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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굴착지반의 지반특성 비교
A Comparison of Soil Characteristics of Excavated Soils in Urban Area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0 no.1, 2017년, pp.35 - 42  

김병찬 (베이시스소프트) ,  이진행 (베이시스소프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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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반함몰 발생 및 피해저감을 위한 지반 안정성 평가 및 굴착 보강 기술개발 과제 중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 및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로 수도권 6개 굴착지역에 대한 문헌자료에 의한 강도정수 산정, 시추에 의한 지반조사표준관입시험, 시추공을 이용한 하향식탄성파 결과를 이용하여 지반특성을 비교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표준관입시험 결과인 N치와 문헌자료를 이용하여 지반정수를 산정하였고, 시추된 홀에 하향식탄성파탐사를 실시하여 지반의 동적지반특성을 확인하였다. 각 지역별 지반특성을 확인한 결과 지반물성치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각 현장별 N치와 문헌자료 조사자의 경험적 지반정수가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xcavated soils, which is proceeded using soil strength parameter by literature, geotechnical investigation, standard penetration test by drilling, and downhole test by borehole at six sites in urban areas. The results of these site surveys a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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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위험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반함몰 위험성 예측 및 평가기술 개발 2차년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기초자료 수집을 위하여 수도권 6개 지역의 굴착지반을 대상으로 문헌자료에 의한 강도정수 산정, 시추에 의한 지반조사 및 표준관입시험, 하향식탄성파탐사를 실시하여 지반특성 및 지반의 동적특성을 비교 하였다.
  • 수도권 6개 지역에 대해 Borehole Geophone BGK3(Geotomographic, Germany)을 이용하여 하양식탄성파탐사인 다운홀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한 지층별 탄성파(P파, S파)속도를 파악함으로서 대상지역의 동역학적 특성파악 및 동적지반정수를 산출하여 구조물의 안전과 합리적인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검층 지점 및 구간 선정 후 3성분 지오폰을 본체에 접속하고 시공내의 측정 심도에 설치하여 지표 진원으로서의 P파 및 S파 발진용 타격판과 감지기를 각각 설치하고 일정간격으로 반복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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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함몰이란 무엇인가? 최근 도심지 개발지역 인근에서 지반함몰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경제적 손실,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지반함몰은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에 의해서 지반의 붕괴와 함몰에 의해 생기는 공동을 말한다. 자연적인 요인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강우일수는 줄었으나 재해를 발생할 수 있는 높은 강우강도가 빈번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연구지역의 지질을 확인하기 위해 검토한 것은? 연구 지역은 고양시 2개소, 서울특별시 2개소, 부천시 1개소, 평택시 1개소로 총 6개소이며, 각 연구지역 위치는 그림 1(a)와 같다. 연구지역의 지질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조사한 지질도(1:50,000도)를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다. 대상지역인 A, B, D현장은 충적층(Qa), C현장은 화성암인 서울화강암(Jsgr), E현장은 변성암인 호상 편마암(PCEbngn), F현장은 변성암인 흑운모 편마암(PCEbng) 등으로 나타났다(그림 1(b)).
위험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인위적인 요인으로 노후된 하수구의 손상, 도심지 개발에 따른 지하수위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는 시공을 불문하고 발생하며 여러 영향 인자에 의해발생지역을 예측하기 힘들다. 따라서 위험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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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한국도로공사 (2009), 도로설계요령. 

  2. 한국지반공학회 (2006), 지반구조물의 내진설계, pp.283. 

  3. Dunham, J. W. (1954), "Pile foundation for building", Proc. ASCE, Vol.80, No.385, pp.7. 

  4. Meyerhof, G. G. (1956), "Penetration tests and bearing capacity of cohesionless soil", JSMFED, ASCE, Vol.82, No. SMI. 

  5. Terzaghi, K. and Peck, R. B. (1948),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pp.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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