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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2, 2016년, pp.1 - 12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 장재원 (한국교육개발원) , 방영현 (한국교육개발원) , 윤형욱 (한국교육개발원)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tract the student-centered experiential safety education activities in order to establish safety-experience-education-facilities based on "School safety education 7 standards" announc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2015. For this purpose, we established the concep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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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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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기준, 국내의 안전체험관련 시설 현황은 어떠한가? | 국내의 안전체험관련 시설은 2014년 기준 전국에약 180개소로 종합안전체험시설, 교통안전체험시설, 소방안전체험시설 등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국민안전처(2015)에서 분류한 종합안전체험시설의 경우 연면적 평균 약 6,190㎡ 가량의 공간을 보이고 있었 으며, 교육활동은 재난안전, 응급처치, 교통안전 등의 소방안전 및 교통안전과 관련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었다. | |
체험교육은 무엇인가? | 체험교육은 학교교육과 접목할 경우 교과교육시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며, 현장 체험학습 시 활동이 갖는 의미와 나의 삶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반성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인성 교육 시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하여 자신의 삶과 태도가 변형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할 수 있다. 즉 체험교육은 체험학습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체험학습을 이용하고 체험학습의 기회를 극대화하고, 실제적인 활동과 경험에 대한 반성을 통한 학습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3) | |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서 구체적인 7대 안전 교육분야엔 무엇이 있는가? |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등 6개의 학생 발달단계별 안전교육 분야에 대한 내용체계를 구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7대 안전 교육분야는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 안전,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학습 내용도 차시별로 제시하고 있다. |
강영혜,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 열린 교육학회 제7집 제22호, 1999
고미숙, 체험교육의 의미, 아시아교육연구, 7(1), 2006
김지영,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태비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9
박경민 외 4인, 안전관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지식, 태도 및 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간호학회, 제21권 제2호, 2010
박준호, 소방안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2010
박효정, 안전교육표준안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5
서병재, 학교안전사고실태분석 및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행정대학원, 2001
송미경 외 4인, 안전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 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 제16권 제2호, 2005
정혜선 외 3인, 초등학교 안전교육 내용 체계 개발연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3
최영희, 소방안전체험 교육이 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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