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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 컵 배터리 케이스 바닥 벤트 성형을 위한 단조 금형 설계
Forging Die Design for Vent Forming of Square Cup Battery Ca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330 - 335  

이상훈 (국립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권순호 (국립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정훈 (상신이디피(주)) ,  홍석무 (국립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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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 모터 연료 전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연료 전지 케이스로 사용되는 사각형 알루미늄 캔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직사각형 배터리 케이스의 바닥에 있는 에어 벤트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압력이 발생할 때 미리 압력을 방출하여 큰 폭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직사각형 컵 배터리 케이스는 6 단계의 다단계 딥 드로잉으로 외형을 만들고 직사각형 배터리 케이스와 용접하여 벤트 부품을 제작해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직사각형 케이스의 바닥면에 공기 벤트 형상을 직접 추가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조의 초기 형상으로는 사각 컵 다단식 딥 드로잉 성형 해석에서 추출한 두께와 형상을 이용한 유한 요소 해석 기법을 사용 하였다. 그 결과, 예측 정밀도가 향상되고, 배부름 및 파단 등의 결함을 미리 예측할 수 있었다. 초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두 가지 단조 형상이 후보로 제시되었고 성형 해석을 통해 최적의 단조 형상을 결정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금형을 제작하고 실제 결과와 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electric motor fuel cells has surged in the automotive industry, leading to a recent increase in the demand for square aluminum cans used as fuel cell battery casings. The air vent located on the bottom of the rectangular battery casing prevents large explosions by intermittent pres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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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금형설계를 바탕으로 보강된 두 가지 type의 금형 구조를 결정 하였다. A-type은 다이 형상이 기존 경사가 있는 것과 달리 계단형의 높이 단차를 주어 예비성형 시 소재에 발생하는 국부적인 가공경화를 증가시켜 제품의 벌어짐 형상을 줄이고자 하였다. OP.
  • 5mm)를 만족하여 해석의 결과가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금형의 구조를 두 가지 type으로 나누어 보강하여 벤트 형상을 완전히 성형하는 최적화된 금형 구조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케이스의 용접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벤트 형상 단조 금형설계 연구를 수행하였다. 벤트 형상의 초기 금형설계 시 양쪽 측벽이 벌어지는 불량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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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배터리 케이스의 공정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기존의 배터리 케이스는 다단 딥 드로잉(drawing) 공정을 통해 제작되며 바닥부 벤트 형상을 개별적으로 단조 가공하여 용접 접합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3]. 용접 접합의 경우 이로 인한 강도가 저하 되거나 공정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4]. 이에 Kim 등은 프로그레시브 금형(progressive die)을 통한 일체형 벤트 설계에 관한 연구를 단조 해석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하였다[5].
최근 연료전지의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최근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가 등장하였고 휴대용 전자기기 등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연료전지에 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1]. Fig.
연료전지에 에어 벤트가 필요한 이유는? Fig. 1과 같이 연료전지는 과충전, 과전류 등에 의해 내부 이상 고압 발생 시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압력을 배출하는 에어 벤트(air vent) 형상이 필요하다[2]. 기존의 배터리 케이스는 다단 딥 드로잉(drawing) 공정을 통해 제작되며 바닥부 벤트 형상을 개별적으로 단조 가공하여 용접 접합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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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H. Lim, W. Choi, J. H. Shin, J. Lee, "FE Analysis of Impact Extrusion Process on Lithium Ion Rectangular Battery Case", Proc of Fall Conference on Korea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pp. 192-195, October, 2014. 

  2. T. Ohsaki, T. Kishi, T. Kuboki, N. Takami, N. Shimura, Y. Sato, M. Sekino, A. Satoh, "Overcharge Reaction of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6, pp. 97-100, 2005.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05.03.105 

  3. M. J. Kang, T. S. Park, C. H. Kim, J. H. Kim, "Laser Welding Characteristics of Aluminum and Copper Sheets for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31, no. 6, pp. 58-64, 2013. DOI: https://doi.org/10.5781/KWJS.2013.31.6.58 

  4. J. H. Kim, S. Hong, "Process and Die Design of Square Cup Drawing for Wall Thicke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5789-5794,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9.5789 

  5. J. H. Kim, K. H. Lee, Y. J. Lim, B. M. Kim, "Manufacturing Integral Safety Vents in Prismatic Lithium-ion Batteries",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4, no. 4, pp. 293-298, 2015. DOI: https://doi.org/10.5228/KSTP.24.4.293 

  6. D. J. Cha, S. S. Kim, W. Y. Byun, S. W. Kang, E. Z. Kim, H. J. Park, "Combination of Deep Drawing and Forging Process for Forming Drum Shape Product Having Thickness Variation",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4, no. 5, pp. 439-443, 2005. DOI: https://doi.org/10.5228/KSPP.2005.14.5.439 

  7. B. Preston, BMW Unveils i3 Electric Car, The New York Times, 2013, wheels.blogs.nytimes.com, 2016. 

  8. Tom Moloughney, The 2017 BMW i3: 94 Ah Cells and a 125 Mile EPA Range Rating?, 2013, bmwi3.blogspot.kr, 2016. 

  9. T. W. Ku, C. S. Park, B. S. Kang, "A Study on Initial Blank Design and Modification for Rectangular Case Forming with Extreme Aspect Ratio",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3, no. 4, pp. 307-318, 2004. DOI: https://doi.org/10.5228/KSPP.2004.13.4.307 

  10. H. J. Bang, C. G. Cho, C. H. Han, "A Study on the Cold Forging Processes of a Small Size Part in the Mobile Phone", Proc of Fall Conference on Korea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pp. 403-405, May 2010. 

  11. LS-dyna User manual, 2015. 

  12. Y. Kim, T. W. Ku, J. Kim, B. S. Kang, "Numerical Approach to Development of Rectangular Section Cup Used for Battery of Hybrid Car", proc of spring conference on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128-132, Jun. 2006. 

  13. AFDEX User manu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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