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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 데이터 분석 기반 항공기 감항관리체계 개선 방안 연구
Feasibility Study of Aviation Safety Data Analysis for Airworthiness Management System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2, 2017년, pp.25 - 38  

정현진 ((주)브이티더블유 전략사업본부 설계담당) ,  김승각 ((주)브이티더블유 전략사업본부 설계담당) ,  김용 ((주)브이티더블유 전략사업본부 설계담당) ,  심영민 ((주)브이티더블유 전략사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limitation of Aviation airworthiness manage system and text based Aviation safety report data, lack of Data Manage system for aviation parts failure and lack of continuing airworthiness related to task linking system for Inspection/Report/Improvement(AD ; Airworthiness Directive) have bee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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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분석 내용을 토대로 지표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모형 적용 방향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모형을 적용한 항공기 안전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현을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의 개선방안으로 현재 텍스트 데이터로 관리되는 보고 데이터의 표준화 및 안전지표 기반의 항공기 고장 및 결함에 대한 원인·경향성 데이터 분석 관리 체계 개선을 토대로 항공사 및 제작사 대상 감항성 개선 대상 식별 및 발행 관리 체계 개선, 그리고 감항성 개선지시 이행 확인을 위한 지속감독의 감독계획 연계 체계 구현 등 항공안전 데이터에 대한 통계·분석 기반의 효율화된 항공기 지속감항성 관리 체계를 조성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공기 감항관리 업무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안전정보 분석에 대한 수요 충족으로 위한 방향으로 항공기 안전정보에 대한 데이터 분석체계에 대한 모델과 항공안전 데이터 분석 기반의 항공기 감항관리 업무체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안전 관련 고장 및 장애보고 데이터 분석 모형을 토대로 현행 항공기 감항관리의 양대 체계인 감항감독 및 감항성 개선지시 등의 업무를 효율적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과 더불어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 개선을 위한 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항공기 감항관리 업무체계 상에서의 텍스트 기반의 보고시스템 관리체계로 인해 항공기 감항관리에 있어 가장 필요한 항공기 안전정보에 대한 분석 기반 취약성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항공기 안전장애에 대한 조사·보고·개선이행 업무 간의 안전정보 연계 취약으로 인한 감항관리 업무 효율성 및 신뢰도 저하를 야기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이러한 항공안전 데이터 분석체계를 토대로 현행 감항관리 업무에 접목하여, 항공안전 데이터 분석 기반의 항공기 감항관리 업무체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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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고장보고란? 항공기의 고장 및 결함에 의한 지연발생 시 보고하는 항공기 고장보고(SDR)은 현재 항공안전 의무 보고와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행 보고 시스템의 한계는? 이를 지원하는 현행 시스템으로 항공안전의무보고를 지원하는 국토교통부의 통합항공안전관리 시스템(NARMIS)와 항공안전자율보고를 지원하는 교통안전공단의 항공안전자율보고 시스템(KAIRS)이 운영 중에 있으나 현행 보고 시스템은 보고만을 위한 텍스트 위주의 데이터 생산만 가능하며, 주무부처인 항공 기술과 및 감독관 업무 수행 측면에서 필요한 항공기 고장 및 결함원인, 경향성 분석 등을 위한 데이터 분석 측면의 기능구현에는 한계가 있어, 이에 대한 담당관 및 감독관들의 개선요구가 지속되는 상황이다.
표준화된 데이터 구조 및 관리체계가 요구되는 이유는? 이러한 운영구조는 필요한 자료 및 보고서를 생산 하는데 있어 수작업으로 인한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엑셀에 의존하는 분석처리로 인해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분석결과의 일관성이 유지되지 못하는 우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엑셀 기능에 따른 분석범위의 한계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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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IA(Korea Agency f or Infr 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Development of System Approach Aviation Safety Oversight Assistant Technology The 2nd R&D report "2015 

  2. KAIA(Korea Agency f or Infr 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Development of System Approach Aviation Safety Oversight Assistant Technology The 1st R&D report 2014 

  3. Muller, Roland (EDT)/ Wittmer, Andreas (EDT)/ Drax, Christopher (EDT),"Aviation Risk and Safety Management", Baker & Taylor 

  4. Fatalities by CAST/ICAO Commpn Taxonomy Team(CICTT) Aviation Occurrence Categories, 2014 

  5. Korea Aviation Sa fety Program (MOLI T Notification 2011-137) 

  6. Regulations on Operation of Aviation Safety Mandatory Report (MOLIT Order 682) 

  7. Operational Guidelines for Aviation Safety Fault Reporting System (MOLIT Notice 2013-767) 

  8. Procedures for Issuance & Management of Airworthiness Directive (MOLIT Order 603) 

  9. Guidelines for Service Difficulty Report Process (MOLIT Order 254) 

  10. Manual for Aviation Safety Inspector (MOLIT Published Rulings 122) 

  11. FAA Service Difficulty Reporting(SDR), (http://av-info.faa.gov/sdrx/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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