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관리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한 교과과정 효과성 분석
The Curriculum Effectiveness Analysis for Improvement of Self-management Leadership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513 - 523  

심태은 (동국대학교 학생처 역량개발센터) ,  이송이 (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  김유천 (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기관리 리더십' 교과목을 통하여 향상된 자기관리 리더십역량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대학의 자기관리역량 교과목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D대학교에서 핵심역량 교양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개발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과내용을 수강한 실험집단 221명과, 교과내용을 수강하지 않은 통제집단 204명의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실험을 통하여 자기관리역량, 목표관리역량, 관계형성, 리더십, 협동역량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이 보다 높은 향상도를 보였고,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목표관리와 협동역량에서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자기관리와 리더십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인식하는 향상된 역량에 대한 내용분석에서 목표관리 역량이 가장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관리 영역에서는 성격, 자아성찰, 자신감 등의 영역에서 역량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목표관리 영역에서는 시간관리, 목표설정, 비전 등의 영역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관계형성 영역 중 수강생들이 가장 향상되었다고 인식하는 내용은 의사소통, 경청, 대인관계, 코칭질문 등으로 나타났다. 리더십 역량과 관련해서는 문제해결과 영향력이 가장 많이 향상된 영역으로 나타났고, 협동능력에서는 팀플 역량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improved self - management leadership competence through 'self - management leadership'.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self - management competency curriculum of univers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tudents who to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효과성에 대해 밝혀진 바가 없어 타 교과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하고 향상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관리와 리더십’ 교과목을 통하여 대학생의 향상된 자기관리 리더십역량을 분석하여 대학의 자기관리역량 교과목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인 D대학교의 자기관리 리더십 교과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기관리 리더십’교과목을 통하여 향상된 자기관리 리더십역량의 효과성 분석을 통하여 대학의 자기관리역량 교과목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몇 가지 논의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교과과정은 자기관리 리더십역량과 관련된 자기관리역량, 목표관리역량, 관계형성역량, 리더십역량 및 협동역량을 향상하기 위하여 구성되었다. 세부적인 영역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은 어떤 환경인가? 대학생활은 보다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의 경험을 제공하여 개인의 삶과 진로를 준비하도록 돕는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
대학생의 자기관리란? 대학생활은 보다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의 경험을 제공하여 개인의 삶과 진로를 준비하도록 돕는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량이다. 따라서 대학은 자기관리역량을 향상시킬 수있는 프로그램과 교과과정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각 대학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과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
'자기관리 리더십'교과목에서 리더십 역량과 관련해서는 문제해결이 가장 많이 향상된 이유는? 교과내용 중 문제해결이라는 직접적인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관리 리더십 교과과정이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쳤다고 수강생들이 인식한 것이다. 이것은 교과과정의 내용뿐만 아니라 교과를 운영하는 방식에 있어서 내용에 대한 습득 후 조별활동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켰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S. C. Kwon, S. B. Kim, I. H. Lee, "The Collegiate Self-Management Competencies Improvement Program and an Analysis of Its Effects.", The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13, no. 1 pp. 143-166, 2015. 

  2. D. Hellriegel & J W. Slocum , Organizational behavior, Mason, OH : South-Western Cengage Learning, pp. 328-332, 2011. 

  3. O. K. Baek,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of Character Strengths,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Sangmyung University, 2014. 

  4. D. R. J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 and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Type of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6. 

  5. B. R. Lee, "Korean Adolescents' Physical Health and Peer Relationships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perceived Health Status and Resilience". Korean if Child Studies, vol. 34, no. 5, pp. 127-144, 2013. 

  6. J. C. Lee, "Theoretical Study and Comparison Analysis of Research Results on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 3. no. 1, pp. 49-66. 

  7. D. S. Lee, "The Effect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Academic Achievement by Self-leadership of college student", The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5. 

  8. J. W. Lee, "An Analysis of Suructiral Relationships Between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elf leadership, Social Support, Career Motiva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Maturity", Th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5. 

  9. N. R. Han & J. H. Jeon, "A Research on self efficacy of Career Decision-Making", Journal of Secretarial Science, vol. 21. no. 2, pp. 83-99. 

  10. J. Y. Kim,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Interpersonal Problems on Learned Helplessness : Focused on the Mederation Effecy of Ego-Resiliency", The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2015. 

  11. S. R. Moon,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Ex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ve Competence in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5. 

  12. S. R. Lee, "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on Personal Relationship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16. 

  13. Barrett, G. V., & Depinet, R. L., "A reconsideration of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 46, no. 10, pp. 1012, 1991. DOI: https://doi.org/10.1037/0003-066X.46.10.1012 

  14. McLagan,P.A.,"Competencies: The next generation," Training and Development, pp. 40-47, May, 1997. 

  15. Spencer, L.M & Spencer, S.M., "Competence at Work ;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pp. 18-89, 1993. 

  16. B. Y. Park, "A Study on the Concept and the Pedagogical Meaning of the Competency-based Dental Education: Based on the Competency Profile of ADEA(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Korea Research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11, no. 1, pp. 215-235, 2008. 

  17. B. S. Rhee, J. Y. Choi, "Analyaing Influence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A multileve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5, no. 2, pp. 243-266, 2008. 

  18. D. I. Kim, H. S. Oh, Y. S. Song, E. Y. Koh, S. M. Park, E. H. Jung, "Exploring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from professors' perspectives": A case study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0, no. 2, pp. 195-214, 2009. DOI: https://doi.org/10.15753/aje.2009.10.2.007 

  19. M. S. Jin, Y. M. Sohn, H. J. Chu,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9, no. 4, pp. 461-486, 2011. 

  20. S. T. Kim,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for Key Competencie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aterly, vol. 21, no. 2, pp. 599-628, 2009. 

  21. E. W. Le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Key Competencie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vol. 24, no. 6, pp. 763-780, 2012. 

  22. J. I. Lee, J.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a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2, pp. 227-246, 2012. 

  23. M. A. H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ctivities and core competencies in college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2012. 

  24. P. G. Bae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7, no. 3, pp. 349-387, 2013. 

  25. S. J. Lee, S. J. Lee, "A New Direction of Undergraduate General Education : Through a Case Study of Competence-based Education" ,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2, pp. 11-42, 2012. 

  26. Manz, C. C.,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1986. DOI: https://doi.org/10.2307/258312 

  27. S. Y. Lee, T. E. Shim, 3 Step leadership, Jung-min-sa, pp. pp. 71-74, 2014. 

  28. Y. G. Kim, "The research that self competency influences on the management by objective and the satisfaction of an university life", The Graduate School of Daejeon University, 2014. 

  29. M. H. Yun, J. W. Kim, H. H. Kim, S. S. Park, "Evaluation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Internship Programs",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5, no. 3, pp. 183-206, 2007. 

  30. E. M. Sung, H. J. Paik, S. H. Jin, "A Study on Measurement of Korean Youth Competency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IEA ICCS 2016",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pp. 1-369, 2014. 

  31. S. G. Paik, D. I. Kim, M. R. Kim, H. S. Kim, Y. R. You, S. Park, S. W. Kim, M. R. Kim, "The Development of Standardized ICT Literacy Assessmen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0, no. 1, pp. 175-198, 2009. 

  32. J. S. Lee, "Exploring Variables on Youth 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20, pp. 151-174, 2006. 

  33. C. S. Lee, Y. C. Choi, "A study of factor analysis on youth leadership skill", Youth behavior research, vol. 12, no. 12, pp1-14, 2007. 

  34. Y. J. Bae, "How to Use the Journal Writing for the Improving of Learner Participation in University Lecture Room?",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vol. 11, no. 2, pp. 73-91, 2013. 

  35. K. Yang, "The Effectiveness of a College-Level Self-Management Course on Behavior Change by the Respective Behavior Typ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