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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정보를 활용한 의류제품 판매예측 시스템 연구: S/S 시즌 제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Clothes Sales Forecast System using Weather Information: Focused on S/S Clothe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3, 2017년, pp.289 - 295  

오재호 (부경대학교 환경대기과학과) ,  오희선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최경민 (부경대학교 환경대기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clothing sales forecast system using weather information. As the annual temperature variation affects changes in daily sales of seasonal clothes, sales period can be predicted growth, peak and decline period by changes of temperature. From this perspective, we analyz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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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상자료를 활용하여 의류제품의 판매를 예측하여 의류제품의 생산 및 판매계획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효율적인 판매로 재고를 최소화하여 기업 이윤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되었다. 기상정보를 기반으로 의류제품의 판매를 예측하는 ‘의류제품 판매예측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의류제품의 생산시기는 생산원가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매장입고 및 판매시기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상정보를 활용한 생산·판매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상정보 기반의 제품 판매예측 방법을 연구하고 ‘기상정보를 활용한 의류제품 판매예측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2009). 의류제품의 생산시기는 생산원가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매장입고 및 판매시기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상정보를 활용한 생산·판매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상정보 기반의 제품 판매예측 방법을 연구하고 ‘기상정보를 활용한 의류제품 판매예측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리고 판매 구간별 시작과 끝 지점 일자의 2013년 실제 기온자료에 7일 이동평균법을 적용하여 판매예측을 위한 기준온도로 산출한다. 판매구간 별 기준온도는 의류제품 판매예측 지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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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이란? • 기상: 대기의 정적 및 동적 상태로 즉, 대기의 여러 가지 현상이다. 또한 기상의 구체적인 범위는 기압·기온·습구온도·증기압·이슬점온도·상대습도·바람·강수량·구름·증발량·일조시간·일사량 및 기타 현상 등이다.
기상의 구체적인 범위는? • 기상: 대기의 정적 및 동적 상태로 즉, 대기의 여러 가지 현상이다. 또한 기상의 구체적인 범위는 기압·기온·습구온도·증기압·이슬점온도·상대습도·바람·강수량·구름·증발량·일조시간·일사량 및 기타 현상 등이다. 대기의 상태를 포함한 일기 또는 날씨의 뜻으로도 사용된다.
날씨와 기온이 의복 착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온의 변화가 의복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선행연구에서는 기상요소 중기온이 의류제품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밝힌 바 있고(Jang & Lee, 2002), 날씨와 기온이 의복 착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더운 날, 추운 날과 같은 기온의 변화가 흐린 날, 바람 부는 날, 눈 오는 날과 같은 날씨의 변화보다 의복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Ji & Kim, 2010).이러한 현상은 더위 및 추위와 같은 기온의 변화에 따른 시즌 의류에 대한 수요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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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hn, K. H. (2008). The effect of weather on firm's sa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Seoul. 

  2. Ahn, K. H., Jang, J. Y., & Kim, D. S. (2009). Applications of weather marketing by industrial settings including franchise busines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Franchise Management, Fall Conference, Korea, pp. 79-95. 

  3. Chung, Y. M. (2006). Weather management makes money. (Report No. 2006-134-07). Seoul: SAMSUNG Global Environment Research Center. 

  4. Hong, J. H., & Lee, H. J. (2013). A study on the sales forecast model of apparel products using meteorological factors.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31(1), 109-122. 

  5. Jang, E. Y., & Lee, S. J. (2002). The effects of meteorological factors on sales of apparel products - Focused on apparel sales in the department stor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2), 139-150. 

  6. Jang, E. Y., & Lim, B. H. (200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weather factors on sales of fashion apparel products in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2(1), 121-134. 

  7. Ji, H. K., & Kim, H. S. (2010). Clothing wearing and influencing factors according to weather and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1), 1900-1911. doi:10.5850/JKSCT.2010.34.11.1900 

  8. Kim, A. J., & Baeg, J. Y. (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impact between meteorological information and processed marine products distribution industr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13(3), 445-456. 

  9. Kim, S. B. (2012). The effects of weather and macroeconomic variables in the alcohol beverage industry. Review of Business & Economics, 25(1), 217-239. 

  10. Kim, Y. R. (2007, December 2). 지구 온난화가 의류.유통산업 바꾼다 [Global warming changes the clothing.distribution industry]. Moneytoday. Retrieved April 20, 2016, from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120214250132611&outlink1 

  11. Korea Gas Corporation. (2003). 기상정보 분석을 통한 정확한 도시가스 수요 예측. [An accurate forecasting demand of city gas based on weather information analysis.].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eather Frontier Award. Retrieved August 17, 2016, from http://web.kma.go.kr/lifenindustry/download/energy/gas.pdf 

  12.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3). Annual Climatological Report (2013). (Publication No. 11-1360000-000016-10). Retrieved August 17, 2016, from http://www.kma.go.kr/repositary/sfc/pdf/sfc_ann_2013.pdf 

  13. Korea Meteorological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1). 기상정보 활용 성공사례집 [Casebook of Success on Application of Weather Information]. Seoul: KMIPA. 

  14. Potlatch. (2012). The Study of Sales Increase Using Weather Information(KMA Publication No. RACS 2011-8003). Seoul: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15. Son, J. W. (2011, August 31). 날씨마케팅 문의 지난해 비해 5배 증가 [Inquiry about weather marketing becomes a fivefold increase from last year]. Onkweather. Retrieved April 20, 2016, from http://www.onkweather.com/bbs/board.php?bo_tableeconomy2&wr_id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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