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은 취미생활 및 농약 살포, 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재난관리 분야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미미하여 구호품의 운송, 동영상의 활용 등 제한된 분야에서 일부 기능만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재난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나 재난 전문가의 드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활성화에 어려움이 가중된다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론의 조종법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과 재난관리 분야에서 드론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하여 제도적 측면에서는 법적 규제와 활용 측면에서는 카메라, 열 감지카메라, 적외선센서, RFID 등 센서 기반 등의 융합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드론은 취미생활 및 농약 살포, 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재난관리 분야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미미하여 구호품의 운송, 동영상의 활용 등 제한된 분야에서 일부 기능만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재난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나 재난 전문가의 드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활성화에 어려움이 가중된다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론의 조종법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과 재난관리 분야에서 드론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하여 제도적 측면에서는 법적 규제와 활용 측면에서는 카메라, 열 감지카메라, 적외선센서, RFID 등 센서 기반 등의 융합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Drone technology has been used in various fields including personal hobby, pesticide application and shipping etc. However, only few drone technologies are used in restricted fields such as transportation of alimony goods and utilization of video because of the limited utilization aspect of disaster...
Drone technology has been used in various fields including personal hobby, pesticide application and shipping etc. However, only few drone technologies are used in restricted fields such as transportation of alimony goods and utilization of video because of the limited utilization aspect of disaster management field. Especially, disaster specialists' the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drones seems to increase the difficulty of activating drone technology in disaster management. The theme of the thesis aims to share outline of drones' control method and education plan. This project also analysis the reasons why drone has not been used in disaster management with the fact that drone can be a vital part of emergency management. We propose improved application plan to use drone technology and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in disaster management by deriving problems in terms of institutional aspects(regulation and education) and sensor-based application problems camera, thermal camera, infrared sensor, RFID.
Drone technology has been used in various fields including personal hobby, pesticide application and shipping etc. However, only few drone technologies are used in restricted fields such as transportation of alimony goods and utilization of video because of the limited utilization aspect of disaster management field. Especially, disaster specialists' the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drones seems to increase the difficulty of activating drone technology in disaster management. The theme of the thesis aims to share outline of drones' control method and education plan. This project also analysis the reasons why drone has not been used in disaster management with the fact that drone can be a vital part of emergency management. We propose improved application plan to use drone technology and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in disaster management by deriving problems in terms of institutional aspects(regulation and education) and sensor-based application problems camera, thermal camera, infrared sensor, R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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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T분야와 재난관리의 향후 발전방안으로 드론에서 보내오는 실시간 정보를 스마트폰과 상황실의 모니터 상에서 동시 정보 취득이 가능하고 그 정보를 필요 용도에 따라 가공된 결과 화면을 나타낼 수 있는 플랫폼과 재난관리를 위한 앱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 사용한 드론의 경우 YouTube, facebook 등에 송출이 가능하도록 앱이 구성되어 있다.
드론은 카메라 부착 위치에 다양한 종류의 정보 취득 장치를 부착할 수 있는 융통이 있다. 다양한 감지(측정)기기를 접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열 감지 카메라의 활용측면에서는 25 kg 이하의 소형 드론의 경우에도 열화상 카메라 부착이 가능하다.
드론을 재난관리에 적극적인 활용에 제해되고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문제는 바로 해결될 문제도 있으나 대부분은 타 분야와의 협업 및 융합 기술이 필요한 요소들이다.
안전 센서는 위 부분을 제외한 4방향에 각각의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해 기존 번들제품의 활용방안을 사례연구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 적용한 드론으로 국가기반시설인 도로 및 교량, 교탑 등에 대한 예방측면의 재난관리 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사례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품 운송 등 중·대형 드론은 본 연구범위에서 제외하고 경제적 측면이나 운용 편리성에서 조기 도입이 가능하고 투자대비 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판단되는 소형 드론을 이용한 붕괴 및 조난, 정보 활용, 재난 통제 등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현 기술 수준의 카메라 및 열화상 카메라 등의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활용성을 위한 제약 사항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IT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분야에서는 현재 타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을 벤치마킹 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융합기술은 각각 이미 재발되어 타 분양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술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드론의 기본 장착 카메라를 이용한 국가 기반시설의 보호 측면에서의 유지관리 방안을 사례 연구하고 융합 기술의 분야는 현재의 기술 동향과 이를 융합할 경우 기존 드론의 성능이 향상되어 재난에 적극 활용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산사태 지역의 2차 붕괴 위험, 화재 및 가스 누출에 의한 2차 폭발 위험, 시설물의 2차 붕괴, 유해 화학물질의 노출 등 구조 인력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무인장비의 투입 및 투입 장비의 개선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단계에서의 국가보호시설의 관리 적용 사례 연구 및 재난발생시 초기 대응단계에 무인 항공기인 드론 중 25 kg 이하의 소형드론을 활용한 재난 대응의 적용상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차량 및 점검자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에 대하여 드론을 이용한 정밀 접사 촬영을 실시하여 영상을 분석하였다. 점검 순서로는 먼저 동영상을 통해 일정 구간 교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촬영 영상을 판독하여 점검 필요 부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론에 부착하여 재난 분야에 활용할 수있는 매개체로서의 기기인 영상 카메라, 열화상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 각종 센서를 인식할 수 있는 리더기 등 드론에 부착 가능한 다양한 기기를 부착한 드론을 한 대의 단독업무 수행이 아닌 최소 2대에서 많게는 10여대 이상의 드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복잡해지는 재난의 다양한 대응 및 적용성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재난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을 위하여 현 실태를 파악하여 현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및 세계 최고의 IT 기술을 드론에 접목한 재난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량의 촬영을 위해 드론을 교량으로 근접 접근시 일정거리에 다다르면 경고음이 울리기 시작하고 근접 시 더 이상 접근이 차단되고 드론은 정지 비행을 하였다. 정지 상태에서 촬영된 아래 사례는 철재 박스 거더와 교량의 우수 처리 부분을 원거리 및 근접 촬영하였다.
규제가 필요한 구역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규제 지역은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여 항공기 및 국가 시설 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고 그 외의 지역은 규제를 완화하고 최고 높이를 상향 조정할 것을 정책 제안한다. 공항 및 특정 군사시설 등을 필수 시설을 제외한 공역의 경우 재잔 등 특수 목적용 드론의 운항에 대하여 제한적 완화를 통해 운항 승인 등의 절차상의 문제로 골든 타임을 허비하는 일이 없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점검 순서로는 먼저 동영상을 통해 일정 구간 교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촬영 영상을 판독하여 점검 필요 부위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밀 촬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취약 부위에 대하여 정지 화상인 사진을 원거리 및 근접 촬영하였다. 마지막으로 촬영된 사진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취약부위에 대한 화상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명도를 증대시켜 위험 유무의 판단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드론의 활성화 및 발전 방안 중 국가기반시설 보호측면의 사례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소형 드론을 활용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드론의 조작 성능 및 운영 시간, 시설물과의 근접 촬영 가능성, 기타 기본 장착된 카메라 성능 등 사례연구용 드론의 제원은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정밀 촬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취약 부위에 대하여 정지 화상인 사진을 원거리 및 근접 촬영하였다. 마지막으로 촬영된 사진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취약부위에 대한 화상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명도를 증대시켜 위험 유무의 판단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복잡한 붕괴 현장의 접근을 위한 진입로 개척에 드론은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실시간 제공되는 드론의 영상을 지휘본부에서 판단하여 구조자의 접근로를 지휘하는데 활용 가능하여 활용방안으로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차량 및 점검자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에 대하여 드론을 이용한 정밀 접사 촬영을 실시하여 영상을 분석하였다. 점검 순서로는 먼저 동영상을 통해 일정 구간 교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촬영 영상을 판독하여 점검 필요 부위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밀 촬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취약 부위에 대하여 정지 화상인 사진을 원거리 및 근접 촬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특수재난에 적합한 예방, 대비, 대응, 복구의 각 단계마다 드론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취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매체로 각광 받을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다. 본 연구는 건설과 재난을 전문으로 하는 구조적 분야 전문가이거나 재난 분야의 제도적, 교육적 측면의 비구조적 전문가들이다. 재난의 특성에 따른 드론의 활용 필요성 및 활용도는 연구되었으나 플랫폼 등 IT 기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IT분야와 재난관리의 향후 발전방안으로 드론에서 보내오는 실시간 정보를 스마트폰과 상황실의 모니터 상에서 동시 정보 취득이 가능하고 그 정보를 필요 용도에 따라 가공된 결과 화면을 나타낼 수 있는 플랫폼과 재난관리를 위한 앱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 사용한 드론의 경우 YouTube, facebook 등에 송출이 가능하도록 앱이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재난상황에 적합한 플랫폼이 필요하다.
드론에는 무인 비행 드론, 수중 드론 등을 총칭하지만 일반적으로 드론은 무인 항공기로 대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드론은 무인 항공기를 의미한다. 드론은 종류에 따라 활주로가 필요한 중 대형의 고정익 형태의 기종도 있으며 중소형의 경우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사례는 팔당에서 양평으로 향하는 국도로 서울의 상수도취수원상에 위치하고 있어 오염에 대하여 엄격하게 관리되는 시설물이다. 특히 시설물의 열화 등으로 콘크리트나 페인트 등에 의한 수질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오염원의 접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성능/효과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박스거더의 불량한 녹 발생 부위, 우수 파이프의 탈락 및 누수여부 등을 기록하고 판단하는데 현 소형 드론으로도 관리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사진으로 고급 DSLR에 준하는 화질로 시설물의 크랙 및 손상 부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전 유무를 판단할 수 있어 시간과 점검자가 직접 접근하기 곤란한 부위의 점검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교각과 교각 사이 2개 구간의 동영상 촬영과 정지 화상촬영시간은 준비부터 촬영 완료시까지 10분정도 소요되었다. 연구자의 드론 조종 숙달도를 감안하면 숙련된 조종기술을 가진 점검자의 경우 짧은 시간안에 넓은 구간의 교량 및 교각, 교탑 등의 안전 점검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장비의 한계로 접근이 불가능한 교탑 상부의 강선 연결부나 높이가 높은 교각의 중간부분 등의 구조물 안정성점검에는 즉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제안한다.
위 그림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필요하지만 재난에서 요구하는 정보 취득 목표가 명확하지 않아 소프트웨어개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판단되었다. 현재 IT분야 및 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정보 취득 방법이 있으나 재난분야에서는 드론의 기본 장치인 동영상 카메라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을 활용하여 재난 지휘나 피해 정도 파악이나 구호품 운송 등에 활용하는 미미한 수준의 있다고 판단된다.
위 그림 우측의 상세 사진은 드론을 약 1미터 이내로 근접시켜 촬영한 그림으로 콘크리트 이어치기 부위가 선명하게 나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박스거더의 불량한 녹 발생 부위, 우수 파이프의 탈락 및 누수여부 등을 기록하고 판단하는데 현 소형 드론으로도 관리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사진으로 고급 DSLR에 준하는 화질로 시설물의 크랙 및 손상 부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전 유무를 판단할 수 있어 시간과 점검자가 직접 접근하기 곤란한 부위의 점검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후속연구
규제가 필요한 구역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규제 지역은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여 항공기 및 국가 시설 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고 그 외의 지역은 규제를 완화하고 최고 높이를 상향 조정할 것을 정책 제안한다. 공항 및 특정 군사시설 등을 필수 시설을 제외한 공역의 경우 재잔 등 특수 목적용 드론의 운항에 대하여 제한적 완화를 통해 운항 승인 등의 절차상의 문제로 골든 타임을 허비하는 일이 없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감지 가능한 센서를 매립하여 주기적으로 드론이 매립된 센서를 인식하여 센서의 위치 변화를 확인하고 드론 카메라는 구조물의 균열 유무의 확인 및 붕괴 위험에 대하여 드론에 부착된 센싱 기술 및 카메라를 활용하여 재난 발생 여부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드론을 2대 이상 동시 운영함으로서 영상과 센싱 등 구조물의 균열 상태 및 변위 등의 정보를 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서 취약 부위의 판단 정보의 취득이 가능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드론의 수평 유지 기능을 이용한 영상을 통해 구조물의 수평 및 수직 변위 여부에 대하여도 일정부분 간접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드론을 통한 정확한 사태 파악은 지휘자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재난 피구조자의 생명뿐 아니라 구조자의 위험성을 저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드론의 카메라 뿐아니라 적외선 센서, 온도 센서를 부착하여 조난자나 매몰자의 골든타임 안에서 구조가 가능한 정보를 지휘본부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재난의 종류에 따라 카메라 영상 드론, 적외선 영상 드론 등 다양한 센싱 가능 드론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지휘권과 드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드론을 2대 이상 동시 운영함으로서 영상과 센싱 등 구조물의 균열 상태 및 변위 등의 정보를 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서 취약 부위의 판단 정보의 취득이 가능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드론의 수평 유지 기능을 이용한 영상을 통해 구조물의 수평 및 수직 변위 여부에 대하여도 일정부분 간접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센싱 및 카메라의 고유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 드론의 하부 징벌에 부착가능한 장비의 선택 및 무성 송신 또는 메모리 저장 기술의 접목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드론의 재난분야 도입 및 활용적 측면의 효과를 제시하여 재난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IT 분야 전문가의 드론 기반 기술 참여를 유도하는데 본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손쉽게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연구의 기초를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재난관리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한 재난현장정보와 위치공간정보의 정확성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자원이다. 본 연구를 통해 드론의 재난분야 도입 및 활용적 측면의 효과를 제시하여 재난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IT 분야 전문가의 드론 기반 기술 참여를 유도하는데 본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손쉽게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연구의 기초를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드론에 부착하여 재난 분야에 활용할 수있는 매개체로서의 기기인 영상 카메라, 열화상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 각종 센서를 인식할 수 있는 리더기 등 드론에 부착 가능한 다양한 기기를 부착한 드론을 한 대의 단독업무 수행이 아닌 최소 2대에서 많게는 10여대 이상의 드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복잡해지는 재난의 다양한 대응 및 적용성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재난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을 위하여 현 실태를 파악하여 현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및 세계 최고의 IT 기술을 드론에 접목한 재난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산사태 위험이 있는 급경사지의 경우 위치 추적이 가능한 센서나 목표지점을 선정 드론의 센서 인식 리더기의 활용이나 일정한 고도에서 동일한 위치의 영상 사진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서 지형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산사태시 복구를 위한 장비 및 인력 투입 전 드론이 2차 붕괴 위험지역 정보 및 안전한 접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9)
붕괴 지역에 매몰된 피구조자의 경우나 조난자 수색에 일반 드론 카메라가 먼저 매몰 가능 지역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면서 의심지역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정밀 탐사를 실시하는 합동 수색은 생존 매몰자 및 조난자를 조기에 구조할 수 있다. 생존 골든타임에 드론은 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장기적 측면에서 위치 기반 및 변위 측정 센서를 드론을 활용할 경우 구조물의 변위를 영상 확인과 다양한 센서 기술을 융합하여 정밀 예측 및 재난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감지 가능한 센서를 매립하여 주기적으로 드론이 매립된 센서를 인식하여 센서의 위치 변화를 확인하고 드론 카메라는 구조물의 균열 유무의 확인 및 붕괴 위험에 대하여 드론에 부착된 센싱 기술 및 카메라를 활용하여 재난 발생 여부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드론을 2대 이상 동시 운영함으로서 영상과 센싱 등 구조물의 균열 상태 및 변위 등의 정보를 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서 취약 부위의 판단 정보의 취득이 가능 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 측면에서 위치 기반 및 변위 측정 센서를 드론을 활용할 경우 구조물의 변위를 영상 확인과 다양한 센서 기술을 융합하여 정밀 예측 및 재난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감지 가능한 센서를 매립하여 주기적으로 드론이 매립된 센서를 인식하여 센서의 위치 변화를 확인하고 드론 카메라는 구조물의 균열 유무의 확인 및 붕괴 위험에 대하여 드론에 부착된 센싱 기술 및 카메라를 활용하여 재난 발생 여부의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자의 드론 조종 숙달도를 감안하면 숙련된 조종기술을 가진 점검자의 경우 짧은 시간안에 넓은 구간의 교량 및 교각, 교탑 등의 안전 점검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장비의 한계로 접근이 불가능한 교탑 상부의 강선 연결부나 높이가 높은 교각의 중간부분 등의 구조물 안정성점검에는 즉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제안한다.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에 복구 및 구조 인력의 투입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산사태 지역의 2차 붕괴 위험, 화재 및 가스 누출에 의한 2차 폭발 위험, 시설물의 2차 붕괴, 유해 화학물질의 노출 등 구조 인력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무인장비의 투입 및 투입 장비의 개선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단계에서의 국가보호시설의 관리 적용 사례 연구 및 재난발생시 초기 대응단계에 무인 항공기인 드론 중 25 kg 이하의 소형드론을 활용한 재난 대응의 적용상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재난분야의 구조적, 비구조적 분야에서 드론을 필요로 하는 재난 관리 요소를 세분화하여 IT 기술로 취득 가능한 정보의 품질과 취득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및 디바이스 개발, 스마트폰 앱 등 실질적인 적용성에 대하여 융합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실질적 드론 기반 재난 관리 모델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은 무엇을 기준으로 법적규제를 다르게 적용하는가?
드론은 법적 기준으로 자체 하중 25 kg을 기준으로 법적규제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25 kg 이상의 경우 비행 조정면허가 필요하며 운항 제한지역도 확대되고 각종 통제를 받아 운행하여야 한다.
비행제한구역을 위반했을 때 받는 형은 무엇인가?
비행제한구역에서는 최대이륙중량 25 kg 초과 시 관할기관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현행법상 이를 위반하는 경우 최대 2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위 지도는 국토교통부와 지방항공청의 무료 앱에서 제공한다.
사회재난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회재난의 특징은 재난 발생 시 자연재난에 비해 피해범위가 좁고 지역적으로 한정되는 특징이 있으며 인구가 집중화된 지역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를 주는 특징이 있다. 자연재난은 재난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고 물적 피해가 큰 특징이 있으나 사회재난에 비해 인적 피해가 일반적으로 적은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15)
국토교통부 (2015),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정책방향.
김노준, 이성은, 김황진 (2015), 재난안전드론 도입을 위한 법규 및 성능기준 기초연구, 한국안전학회지.
Agoston Restas (2015), "Drone Applications for Supporting Disaster Management", World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Agoston Restas (2016), "Drone Applications for Ppreventing and Pesponding HAZMAT Disaster", World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Elera Candigliota, Francesco Immordino (2013), "Low Altitude Remote Sensing by UAV for monitoring and emergency management on historical heritage", Conference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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