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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중요농업유산의 보전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 연구
A Proposal for Conservation and Management Policy on Korea's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2, 2017년, pp.98 - 107  

백승석 (한국농어촌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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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는 2012년부터 국가중요농업유산을 지정하여, 농촌지역에 보전가치가 있는 농업유산을 보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가중요농업유산 7개를 지정하였고, 세계중요농업유산 2개를 등재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농업유산제도가 도입된 초기와 현재의 정책 환경은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농업유산 정책 현황을 살피고, 농업유산 정책의 환경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농업유산 자원 발굴의 미흡, 농업유산 모니터링 관심 증가, 농업유산 활용을 통한 농촌 활성화 기대, 농업유산 보전 관리 예산 부족이라는 정책 환경 변화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변화를 반영한 농업유산 보전 관리 정책으로 농업유산 보전 관리체계 확립,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기준 완화, 농업유산 모니터링 의무화, 농업유산 브랜드 강화, 농업유산 보전관리를 위한 예산 확대를 제안하였다. 이렇게 제안된 정책을 통해 농업유산 자원의 폭넓은 발굴과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전 관리 및 활용을 통해 농민은 농업유산을 이용한 농업활동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며, 가치 있는 농업유산이 후대에 계승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of Korea(MAFRA) has launched 'The Korea's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KIAHS)' in 2012 to conserve the regional heritages of agriculture and its significance. The effort has achieved in designation of seven KIAHS and two Globally Impor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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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농업유산 브랜드 강화를 제안하였다. 국가중요농업유산 및 세계중요농업유산에서 생산된 농작물 및 가공품에 국가 및 세계중요농업유산 BI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농업유산 보전 관리를 위한 예산 확대를 제안하였다.
  • 그리고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기능, 문화·가치체계 및 사회조직, 현저한 경관·토지와 수자원 관리 기능, 지역주민의 참여에 대해서는 지정 이후 가치발굴과 자료구축이 가능한지 여부만을 고려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중요농업유산 보전·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을 위해 농업유산 정책 현황을 살피고, 특히 농업유산 정책의 환경 변화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다. 기존 농업유산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국가중요농업유산의 보전 관리를 위한 정책을 제안 한다. 이러한 결과로 농업유산제도가 더 확대되고, 체계적 정책이 마련되어, 가치 있는 농업유산이 후대에 계승되기를 기대한다.
  • 농업유산의 보전·관리 및 활용을 위한 모니터링, 복원정비, 활용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시스템 구축을 제시하였다.
  • 농업유산제도는 농업유산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농업유산 자원의 발굴과 보전·관리 할 수 있는 체계 구축, 예산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중요농업유산 보전·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을 위해 농업유산 정책 현황을 살피고, 특히 농업유산 정책의 환경 변화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다.
  • 이러한 국가중요농업유산을 보전·관리하고 다원적 가치를 증진시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농촌 다원적자원 활용사업을 추진하였다.
  • 이러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기준을 제안한다.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기준은 기존과 같이 식량·생계 수단의 확보, 지식시스템 및 적응기술,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기능, 문화·가치체계 및 사회조직, 현저한 경관·토지와 수자원 관리 기능, 지역주민의 참여, 역사성으로 설정한다.
  • 이상으로 농업유산 정책의 현황과 환경 변화를 살펴보았다. 농업유산제도는 농업유산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농업유산 자원의 발굴과 보전·관리 할 수 있는 체계 구축, 예산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한 시점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정책적 환경 변화를 분석하여, 농업유산의 보전·관리를 위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 특히 국가중요농업유산의 보전 및 활용계획에서 유산 조사·복원 및 정비, 유산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 주민협의체 구성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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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유산제도의 도입 년도는? 농림축산식품부는 2012년에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제도의 영향을 받아 농업유산제도를 도입하여, 국가중요농업유산을 지정하고 있다. 농업유산제도가 운영된 지난 5년 동안 농업유산을 보전관리하기 위한 근거법이 마련되었고, 국가중요농업유산 7개가 지정되었다.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가 불러온 인식변화는? 국가중요농업유산 중 청산도 구들장논과 제주밭담은 2014년 FAO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는 성과를 얻었다.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는 농업유산이 중요한 가치가 있는 유산자원이라는 인식변화와 농업유산을 보전 대상에서 활용의 대상이라는 인식 또한 증가하였다. 농업유산은 농민이 농업활동을 영위하는 과정에 발생된 산물로서 농업활동이 지속되어야만 그 가치가 있다.
농업유산 기준 정립을 위한 연구 중 Son(2012)의 농업유산 유형은? 그 이후 농업유산 기준 정립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Son(2012)은 농업유산 유형을 농업생산 기반시설, 생산행위 및 도구, 추수 행위·도구·생산물, 농산물 가곡시설 및 행위, 농산물 또는 임산물 저장행위로 세분하였다[4]. Kim(2014)은 농업・농촌유산을 유지 및 보전 평가 지표를 위해 관리계획, 관리지원체계, 유산의 주변 환경, 지역 네트워크, 유산활용이란 5개 평가항목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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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on, W. K. and Choi, S. I.(2011). Excavation and Conservation of the Agriculture and Fisheries Heritage System in Korea. Agricultural Outlook 300-330. 

  2. http://www.fao.org/giahs/background/en/. 

  3. Yoon, W. K. and Choi, S. I.(2012). Establishment of the Agriculture and Fisheries Heritage System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xtension. 19(2): 465-494. 

  4. Son, H. G. Kim, S. B. and Shin, Y. K.(2012). A Overseas Case Study for Institutionalization of the Agricultural and Rural Heritage in Korea.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39(4): 841-869. 

  5. Kim, E. J. Jung, W. I. Lee, Y. Y. and Lim, C. S.(2014).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Maintenance and Preservation of Agriculture and Rural Heritage.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21(4): 1191-1226. 

  6. Beak, S. S. Moon, Y. S. and Jung, K. H.(2016). A Study on the Valuation Standards for the Korea Agricultural Heritag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4(4): 110-118. 

  7. Choi, J, U. Kim, D. Y. Yoon, S. D. and Kwak, M. J.(2016). Perspectives on the Landscape Characteristics and Management Scheme of Sacred Dangsan Forest in Singi-ri, Namwon-si as an Agricultural Heritag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4(3): 115-123. 

  8. Kim, D. C. and Choi, W. Y.(2014). IPA Study of Landscape Potentiality of Agricultural and Fishery Heritages - A Focus on Cheongsando. Journal of the Korea Institude of Landscape Architecture. 42(4): 76-88. 

  9. Hong, K. W. Kim, S. C. and Kim, S. B.(2014). A Case Study on the Registered Agricultural Heritage of the Forest Resources as Related to Local Area - With Focus on cases of Kunisaki Peninsula and Usa City of Japa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Welfare. 18(1): 57-69. 

  10.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2012).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Designation Criteria for Agricultural Heritage and Management System.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11. Beak, S. S.(2015). A Study on the Valuation Standards for the Korea Agricultural Heritage. Sungkyunkwan University. 

  12. Bae, M. S.(2014). Improvement plan and Current condition of Korea Important Agriculture Heritage System.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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