 위한 작업시에는 팬터그래프와 분리되어 전원 공급이 차단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동식 전차선은 철도차량 입환에서 출차 전체 과정을 기존 대비 간소화 할 수 있고, 검수 시 전차선이 팬터그래프로부터 분리되어 전원공급이 차단되어 발생 가능한 인명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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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J. Bae, K.D. Jang (2014) The Study on R-BAR (Rigid Conductor) Characteristics for Developing High-speed Rigid Overhead Catenary System up to 250km/h,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4, Jeju, pp. 1090-1095. 

  2. K.-D. Jang, S.-J. Bae, D.-H. Park (2013) Development of Overhead Conductor Rail (Rigid BAR) System,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Jeju, pp. 1900-1901. 

  3. S.-G. Song, T.-H. Lee, J.-Y. Song, S.-M. Park (2008) Development of Catenary Stagger and Height easurement System using Las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69-574. 

  4. K. Lee, Y.H. Cho, S.-Y. Kwon, Y. Park (2017) A Study on a Sensitivity Analysis of Design Parameters for the Speed-up of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6(2), 453-458. 

  5. K.-S. Yu (2014) Optimization of the power supply system consists of a catenary,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4, Jeju, pp. 603-609. 

  6. Furrer+Frey(R) (2012) Overhead Conductor Rail Systems, pp. 23-25. 

  7. https://www.downloads.siemens.com (Accessed 10 March 2017)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Rigid Catenary R-Bar System, KRSA 3072-R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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