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16년 코리아가든쇼의 9개 작가정원에서 식물 소재가 작가의 의도를 어떻게 반영하고 선택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물 소재는 정원의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경우와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K-Garden, 가장 한국적인 멋을 담은 신한류 정원'이라는 주어진 주제 아래,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 식물은 '재현' '표현'의 두 가지 유형으로 쓰이고 있었다. 한국적인 멋이 담긴 특정 공간을 모방하는 '재현'은 2개 정원이, 작가의 생각을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물의 형상으로 나타내는 '표현'은 4개 정원이, '재현'과 '표현' 모두 사용한 정원은 3개 정원이다. 주제를 식물로 드러내는 방법은 '재현'보다 '표현'의 경향이 강했다. 한국적인 멋을 '재현'하는 공간은 채마밭, 수돗가, 연못, 들판, 자연, 한옥 중정, 대나무밭, 기와 지붕, 돌담, 바위, 산자락과 연결된 뒷마당 11개로 식재는 식물의 생태적 특성만을 반영하거나, 생태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2가지 경우로 나타났다. 생태적 특성을 반영한 식재는 11개 공간 모두에서 관찰되었는데, 9개 공간은 식물의 생육환경을 잘 반영한 반면, 나머지 2개는 작가의 의도와 달리 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적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4개의 공간의 경우, 시각적 특성으로 색상과 크기가 고려되었다. 주제를 '표현'한 7개 공간의 식물은 생태적 특성을 반영하기보다는 색상, 형태, 질감, 크기 순으로 시각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선정되었고, 군식의 배식법도 적용되고 있었다.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로 식물을 활용한 경우, Norman(1989)이 제시한 공간 위요변수 3가지(관개면, 수직면, 지피면)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관개면에는 단 2종의 낙엽 교목이 사용되고 있었고, 수직면에는 상록성 관목이 5종, 낙엽성은 30종으로 낙엽성 식물이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바닥면을 형성하는 식물은 45종(목본 9종, 초본 36종)으로, 정원별로 중복되지 않고, 다양한 초본이 활용되고 있었다. 이것은 가든쇼의 작가정원이 새로운 지피식물 소재를 대중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9개 정원 중 3개 정원은 그저 장식적으로 사용된 식물이 없었고, 다른 정원에서도 장식적인 식물의 사용은 식재종수에 비해 미약한 편으로 코리아가든쇼 작가 정원에서 식물은 대부분 주제를 드러내거나, 공간을 구성하는 의도를 가지고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6년 코리아가든쇼 작가 정원에서 식물은 공간을 구성하기 보다는 주제를 드러내는 소재로 많은 수종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재현'보다는 '표현'의 방법을 사용한 정원이 많은 것으로 보아, 식물은 생태적 특성보다는 색상, 형태, 질감, 크기 등 시각적 특성을 보다 많이 반영하여 식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2016년 코리아가든쇼의 9개 작가정원에서 식물 소재가 작가의 의도를 어떻게 반영하고 선택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물 소재는 정원의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경우와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K-Garden, 가장 한국적인 멋을 담은 신한류 정원'이라는 주어진 주제 아래,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 식물은 '재현' '표현'의 두 가지 유형으로 쓰이고 있었다. 한국적인 멋이 담긴 특정 공간을 모방하는 '재현'은 2개 정원이, 작가의 생각을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물의 형상으로 나타내는 '표현'은 4개 정원이, '재현'과 '표현' 모두 사용한 정원은 3개 정원이다. 주제를 식물로 드러내는 방법은 '재현'보다 '표현'의 경향이 강했다. 한국적인 멋을 '재현'하는 공간은 채마밭, 수돗가, 연못, 들판, 자연, 한옥 중정, 대나무밭, 기와 지붕, 돌담, 바위, 산자락과 연결된 뒷마당 11개로 식재는 식물의 생태적 특성만을 반영하거나, 생태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2가지 경우로 나타났다. 생태적 특성을 반영한 식재는 11개 공간 모두에서 관찰되었는데, 9개 공간은 식물의 생육환경을 잘 반영한 반면, 나머지 2개는 작가의 의도와 달리 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적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4개의 공간의 경우, 시각적 특성으로 색상과 크기가 고려되었다. 주제를 '표현'한 7개 공간의 식물은 생태적 특성을 반영하기보다는 색상, 형태, 질감, 크기 순으로 시각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선정되었고, 군식의 배식법도 적용되고 있었다.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로 식물을 활용한 경우, Norman(1989)이 제시한 공간 위요변수 3가지(관개면, 수직면, 지피면)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관개면에는 단 2종의 낙엽 교목이 사용되고 있었고, 수직면에는 상록성 관목이 5종, 낙엽성은 30종으로 낙엽성 식물이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바닥면을 형성하는 식물은 45종(목본 9종, 초본 36종)으로, 정원별로 중복되지 않고, 다양한 초본이 활용되고 있었다. 이것은 가든쇼의 작가정원이 새로운 지피식물 소재를 대중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9개 정원 중 3개 정원은 그저 장식적으로 사용된 식물이 없었고, 다른 정원에서도 장식적인 식물의 사용은 식재종수에 비해 미약한 편으로 코리아가든쇼 작가 정원에서 식물은 대부분 주제를 드러내거나, 공간을 구성하는 의도를 가지고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6년 코리아가든쇼 작가 정원에서 식물은 공간을 구성하기 보다는 주제를 드러내는 소재로 많은 수종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재현'보다는 '표현'의 방법을 사용한 정원이 많은 것으로 보아, 식물은 생태적 특성보다는 색상, 형태, 질감, 크기 등 시각적 특성을 보다 많이 반영하여 식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what the plant material were selected to reflect in the 2016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It was analyzed that plant material was used to display the theme of the garden and to create a specific space. Under the given theme of 'K-Garden, Shinhallyu Gard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what the plant material were selected to reflect in the 2016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It was analyzed that plant material was used to display the theme of the garden and to create a specific space. Under the given theme of 'K-Garden, Shinhallyu Garden(new style garden culture) with the most Korean taste', the plants were used to highlight the theme in two types: 'representation' and 'expression'. There were two 'representation' gardens that imitate a particular space of Korean taste and four 'expression' gardens that showcase the designer's thoughts with abstract concepts and concrete objects. Three gardens included both types of garden. The way of revealing the subject with plants was used more for 'expression' than for 'representation'. There were eleven spaces for 'representation' of the Korean taste, a vegetable garden, faucet, pond, field, nature, a Hanok court garden, groves of bamboo, tile roof, stone wall, rock and backyard of a Hanok connected to the mountain. The planting material was used in two ways: reflecting only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plant, and considering the ecological and visual characteristics together. Vegetation plantings reflecting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observed in all eleven spaces. Nine of the spaces reflected the growth environment of the plants, but the other two did not reflect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plants, unlike the designer's intention. In the case of the four spaces that considered the ecological and visual characteristics together, color and size were considered visual characteristics. The plants in the seven spaces that included 'expression' as the theme were selected to reflect the visual characteristics in the order of color, shape, texture, and size, rather than reflecting ecological characteristics. A group planting method was applied. When the plants were used as materials for creating space, Norman(1989) analyzed three enclosure factors(overhead, vertical, ground plane). Only two deciduous trees were used in the overhead plane while five species of evergreen shrubs and thirty species of various deciduous plants were used in the vertical plane. There were forty-five species (nine trees and thirty-six herbaceous plants) forming the ground plane, and various herbaceous plants were utilized without duplication in each garden. The designer's garden of the Garden Show played a role in introducing new groundcover plants to the public. Three of the nine gardens did not include ornamental plants, and the use of decorative plants in other gardens was few compared to the number of plantings. In the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most of the plants were being used with the intention of exposing the theme or architectural uses. In the 2016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many species of plants were used as materials for showcasing themes rather than for creating spaces. Also, the method of 'expression' was used more than the method of 'representation' in order to highlight the theme. This indicates that the planting materials reflect visual characteristics such as color, shape, texture, size rather than ecologic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what the plant material were selected to reflect in the 2016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It was analyzed that plant material was used to display the theme of the garden and to create a specific space. Under the given theme of 'K-Garden, Shinhallyu Garden(new style garden culture) with the most Korean taste', the plants were used to highlight the theme in two types: 'representation' and 'expression'. There were two 'representation' gardens that imitate a particular space of Korean taste and four 'expression' gardens that showcase the designer's thoughts with abstract concepts and concrete objects. Three gardens included both types of garden. The way of revealing the subject with plants was used more for 'expression' than for 'representation'. There were eleven spaces for 'representation' of the Korean taste, a vegetable garden, faucet, pond, field, nature, a Hanok court garden, groves of bamboo, tile roof, stone wall, rock and backyard of a Hanok connected to the mountain. The planting material was used in two ways: reflecting only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plant, and considering the ecological and visual characteristics together. Vegetation plantings reflecting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observed in all eleven spaces. Nine of the spaces reflected the growth environment of the plants, but the other two did not reflect the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plants, unlike the designer's intention. In the case of the four spaces that considered the ecological and visual characteristics together, color and size were considered visual characteristics. The plants in the seven spaces that included 'expression' as the theme were selected to reflect the visual characteristics in the order of color, shape, texture, and size, rather than reflecting ecological characteristics. A group planting method was applied. When the plants were used as materials for creating space, Norman(1989) analyzed three enclosure factors(overhead, vertical, ground plane). Only two deciduous trees were used in the overhead plane while five species of evergreen shrubs and thirty species of various deciduous plants were used in the vertical plane. There were forty-five species (nine trees and thirty-six herbaceous plants) forming the ground plane, and various herbaceous plants were utilized without duplication in each garden. The designer's garden of the Garden Show played a role in introducing new groundcover plants to the public. Three of the nine gardens did not include ornamental plants, and the use of decorative plants in other gardens was few compared to the number of plantings. In the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most of the plants were being used with the intention of exposing the theme or architectural uses. In the 2016 Korea Garden Show designer's garden, many species of plants were used as materials for showcasing themes rather than for creating spaces. Also, the method of 'expression' was used more than the method of 'representation' in order to highlight the theme. This indicates that the planting materials reflect visual characteristics such as color, shape, texture, size rather than ecological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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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의 바탕에는 정원은 인간이 조성한 공간으로, 조성한 사람의 의도가 담겨 있고, 식물 역시 그저 장식적으로 쓰이고 있지 않다는 가정이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제가 명확하게 주어지고, 작가의 생각이 담겨 있을 코리아가든쇼 작가정원을 대상으로 식물 소재를 주제와의 연관성과 공간을 구성하는 기능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K-Garden, 가장 한국적인 멋을 담은 신한류 정원’이라는 주어진 주제 아래, 작가들은 식물 소재를 다음과 같이 활용하고 있었다.
정원은 인간의 생각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작가정원에서 식물은 작가의 의도와 주제를 담고 있다’는 것이 이 논문의 시작이다. 본 논문은 2016 코리아가든쇼 작가정원에서 식물 소재가 정원의 주제를 표현하는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로써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논문의 바탕에는 정원은 인간이 조성한 공간으로, 조성한 사람의 의도가 담겨 있고, 식물 역시 그저 장식적으로 쓰이고 있지 않다는 가정이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제가 명확하게 주어지고, 작가의 생각이 담겨 있을 코리아가든쇼 작가정원을 대상으로 식물 소재를 주제와의 연관성과 공간을 구성하는 기능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기능적인 쓰임으로써 식물은 건축적이고 구조적인 기능을 말하는데, 식물재료가 벽, 천정, 바닥과 같이 경관 내에서 공간을 한정짓고 구성하며, 조망에 영향을 주고, 동선의 방향성에 관여하는 것을 말한다(Norman, 1989). 본 논문에서는 Oh(2015)의 기준을 변형하여 적용하였는데, 가든쇼에서 식물을 주제를 드러내는 소재로써 사용한 경우와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로써 사용한 2가지 경우로 분석하였다.
작가들이 제출한 정원 조성계획서를 바탕으로 정원의 주제와 식재개념을 파악하였다. 시공된 정원을 5회 방문하여 정원에 식재된 식물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조사하였고, 이를 기초로 3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주제와 관련있는 식물, 둘째, 공간을 구성하는 식물, 셋째, 단지 장식적으로 사용된 경우이다.
작가들이 제출한 정원 조성계획서를 바탕으로 정원의 주제와 식재개념을 파악하였다. 시공된 정원을 5회 방문하여 정원에 식재된 식물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조사하였고, 이를 기초로 3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재현은 어떠한 것을 모방하는 것으로 본 논문은 Zoh and Kim(2001)이 언급한 재현의 3가지 방식(직설적, 추상적, 해체적 재현) 중 전통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고, 원상의 모습을 판단할 수 있으며, 작가의 주관에 의해 변형된 추상적 재현 방식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언급하는 식물 소재의 재현은 한국적인 멋을 담은 특정 공간에 식재되었던 식물을 모방하되, 작가의 의도대로 변형하여 식재한 경우이고, 표현은 특정 공간이 없으며, 팔레트로 물감을 선택하여 그림의 주제를 표현하듯 식물을 사용한 경우이다.
이 중 채마 밭, 연못, 돌담은 2개 정원에서 중복되어 나타났다(Table 2 참조). 재현하는 공간의 서식 환경에 적합한 식물을 식재한 경우, 생태적 특성을 반영한 식물로 분류하였고, 크기ㆍ색상ㆍ형태 등 식물의 시각적 특성 때문에 서식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식물을 재현하는 공간에 식재한 경우, 시각적 특성을 반영한 식물로 분류하였다. 한국적인 멋을 식물로 재현한 공간은 식물의 생태적 특성 또는 생태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공간2)으로 나뉜다.
한 가지 식물이 두 가지 유형으로 동시에 사용된 경우는 작가와 인터뷰를 통해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후, 한 가지로 분류하였다. 조성된 정원에서 식재된 수종을 파악하여 산림청 국가표준식물목록(www.nature.go)과 재배식물도감(Korea National Arboretum of Korea Forest Service, 2011)에서 식물명을 확인하고, 작가 인터뷰를 통해 정원에 식재된 식물의 정확 성을 재확인한 후 종(species) 단위에서 식물을 파악하였다.
첫째, 주제와 관련있는 식물, 둘째, 공간을 구성하는 식물, 셋째, 단지 장식적으로 사용된 경우이다. 한 가지 식물이 두 가지 유형으로 동시에 사용된 경우는 작가와 인터뷰를 통해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후, 한 가지로 분류하였다. 조성된 정원에서 식재된 수종을 파악하여 산림청 국가표준식물목록(www.
대상 데이터
33개 정원 조성계획서가 2월 26 일에 접수되었고, 1차 심사를 통해 10개 정원이 선발되어 행사장에 8×13m 크기로 조성된 정원을 2차 심사하여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일반인에게 정원은 4월 29일부터 5월 15일까지 17일간 공개되었다. 연구대상은 2016년 코리아가든쇼에 전시된 10개 정원 중 설문과 인터뷰에 참여한 9개 정원이다(Table 1 참조).
성능/효과
11개 공간은 모두 생태적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9개 공간은 재현된 공간에서 생육환경을 잘 반영하여 식물을 식재하고 있었지만, 「내 안의 화려함-단청」에서 재현된 ‘자연’과 ‘한옥 중정’ 2개 공간은 작가의 의도와 달리 식물의 생태적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코리아가든쇼 작가정원에서 식물은 장식적으로 쓰이기보다는 대부분 주제를 드러내거나, 공간을 구성하는 의도를 가지고 활용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한국적인 멋을 ‘재현’한 11개 공간인 ‘채마밭, 수돗가, 연못, 들판, 자연, 한옥 중정, 대나무밭, 기와 지붕, 돌담, 바위, 산자락과 연결된 뒷마당’에서는 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모두 반영하고 있었고,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경우도 있었다.
본 논문은 동시대 정원디자인 경향을 보여주는 가든쇼에서 국내 정원 작가가 봄에 어떤 식물을 어떤 의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주제와의 연관성, 공간을 구성하는 기능적인 소재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식물은 그저 장식적으로 쓰이지 않고, 작가들이 의도를 가지고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K-Garden, 가장 한국적인 멋을 담은 신한류 정원’이라는 2016년 코리아가든쇼 주제 아래 작가가 어떻게 한국성을 해석하고, 식재에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에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생태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기와지붕’, ‘돌담’, ‘바위’, ‘산자락과 연결된 뒷마당’의 4개 공간은 시각적 특성 중 색상과 크기가 식재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로 식물을 활용한 경우, 관개면에는 주로 낙엽 교목이, 수직면에는 상록성 관목과 낙엽성 교목ㆍ관목ㆍ초본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고, 바닥면에는 낮은 수고의 관목과 초화류가 주로 식재되어 있었다. 즉, 기능에 따라 식물의 크기와 잎의 유형(상록성, 낙엽성)이 고려된 것을 볼 수 있다.
주제를 ‘표현’한 7개 공간에서 식물은 색상, 형태, 질감, 크기 순으로 식물의 시각적인 특성을 주로 고려하고 있어, 가든쇼에서 식물은 지속적 관리보다는 관상적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 식물은 한국적인 멋을 지닌 특정 공간을 모방하는 ‘재현’과 작가의 생각을 ‘표현’하는 두 가지 식재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5개 정원은 특정 공간을 ‘재현’하고 있었고, 7개 정원은 생각을 ‘표현’하고 있어, 주제를 나타내는데 ‘재현’보다 ‘표현’이 더 주도적이었고, ‘표현’에 더 많은 식물종이 사용되고 있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9명의 작가가 생각하는 한국적인 멋에 대한 생각과 표현이 다양하여 한국적인 공간과 식재수종을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향후 자생식물을 활용하여 한국성을 표현하는 정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원에서 식물이란?
정원에서 식물은 가장 중요한 소재이고, 식물이 갖고 있는 많은 잠재적 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 또는 설계 전문가들까지도 여전히 ‘식물은 그저 장식적으로만 쓰인 다’는 타성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Norman, 1989). 식물선택과 식재의 중요성에 대해 Yoon(2008)은 45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첼시 플라워쇼의 모델 정원의 심사기준에서 식재에 대한 점수가 30점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고, Park(2013)은 식재설계는 그 시대의 문화와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정원 복원의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코리아가든쇼는 무엇인가?
2016년에 3회를 맞는 ‘코리아가든쇼’는 산림청과 고양시가 주최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가든쇼로 정원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정원 문화를 확산하고자 2014년부터 고양꽃박람회와 함께 하고 있다. 영국의 대표적 가든쇼인 첼시플라워쇼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 사회와 경제, 문화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대단히 큰문화 콘텐츠의 한 부분이며, 정원디자인의 경향을 연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Yoon, 2008).
코리아가든쇼에서 사용된 '재현' '표현'의 두 가지 유형 중 주제를 드러내는데 더 많이 사용된 유형은?
한국적인 멋이 담긴 특정 공간을 모방하는 '재현'은 2개 정원이, 작가의 생각을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물의 형상으로 나타내는 '표현'은 4개 정원이, '재현'과 '표현' 모두 사용한 정원은 3개 정원이다. 주제를 식물로 드러내는 방법은 '재현'보다 '표현'의 경향이 강했다. 한국적인 멋을 '재현'하는 공간은 채마밭, 수돗가, 연못, 들판, 자연, 한옥 중정, 대나무밭, 기와 지붕, 돌담, 바위, 산자락과 연결된 뒷마당 11개로 식재는 식물의 생태적 특성만을 반영하거나, 생태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을 함께 고려한 2가지 경우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9)
Gary, O. R.(1972) Plants, People, and Environmental Quality: A Study of Plants and Their Environmental Functions. U.S. Dept. of the Interior, National Park Service, USA.
Kim, E. K. and Y. I. Kim(2006) The Korean symbolic meaning of whit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0(4): 25-39.
Korea National Arboretum of Korea Forest Service(2011) Garden Plants in Korea. Ridrik, Seoul, Korea.
Norman K. B.(1989) Basic Elements of 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Waveland Press, IL, USA.
Oh, K. A.(2015) Design Plants?! Trends and Principles of Plants Design. Ecoscape. pp. 72-77.
Park, E. Y.(2013) A study on Karl Foerster's Garden from the viewpoint of planting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1(3): 38-44.
Yoon, S. J.(2008) Flower show and garden culture in UK. namudosi, Paju, Korea, Choi, S. H. 2001. A review of Korea's native plants industry.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28(4): 757-773.
Zoh, K. J. and C. H. Kim(2001) Characteristics of representing traditional gardens in landscape design through analyzing the entry plans of Seoul Park in Par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8(6): 84-95.
http://www.nature.go.kr.(Korea Forest Service, Korean plant names index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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