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The Significance and Practice of Homework Help Services in U. S.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2, 2017년, pp.469 - 488  

김종애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국의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가 지역사회 청소년을 지원하는 도서관 프로그램으로서 갖는 의의를 고찰하고,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해 미국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사례와 동향을 살펴보고, 과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 및 전반적인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조사에 참여한 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장서, 공간, 홍보 및 인적 자원의 측면에서 과제지원서비스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 및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과제지원센터의 계획 및 도입에 있어 서비스 방향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significance of homework help service as a library program to support young people in the community and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homework help services in U.S. public libraries. It reviews the previous literature on the cases and trend of homework help serv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Brannon과 Hildreth(2011)는 과제지원센터에서 장서로 구축해야 할 자료로서 주요 연감, 백과사전, 지도책, 완전판 사전, 유의어 사전, 정부 명감, 인용서, 정부 편람, 사실형 정보원 등을 포함할 것을 권고하였다. 또한 과제지원의 기본적인 주제인 수학, 과학, 작문, 역사, 언어 영역에서 과제지원센터가 갖추어야 할 주요 자료들을 제시했다. 시카고 공공도서관은 모든 분관의 과제지원센터에서 과제지원프로그램을 위한 추가적인 참고자료를 구축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초중등 학생들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성적 향상과 과제 완수율을 높이고, 학교생활에 대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부가적인 성과로서 학생과 학부모가 과제 수행과 관련해서 느끼는 어려움을 감소시킴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도서 배포를 통해 가족의 문해 향상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America Reads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갔으며, 프로그램 2년차에 1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성과를 나타났다.
  • 이 프로그램은 과제 시간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과 게임을 활용한 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어린이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교사 및 멘토와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더 효과적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이 프로그램은 3개 세션으로 이루어지는데, 첫 세션은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과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두 번째 세션은 행동 관리와 그룹문화의 이해, 세 번째 세션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에 게임을 활용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다(O’Rourke 2014).
  • 오리엔테이션 자료에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영어학습자를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작문 과제를 도울 때 적용할 수 있는 단계별 전략과 주요 고려사항 ,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략 등을 제시한다. 또한 튜터가 그룹으로 학생들을 지원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조언을 제시한다. 과제지원에서 과제도우미가 학생을 훈육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는 과제지원 리에종에게 알리도록 하였다.
  • 과제지원서비스가 미국의 많은 공공도서관에서 도입되고 운영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과제지원서비스의 동향과 성과에 대한 연구문헌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과제지원서비스가 지역사회 청소년을 지원하는 도서관 서비스로서 갖는 의의를 고찰하고,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해 미국 공공도서관 과제지원서비스의 사례와 동향을 살펴보고, 과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 및 전반적인 특성을 조사·분석한다.
  • 미국의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방과후 시간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의 서비스를 확장하여 체계적인 과제지원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본 연구는 미국 공공도서관 과제 지원서비스의 발전과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설문조사 자료에 기반하여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공공도서관의 과제지원서비스의 운영 현황 및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과제지원센터를 이용한 학생들에 대한 면접 결과, 성적 향상을 가져온 주요 요인으로서, 성인으로부터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는 것, 그리고 과제에 대한 설명과 과제 수행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듣는 것 등을 언급하였다. 이 연구는 도서관 기반 학업지원서비스가 학생들의 필수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실질적이고 신뢰할만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 1997-98학년도에 남캘리포니아대학교 교육대학과 협력하여 수행한 연구에서 도서관 기반 학업지원서비스가 교육자원의 불평등한 분배에 의해 야기되는 학업성취도에의 장벽을 어느 정도 감소시키는지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제지원센터 이용이 학생의 과제완수율, 학업성취도, 학업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Los Angeles 카운티 공공도서관의 13개 과제지원센터는 광대한 지역에 분포하여, 매우 다양한 인종적, 사회적, 경제적 인구속성을 나타냈는데, 연구팀은 과제지원센터의 개발과 실행을 둘러싼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기술적 환경을 고려하여 계획 관련 문서를 검토하고 도서관 직원을 면접한 결과를 보고했다.
  • 이 프로그램은 하버드대학교 교수학습협력팀이 개발한 SmartTALK 프로그램 접근법을 활용하여 과제지원 활동을 하는 고등학생들이 효과적인 멘토가 되기 위한 기법을 교육한다. 이 프로그램은 과제 시간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과 게임을 활용한 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어린이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교사 및 멘토와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더 효과적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 (Youth Experiencing Success)라는 풀뿌리 학교밖 프로그램을 만들어 방과 후에 학생들이 과제를 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Huffman and Rua 2008). 이 프로그램은 초중등 학생들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성적 향상과 과제 완수율을 높이고, 학교생활에 대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부가적인 성과로서 학생과 학부모가 과제 수행과 관련해서 느끼는 어려움을 감소시킴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도서 배포를 통해 가족의 문해 향상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의 예로는 보스톤 공공도서관 과제지원프로그램의 멘토로 활동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하버드대학교 교수학습협력팀이 개발한 SmartTALK 프로그램 접근법을 활용하여 과제지원 활동을 하는 고등학생들이 효과적인 멘토가 되기 위한 기법을 교육한다. 이 프로그램은 과제 시간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과 게임을 활용한 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어린이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렇듯 소득 계층, 지역, 학교 등의 격차로 인하여 불리한 조건에 있는 학생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교육자원에의 접근에 있어서의 불평등은 사회의 어느 한 주체만으로는 효과적으로 경감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서관과 같은 기관이 교육적 역할을 협력적으로 분담함으로써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Bailey 1999).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자원의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교육적 지원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도서관이 학교와 협력하여 교육자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공도서관이 과제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그 격차를 줄이고 학습을 지원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제지원서비스를 미국의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과제지원서비스는 ‘방과 후에 집에 혼자 있는 아이들(latchkey children)’이 안전한 환경에서 리터리시를 개발하고 학교 과제 수행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미국의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도입되었다. 과제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학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튜터(tutor)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발전시키거나 역할모델을 찾을 수 있고, 조언과 격려를 받음으로써 안정감을 얻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Mediavilla 2001b).
과제지원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과제지원서비스는 ‘방과 후에 집에 혼자 있는 아이들(latchkey children)’이 안전한 환경에서 리터리시를 개발하고 학교 과제 수행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미국의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도입되었다. 과제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학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튜터(tutor)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발전시키거나 역할모델을 찾을 수 있고, 조언과 격려를 받음으로써 안정감을 얻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Mediavilla 2001b). 문헌정보학 온라인사전(Online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에서는 과제지원(homework help)을 ‘통상적으로 4-12학년의 공립, 사립 및 홈스쿨링 학생들이 집으로 가져오는 과제를 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공공도서관 또는 도서관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정의한다(Reitz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ung, Jung-Sik. 2009. "Public Library and Homework Help Center." Digital Library, 55: 26-34. 

  2. Ad Hoc Information Literacy Committee of the Office of Commonwealth Libraries. 2007. "A Closer Look at Homework Help at Public Libraries Reveals Success and Great Potential." Pennsylvania Library Association Bulletin, 62(7): 18-19. 

  3. Adams, Suellen S. 2010. "Marketing the Homework Center Digitally."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8(2): 11-12. 

  4.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8. Libraries Connect Communities: Public Library Funding & Technology Access Study 2007-2008. Chicago: ALA Office for Research and Statistics. 

  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2. Public Library Funding & Technology Access Study 2011-2012. [cited 2017. 3. 25]. 

  6. Bailey, J. P. 1999. "Quantifying Library Quality: A Homework Center Report Card." American Libraries, 30(8): 59-62. 

  7. Boston Public Library. 2016. Boston Public Library Homework Help Mentor Job Description. [cited 2017. 3. 20]. 

  8. Brannon, Sian and WyLaina Hildreth. 2011. "Teen Homework Centers: Minimum Resources for Most Budgets." Texas Library Journal, 87(1): 19-25. 

  9. "Buffalo Schools and Libraries Offer Teens Help with Homework." 1983. Library Journal, 108(6): 540. 

  10. "Chicago PL Brings Homework Help to the Library." 1984. Library Journal, 109(19): 2107. 

  11. Cofer, Sarah, et al. 2007. "Homework Help is a Click Away."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5(2): 17-20. 

  12. Davis, Viki. 1987. "Homework Center-textbooks in the Library." School Library Journal, 33(8): 52. 

  13. Huffman, Celia and Robert J. Rua. 2008.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Homework Centers in Libraries." Children and Libraries, 6(3): 25-29. 

  14. Intner, Carol F. 2011. Homework Help from the Library: In Person and Online.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5. "Johnson County Library Offers Homework Assistance." 2006. Public Libraries, 45(2): 17. 

  16. Lynch, Jim. 2015. Library Homework Help - What Works and What Doesn't? [cited 2017. 2. 20]. 

  17. Mediavilla, Cindy. 2001a. Creating the Full-service Homework Center in Your Library.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8. Mediavilla, Cindy. 2001b. "Why Library Homework Centers Extend Society's Safety Net." American Libraries, 32(11): 40-42. 

  19. Mediavilla, Cindy. 2003. "Homework Helpers." School Library Journal, 49(3): 56-59. 

  20. Michaelson, Judy. 2009. "Online Homework Help: Evaluating the Options."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7(2): 25-28. 

  21. Nyren, Karl. 1985. "Florida Retirees Give Help with Homework & Library Use." Library Journal, 110(15): 22-23. 

  22. O'Rourke, Brigid. 2014. Harvard Helping the Helpers: SmartTALK Collaborates with Boston Public Library's Homework Help Program to Train Teen Mentors. [cited 2017. 4. 5]. 

  23. Reitz, Joan M. 2013. Online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7. 6. 13]. 

  24. Seattle Public Library Volunteer Services Program. 2016. Homework Help Orientation Toolkit. Seattle, WA: Seattle Public Library. 

  25. Willet, Holly G. 1995. Public Library Youth Services: A Public Policy Approach.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