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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탄소배출을 고려한 직배송 물류전략의 운영비용 절감효과 분석
Analysis of Operation Cost Savings Effects of Direct Delivery Logistics Strategy Considering Carbon Emiss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653 - 661  

김미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통물류시스템 및 ITS공학) ,  조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추진시스템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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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탄소배출 규제와 같이 새롭게 변화하는 물류 환경에서 유통업체들이 올바른 물류전략을 선정하기 위하여 탄소배출을 고려한 두 물류전략의 총 운영비용의 비교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전략간 운영비용 비교를 위하여 기존 EOQ(Economic Order Quantity) 모형을 활용하여 국내의 물류환경 및 탄소배출을 고려한 모형으로 확장하였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실증연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 연구로는 대형 유통업체의 농산물 유통을 대상으로 하여 기존의 물류 전략과 직배송 물류 전략의 운영비용 및 경제적 주문량을 산정하고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농산물을 운송함에 있어 직배송 물류전략이 기존 물류전략 대비 50% 이상의 운영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는 직배송 물류전략이 기업의 운영비용 절감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탄소배출을 고려하였을 때 직배송 물류전략이 기존 물류전략보다 경제적 환경적인 효과가 있다고 분석될 수 있으며, 농산물의 신선도도 함께 높이는 전략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the operation costs of traditional and direct delivery strategies considering carbon emissions. For the determination of minimum operation costs and order quantity, we use the Economic Order Quantity (EOQ) model, which is the proper method for calculate the op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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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의 재고보관시간이 다른 경우는 재고보관시간이 일정치 않은 기존 물류전략에 해당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기존 물류전략의 재고보관시간 및 재고 유지비용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탄소배출을 고려하여 농산물의 물류전략별 총 운영비용 및 경제적 주문량을 비교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 탄소배출비용이 포함된 두 가지의 물류전략의 총 운영비용 및 경제적 주문량을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EOQ 모형에 환경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국내 물류 전략에 맞는 수리적 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에서 고려한 가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업체가 부담하는 비용만을 고려하였으며, 물류전략 결정의 기본요소인 수송비용, 재고 비용의 값에 변화를 주어 총 운영비용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모델을 실증사례에 적용하여 물류전략별 운영비용을 경제적・환경적 관점에서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제품이 물류센터에서 각 소매점으로 배송될 때, 소매점의 운송거리가 다른 경우의 두 물류전략의 운영비용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생산지에서 물류센터까지의 거리, 소매점까지의 거리는 Table.
  • 실증사례분석을 위해 직배송 물류전략에 적합한 ‘농산물 운송’ 을 대상으로, 대형유통업체 A사의 실제 총 운영비용 및 경제적 주문량을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탄소배출을 고려했을 시 어떠한 물류전략이 경제적∙환경적으로 더 효과적인지를 제시하였다.
  • 탄소배출 규제와 같이 새롭게 변화하는 물류 환경에서 유통업체들이 올바른 물류전략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탄소배출을 고려한 총 운영비용의 비교∙분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물류전략과 새로 도입된 직배송 물류전략의 탄소배출비용 고려 시 총 운영비용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물류전략 운영비용 산정에 적합한 수리모형을 제시하고, 제시된 수리모형을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하여 실증사례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단일 제품을 가정으로 한다.
  • (2) 재품의 수요가 일정하고 균일하다.
  • (5) 유통업체의 소매점 수요는 같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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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 배출권 거래제의 장점과 단점은? 우리나라도 국내업체들의 탄소 배출관리를 위하여 2015년부터 탄소 배출권 거래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러한 탄소 배출 관리 대상 업체 중에는 대형 유통업체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제도 시행으로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환경문제를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유통업체들에게는 운영비용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탄소 배출권 거래제란 무엇인가? 탄소 배출권 거래제란 해당 기업별로 탄소 배출 한도를 미리 정하여 한도 미달 시에는 거래소에 팔 수 있게 하고, 초과 시에는 탄소배출권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도 국내업체들의 탄소 배출관리를 위하여 2015년부터 탄소 배출권 거래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러한 탄소 배출 관리 대상 업체 중에는 대형 유통업체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탄소배출을 고려한 운영비용 비교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탄소배출 규제와 같이 새롭게 변화하는 물류 환경에서 유통업체들이 올바른 물류전략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탄소배출을 고려한 총 운영비용의 비교∙분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물류전략과 새로 도입된 직배송 물류전략의 탄소배출비용 고려 시 총 운영비용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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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ttini, D., Persona, A., & Sgarbossa, F. A sustainable EOQ model: theoretical formulation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49, pp. 145-153, 2014. DOI: https://doi.org/10.1016/j.ijpe.2013.06.026 

  2. Chu, Bong-Sung, Determination of the Optimal Production Lot-sizing Considering Disequilibrium Risks of between Supply and Demand in a Supply Chain.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 19, no. 6, pp. 71-77, 2016. DOI: https://doi.org/10.17961/jdmr.19.6.201612.71 

  3. Min, Daiki., Supply chain Coordination Under the Cap-and-trade Emissions Regulation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41, no. 3, pp. 243-252, 2015. DOI: https://doi.org/10.7232/JKIIE.2015.41.3.243 

  4. Min, Daiki, The Analysis of Carbon Emission Costs under Milk Run Logistics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40, no. 1, pp. 21-33, 2015. DOI: https://doi.org/10.7737/jkorms.2015.40.1.021 

  5. Min, Daiki.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Direct Shipment Strategy under Carbon Trad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24, no. 3, pp. 339-352, 2013. 

  6. Jayaraman, V., Guide Jr, V. D. R., & Srivastava, R. A closed-loop logistics model for remanufacturing.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 50, no. 5, pp. 497-508, 1999. DOI: https://doi.org/10.2307/3009998 

  7. Park, Soo Hong, & Sun, Il Seok., Time-Series Analysis on Sales Index by Clothing Distribution Path,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 19, no. 3, pp. 5-16, 2016. DOI: https://doi.org/10.17961/jdmr.19.3.201606.5 

  8. Savaskan, R. C., Bhattacharya, S., & Van Wassenhove, L. N., Closed-loop supply chain models with product remanufacturing. Management science, vol. 50, no. 2, pp. 239-252, 2004. DOI: https://doi.org/10.1287/mnsc.1030.0186 

  9. Sheu, J. B., Chou, Y. H., & Hu, C. C., An integrated logistics operational model for green-supply chain manag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41, no. 4, pp. 287-313, 2005. DOI: https://doi.org/10.1016/j.tre.2004.07.001 

  10. Singh, S. R., & Saxena, N., A Closed Loop Supply Chain Inventory Model for the Deteriorating Items with JIT Implementation.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 Computing for Problem Solving pp. 17-30, 2014. DOI: https://doi.org/10.1007/978-81-322-1768-8_2 

  11. Wang, Q., Zhao, D., & He, L., Contracting emission reduction for supply chains considering market low-carbon preference.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120, pp. 72-84, 2016. DOI: https://doi.org/10.1016/j.jclepro.2015.1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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