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쌀가공산업 현황진단 및 국내산 원료용쌀(햅쌀) 소비확대 방안
Diagnosis of Rice Processing Food Industry and Expansion of Consumption of Domestic Rice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22 no.1, 2017년, pp.38 - 44  

장인석 (농식품가치연구소) ,  김재민 (농식품가치연구소) ,  구부금 (농식품가치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과거와 달리 쌀가공산업이 쌀 수급·재고정책의 수단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소구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영양과 맛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미래형 식품산업으로 발전하고 이를 통해 쌀 소비를 견인할 수 있도록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쌀가공산업의 현황진단을 토대로 정부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쌀가공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3).

가설 설정

  • * 가공밥류의 소비시장가격은 제조업체 출하가격의 50%를 반영한 것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쌀가공산업이 시작된 배경은? 쌀가공산업은 '80년대 중후반을 전후로 쌀품종개량 및 영농기술의 진전과 더불어 정부의 재고 부담을 완화책의일환으로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90년대 초반 한국식품연구원에 “쌀이용연구센터”를 설치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국내 쌀가공산업은 정부의 쌀 수급상황에 따라 혼분식 장려와 폐지, 생산규제와 완화, 원료가격 인상과 인하, 과잉재고와 재고부족 그리고 대북지원과처분(주정처분) 등 각종 억제책과 완화책이 반복되는 과정과 기업의 신규 창업과 도산이 반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쌀가공산업이 발전하게 된 과정은? 쌀가공산업은 '80년대 중후반을 전후로 쌀품종개량 및 영농기술의 진전과 더불어 정부의 재고 부담을 완화책의일환으로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90년대 초반 한국식품연구원에 “쌀이용연구센터”를 설치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국내 쌀가공산업은 정부의 쌀 수급상황에 따라 혼분식 장려와 폐지, 생산규제와 완화, 원료가격 인상과 인하, 과잉재고와 재고부족 그리고 대북지원과처분(주정처분) 등 각종 억제책과 완화책이 반복되는 과정과 기업의 신규 창업과 도산이 반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정부양곡에 대한 의존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은 쌀가공산업의 발전과정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태생적으로 정부가 공급하는 정부양곡의 공급가격 및 공급량과 관련된 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2).
간편식, Well-Being, LOHAS 등 새로운 형식과 소비가치로 인해 쌀의 소비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소비욕구가 더욱 다양화・고급화되고 간편식, Well-Being, LOHAS 등 새로운 형식과 소비가치를 반영한 소비패턴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추세는 쌀을 원료로 하는 쌀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와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 증가 등 사회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쌀가공식품(HMR 제품)의 성장은 기존의 쌀가공식품군과 달리 저가의 정부양곡 대신 햅쌀을 주원료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따라서 과거와 달리 쌀가공산업이 쌀 수급·재고정책의 수단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소구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영양과 맛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미래형 식품산업으로 발전하고 이를 통해 쌀 소비를 견인할 수 있도록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장인석. 2016. 쌀소비촉진을 위한 쌀가공산업 활성화 방안. 국회발표자료. p 27. 

  2. 장인석. 2010. 쌀가공산업 불안정성 진단과 해법. 한국쌀가공식품협회. p 43-45. 

  3. 장인석. 2014. 쌀가공업체와 농가간 연계강화 전략모델 수립. 농림축산식품부. p 11-14, 26-28. 

  4. 장인석. 2015. 쌀블렌딩 방법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농촌진흥청. p 36-39. 

  5. 일본 농림수산성. 일본 쌀 현황자료. http://www.maff.go.jp. 

  6. 장인석. 2016. 가공용쌀 생산.유통계열화 모델 개발. 농림축산식품부. p 80-85, 17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