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형 안전교육을 위한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의 수요 분석
The demand analysis of safety-experience-education-facilities for experiential type safety education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1, 2017년, pp.1 - 11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장재원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  방영현 (한국교육개발원) ,  윤형욱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기초하여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안전체험교육시설의 현황분석과 수요분석을 통해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설립을 위한 필요 시설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및 기존 안전체험관의 체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학교급별 체험 프로그램을 추출하였다. 도출된 프로그램을 체험 공간화하여 설정하고, 이에 준하여 기존 안전체험시설을 현황분석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시설 확충 수요 산정을 위해 도출한 산출식을 활용하여 필요 시설 수(체험시설 약95개소, 체험차량 약55대)를 제시하였다. 이는 2015년 학령인구를 기준하여 체험차량의 분담비율을 정하고 필요 시설 수를 산정한 결과이다. 장기적으로는 체험시설의 단위 구축비용과 체험차량의 단위 구축비용의 실제적인 비교를 통한 적정비율을 산출하고, 이를 고려한 중 장기적인 필요 시설 및 차량에 대한 구축 계획 및 연차별 확충을 위한 별도 계획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number of necessary facilities for the establishment of safety education facility for students through the analysis of situation and demand of safety experience education facilities so as to effectively implement safety education based on 7 standards of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표준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를 토대로 작성된 ‘학교 안전교육 7대표준안’에 기초하여 학생 발달단계(유아~고교)에 맞는 체험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안전체험교육시설의 현황분석과 수요분석을 통해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설립을 위한 필요 시설 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복지법에서 규정하는 학교에서의 아동의 안전에 대한 안전교육의 이수시간은 몇 시간인가? 안전교육과 관련된 법률적 사항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보건법, 소방기본법, 아동복지법,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등에서 다루고 있지만, 안전교육에대한 구체적 교육내용 및 실시 주기와 시간을 정하고 있는 것은 아동복지법뿐이다.1) 그리고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에 기초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연간 44시간 이상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이론 교육에 치중하여 진행 하고 있는 실정2)이며, 학생의 위기 대처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체험시설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교육분야 안전 종합 대책에 나온 7대 표준안의 분야는 무엇인가?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의 6개 학교급별 안전교육 분야에 대한 내용체계를 구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내용 체계로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7개 분야를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차시별 학습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아동복지법이 다른 안전교육과 관련된 다른 법률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안전교육과 관련된 법률적 사항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보건법, 소방기본법, 아동복지법,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등에서 다루고 있지만, 안전교육에대한 구체적 교육내용 및 실시 주기와 시간을 정하고 있는 것은 아동복지법뿐이다.1) 그리고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에 기초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연간 44시간 이상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이론 교육에 치중하여 진행 하고 있는 실정2)이며, 학생의 위기 대처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체험시설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교육부, 유.초.중.고 발달단계별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발표 보도자료, 2015 

  2. 교육부, 생명존중.안전사회 구현을 위한 교육분야 안전 종합 대책, 2014 

  3. 국민안전처, 2014 전국 안전체험시설 안내, 2014 

  4. 박효정, 안전교육 표준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5 

  5. 소방방재청, 2013년도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 요구자료, 2013 

  6. 소방방재청, 전국 이동안전체험차량 현황, 2013 

  7. 이규은 외, 초등학교 안전교육 내용 체계 개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5권 제2호, 2012 

  8. 조진일, 박성철, 송병준, 장재원, 방영현, 윤형욱,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표준모형(안)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