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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분야에서의 안전관리 개념과 변천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n Trend and Safety Management Concept in Avi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141 - 153  

문봉섭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산업대학원) ,  최진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aviation safety performance and safety oversight programmes including CRM, SMS and USOAP are operated in various sizes, depending on the capacity of each State. Despite such activities, greate and small, aviation incidents and accidents are continuously occurred. In relation to this point,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의 안전 관리를 위한 과제의 출발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미래의 안전 관리를 위한 과제는 이러한 적응(adjustment) 과정을 통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사고 조사의 쟁점과 위험 평가의 목적은? 그러므로 사고 조사의 쟁점도 사고 발생원인, 그리고 원인을 제공하는 요소들을 찾아내는 것이고, 위험 평가는 이러한 것들이 얼마나 자주 일어날 수 있느냐고 예측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는 사고의 모든 원인을 제거 하거나 방어책을 더욱 증진하는 것 또는 두 가지를 다 하는 것이었다.[35]
오늘날 안전 조사에 있어서 결함을 수정하는 것이 과거보다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가정들은 오늘날의 상황과는 부합되지 않는데 오늘날의 항공기 운영시스템은 과거방식으로는 분석 자체가 쉽지 않고, 옛날과 달리 흑백으로 명확히 나눌 수 없는 다양하고 유연성을 강조하는 복잡한 시스템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즉, 과거의 방식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되지 않고 업무가 진행되었던 이유는 사람들이 지시 받은 대로 해서라기보다, 주어진 상황에 맞게 자신이 행동을 조금씩 변화를 주기 때문에 올바른 결과가 나온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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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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