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 트러스 심재를 채용한 도시철도차량 출입문의 구조강성평가
Structural Stiffness Analysis on Doors having Pyramidal Truss Cores in an Urban Transit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697 - 702  

임재용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행 중인 도시철도차량의 전동차 출입문에 규칙적 다공질 금속, 즉, 트러스 요소로 이루어진 피라미드 트러스 코어를 적용 가능한가에 대해 구조 강성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전동차 출입문은 내외피 사이 심재부에 허니콤과 보강재로 구성된 샌드위치 구조이며, 충분한 굽힘 강성과 내구성 등이 요구된다. 현재, 전동차 출입문의 기계적 성능은 한국철도표준규격(KRS)과 도시철도용품 품질규격에서 명시되고 있는데, 3점굽힘시험을 수행하여 중앙부의 처짐량을 측정하여 구조강성의 만족 여부를 판정하고 있다. 기존의 허니컴 코어를 채용한 출입문에 비해 피라미드 트러스 코어로 대체한 출입문의 구조강성 비교를 위하여 기존의 허니콤 코어와 동일한 무게의 두 종류의 피라미드 트러스 코어를 설계, 고려하였다. 이후 한국철도표준규격에 명시한 시험조건에 따라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피라미드 트러스 코어를 적용한 전동차 출입문의 3점굽힘해석 결과 피라미드 트러스 심재 출입문은 기존의 허니콤 심재에 비해 약 2.5%의 처짐량이 더 발생하였지만, 규격에서 요구한 강성 조건을 충분히 만족시켰다. 따라서, 다기능성에 유리한 규칙적 다공질 금속인 피라미드 트러스 심재는 기존의 허니콤 기반의 출입문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liminary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easibility of replacing honeycomb cores with pyramidal truss cores in the doors of urban transit railway vehicles. The doors in current operation are sandwich structures comprising a honeycomb core and reinforcements between two facesheet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차량 출입문에 사용되고 있는 허니콤코어에 대한 규칙적 다공질 금속의 대체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현재 적용되고 있는 허니콤 코어와 같은 무게를 가지도록 피라미드 트러스 코어 2종(α=45, 60°)을 설계하여 철도차량 규격에서 명시된 구조성능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차량 출입문은 어떻게 설계, 제작되는가? 도시철도차량 출입문은 스테인리스강 혹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진 얇은 내외피 사이에 일정 간격을 유지시킴으로써 굽힘강성을 증대시킨 샌드위치 구조로 설계·제작된다. 특히, 내외피 사이의 심재부는 주로 전단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부피를 차지하면서 가벼운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규칙적 다공질 금속의 장점은? 규칙적 다공질 금속(PCM)은 금속재의 트러스나 판등을 규칙적으로 내부에 배열함으로써, 경량화와 구조특성을 향상시킨 구조재료이다. 어떠한 방법으로 내부의 재료를 배치시키는 가에 따라 다양한 형상구조로 제작할 수 있고, 특히, 하중지지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기공을 활용하여 열전달이나 에너지흡수 등 다기능성에 대한 활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학계 및 산업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1-5]. 이러한 특성들을 활용하여 외국의 국방 분야에서는 수중폭발, 방탄구조체에 대한 적용한 개념이 시험되었으며, 열전달 구조, 배관구조 개념으로서도 그 적용성도 확대되고 있다.
내외피 사이의 심재부 재료는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가? 도시철도차량 출입문은 스테인리스강 혹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진 얇은 내외피 사이에 일정 간격을 유지시킴으로써 굽힘강성을 증대시킨 샌드위치 구조로 설계·제작된다. 특히, 내외피 사이의 심재부는 주로 전단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부피를 차지하면서 가벼운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현재 도시철도차량의 출입문의 심재에는 경량 다공질 구조의 하나인 알루미늄 허니콤을 적용하여 샌드위치 구조의 장점을 취하도록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 G. Evans, J. W. Hutchinson, M. F. Ashby, "Cellular Metals," 2010. 

  2. Wadley, H.N.G., "Multifunctional periodic cellular metal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Vol. 364, pp. 31-68, 2006. DOI: https://doi.org/10.1098/rsta.2005.1697 

  3. L. J. Gibson, M. F. Ashby, Cellular Solids: Structure and Properties, Pergamon Press, Oxford, 1997. DOI: https://doi.org/10.1017/CBO9781139878326 

  4. A. G. Evans, J.W. Hutchinson, N.A. Fleck, M.F.Ashby, H. N. G. Wadley, "The topological design of multifunctional cellular metals,"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 vol. 46, pp. 309-327, 2001. DOI: https://doi.org/10.1016/S0079-6425(00)00016-5 

  5. J. Y. Lim, H. Bart-Smith, "Dynamic buckling response of long plates for the prediction of local plate buckling of corrugated core sandwich column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ASME Transactions), vol. 82, pp. 111008:1-12, 2015. DOI: https://doi.org/10.1115/1.4031279 

  6. J. Y. Lee, K. B. Shin, J. C. Jeong, "Experimental and numerical simulation studies of low-velocity impact responses on sandwich panels for a BIMODAL Tram,"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vol. 18, pp. 1-20. DOI: https://doi.org/10.1163/156855108X385311 

  7. Korean Railway Standards, KRS CB 0001. 

  8. KRT EV100 DR001. 

  9. H. G. Allen, Analysis and design of structural sandwich panels, Pergamon Press, Oxford, 1969. 

  10. Z. Xue, J. W. Hutchinson, "Constitutive Model for Quasi-static Deformation of Metallic Sandwich Core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61, pp. 2205-2238, 2004. DOI: https://doi.org/10.1002/nme.1142 

  11. ABAQUS Standard user manua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