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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구축을 위한 체험형 안전교육프로그램 도출 기초연구 -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중심으로 -
The basic study on extracting experiential type safety education programs for establishing safety-experience-education-facilities - focused on 「school safety education 7 standards」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2, 2016년, pp.1 - 12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  장재원 (한국교육개발원) ,  방영현 (한국교육개발원) ,  윤형욱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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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기준으로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구축을 위한 체험형 안전교육프로그램 도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안전체험교육시설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고,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총 758차시에 대한 구성 체계 및 학습내용을 분석하여 7대 안전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차 전문가 조사를 통해서는 총 758차시의 교육내용 중 체험형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총 150차시로 선정되었고, 선정된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2차 전문가 조사를 델파이 기법을 통해 진행한 결과 총 5차시의 프로그램이 삭제되어 최종 145차로 결정되었다. 분야별 구체적인 프로그램 차시는 생활안전 분야 21차시, 교통안전 분야 22차시, 폭력 신변안전 분야 18차시, 약물 사이버중독 분야 5차시, 재난안전 분야 36차시, 직업안전 분야 10차시, 응급처치 분야 33차시로 선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tract the student-centered experiential safety education activities in order to establish safety-experience-education-facilities based on "School safety education 7 standards" announc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2015. For this purpose, we established the concep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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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는 안전체험교육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국내·외 안전체험교육의 현황을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안전체험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고,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의 이용 대상에 적합한 체험교육프로그램 도출을 위하여 교육부의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구성 체계 및 학습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논문은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 표준 모형 개발에 필요한 기초연구로서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체험형 안전교육을 위한 학생 발달단계와 체험 유형별 학생안전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논문은 학생안전 체험 교육시설 표준 모형 개발에 필요한 기초연구로서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체험형 안전교육을 위한 학생 발달단계와 체험 유형별 학생안전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총 7개 분야 145개를 제시하였다. 본 결과는 이후 학생 안전체험교육시설을 설립함에 있어 사업규모 설정, 교육방향 설정, 운영계획 설정 등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수 있으며, 이에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 논문은 학생들의 안전의식 함양과 각종 사고시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한 체험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생안전 체험교육시설에 적합한 체험교육프로그램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총 758차시의 프로그램을 2차에 걸쳐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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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기준, 국내의 안전체험관련 시설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의 안전체험관련 시설은 2014년 기준 전국에약 180개소로 종합안전체험시설, 교통안전체험시설, 소방안전체험시설 등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국민안전처(2015)에서 분류한 종합안전체험시설의 경우 연면적 평균 약 6,190㎡ 가량의 공간을 보이고 있었 으며, 교육활동은 재난안전, 응급처치, 교통안전 등의 소방안전 및 교통안전과 관련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었다.
체험교육은 무엇인가? 체험교육은 학교교육과 접목할 경우 교과교육시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며, 현장 체험학습 시 활동이 갖는 의미와 나의 삶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반성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인성 교육 시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하여 자신의 삶과 태도가 변형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할 수 있다. 즉 체험교육은 체험학습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체험학습을 이용하고 체험학습의 기회를 극대화하고, 실제적인 활동과 경험에 대한 반성을 통한 학습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3)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서 구체적인 7대 안전 교육분야엔 무엇이 있는가?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등 6개의 학생 발달단계별 안전교육 분야에 대한 내용체계를 구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7대 안전 교육분야는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 안전,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학습 내용도 차시별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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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영혜,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 열린 교육학회 제7집 제22호, 1999 

  2. 고미숙, 체험교육의 의미, 아시아교육연구, 7(1), 2006 

  3. 김지영,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태비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9 

  4. 박경민 외 4인, 안전관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지식, 태도 및 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간호학회, 제21권 제2호, 2010 

  5. 박준호, 소방안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2010 

  6. 박효정, 안전교육표준안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5 

  7. 서병재, 학교안전사고실태분석 및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행정대학원, 2001 

  8. 송미경 외 4인, 안전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 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 제16권 제2호, 2005 

  9. 정혜선 외 3인, 초등학교 안전교육 내용 체계 개발연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3 

  10. 최영희, 소방안전체험 교육이 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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