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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이 초등학생의 게임 사용 습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wards on developing right user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2, 2017년, pp.27 - 34  

김영주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김혜진 ((주)감성과학연구센터) ,  이정년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황민철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직접적인 행동제어 방법보다는 사용 습관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제시함으로 올바른 사용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보상의 몰입 효과를 분석하여 보상 효과를 검증하였다. 24명의 초등학생들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피험자에게 제공한 태스크(task)는 산술 게임이며, 결과에 따라 4종류의 보상(보상없음, 칭찬카드, 업적 스티커, 현금)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산술 게임하는 동안에는 심장 반응과 보상에 대한 주관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보상이 없는 경우는 교감, 부교감의 비활성화를 나타내었으며, 칭찬카드를 제시했을 경우, 교감 및 부교감 활성화를 확인하였다. 즉, 칭찬카드가 다른 보상보다도 가장 몰입 및 만족도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보상에 따른 주관적인 만족도에서는 보상없음과 보상을 제시한 경우의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있었지만, 보상간의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drive right users' attitude of internet and smart phones by providing the rewards. It consisted of 4 different types of no compensation, praise card, achievement sticker and cash and its effect on user's behavior was statistically tested. 24 children in grades four through six pa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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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속적인 습관개선을 통해 게임을 줄이고, 게임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행동적인 요소를 완화 시켜주는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과 부모와의 이해관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함께 건강한 인터넷 사용 및 게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서비스를 기획하기에 앞서 부모와 자녀가 규칙을 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지킬 수 있는 방식으로 보상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적합한 보상의 종류를 결정하기 위한 실험디자인을 설계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효과가 있을 뿐 궁극적인 심리적, 환경적 문제해결 방안으로는 부족한 점이 존재한다. 지속적인 습관개선을 통해 게임을 줄이고, 게임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행동적인 요소를 완화 시켜주는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과 부모와의 이해관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함께 건강한 인터넷 사용 및 게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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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게임은 어떠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가? 인터넷 중독 중에 하나의 요소인 인터넷 게임은 아동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활동에 비해 금전적 기회비용이 적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컴퓨터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이용은 갈수록 아동들의 일상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게임중독과 충동성 및 대인불안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성별, 학년, 컴퓨터 게임을 오래할수록, 사용빈도가 높을수록 게임중독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2].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률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 8%)의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이며,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 위험한 상태이다. 또한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률은 각각 13.7%, 12.2%, 10.0%(각각 329천명, 241천명, 222천명)으로 초등학생의 중독률이 가장 높았다[1].
제시된 보상의 몰입 효과를 분석하여 보상 효과를 검증한 본 연구의 결과는? 산술 게임하는 동안에는 심장 반응과 보상에 대한 주관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보상이 없는 경우는 교감, 부교감의 비활성화를 나타내었으며, 칭찬카드를 제시했을 경우, 교감 및 부교감 활성화를 확인하였다. 즉, 칭찬카드가 다른 보상보다도 가장 몰입 및 만족도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보상에 따른 주관적인 만족도에서는 보상없음과 보상을 제시한 경우의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있었지만, 보상간의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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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 Eun-Joung, and Ji-Hyun Kim. "Preschoolers' usage of internet-game in a family context and their level of internet-gam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19, No.6, pp967-980, 2010. 

  2. Cheol-Min Kim,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computer game addiction, their Impulsiveness and social phobi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Jeonju University, 2003. 

  3. Oh, Y. S, "The Impact of Internet game addiction on the melancholy, offensiveness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Vol.6, No.4, pp3-15, 2008. 

  4. Cho, S. M., Sung, M. J., Shin, K. M., Lim, K. Y., & Shin, Y. M., "Does psychopathology in childhood predict internet addiction in male adolescents?",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Vol.44, No.4, pp549-555, 2013. 

  5. Ha, J. H., Kim, S. Y., Bae, S. C., Bae, S., Kim, H., Sim, M.& Cho, S. C.,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ts",Psychopathology, Vol.40, No.6, pp424-430, 2007. 

  6. Hye Won Baek, Yun Mi Shin & Kyoung Min Shin,"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Related to Smartphone Overus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53, No.5, pp320-326, 2014. 

  7. Wonmoon Song, Sanghwa Lee, Eunju Kim, Sungryul Song, Soomin Song & Myungwon Kim, "An Expert System for Diagnosis/Prescription of Internet Addiction",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Vol.20, No.1, pp289-292, 2010. 

  8. Berntson, G. G., Cacioppo, J. T., & Quigley, K. S., "Cardiac psychophysiology and autonomic space in humans: empirical perspectives and conceptual implication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14, No. 2, p296, 1993. 

  9. McCraty, R., Atkinson, M., Tomasino, D., & Bradley, R. T., "The coherent heart: Heart-brain interactions, psychophysiological coherence, and the emergence of system-wide order", Integral review, Vol.5, No.2, pp10-115, 2009. 

  10. Byung-Mu Jeon and Min-Cheol Whang, "Heart Response Effect by 1/f Fluctuation Sounds for Emotional Labor on Employe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18, No.3, pp63-70, 2015. 

  11. Park, S., Won, M. J., Mun, S., Lee, E. C., & Whang, M., "Does visual fatigue from 3D displays affect autonomic regulation and heart rhythm?",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Vol.92, No.1, pp42-48, 2014. 

  12. Puzanovova, M., Arbogast, P. G., Smith, C. A., Anderson, J., Diedrich, A., & Walker, L. S., "Autonomic activity and somatic symptoms in response to success vs. failure on a cognitive task: A comparison of chronic abdominal pain patients and well children",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67, No.3, pp235-243, 2009. 

  13. Paton, J. F., Nalivaiko, E., Boscan, P., & Pickering, A. E., "Reflexly evoked coactivation of cardiac vagal and sympathetic motor outflows: observations and functional implications", Clin Exp Pharmacol Physiol, Vol.33, No.12, pp1245-1250, 2006. 

  14. Berntson GG, Cacioppo JT, Fieldstone A.,"Illusions, arithmetic, and the bidirectional modulation of vagal control of the heart", Biol Psychol, Vol.44, No.1, pp1-17, 1996. 

  15. Kreibig, S. D. "Autonomic Nervous System Aspects of Positive Emotions", Handbook of Positive Emotions, 2014. 

  16. Kreibig, S. D., Gendolla, G. H., & Scherer, K. R., "Goal relevance and goal conduciveness appraisals lead to differential autonomic reactivity in emotional responding to performance feedback", Biological Psychology, Vol. 91, No.3, pp365-375, 2012. 

  17. Kreibig, S. D., Gendolla, G. H., & Scherer, K. R., "Psychophysiological effects of emotional responding to goal attainment", Biological Psychology, Vol.84, No.3, pp474-48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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