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조직사회화 과정에 대한 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 및 생산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Fairness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To Th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oductive Behavior -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Regular And Non-Regular Workers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2, 2017년, pp.157 - 173  

박미 (홍익대학교) ,  이기량 (홍익대학교) ,  김형욱 (홍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employees' perception of fair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productive behavior in firms. In addition, we analyzed how the employment patterns(full-time vs part-time) of employees adjust the relationship of each variable. Methods: In order to car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이 인식하는 공정성과 조직의 내부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고용 형태를 고려 한다는 것은 기업이 올바르고 지속적으로 확대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업원의 고용형태에 따라 공정성 인식이 기업 내부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이 종업원으로 하여금 조직몰입과 생산적 행동 (Productive behaviors)을 유발 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지에 대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를 비교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조직 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공정성을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발안하여 조직의 내부 성과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미 언급한바와 같이 종업원의 충실한 역할 및 직무 수행을 이끌어 내고 조직의 가치를 수용하게 해주는 조직사회화 과정에서는 특히,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며 조직행동의 의무인 것이다(Jung-Hyun, Yoon et al, 2010). 이에 본 연구는 종업원이 조직사회화 과정에 참여할 때 인식될 수 있는 공정성에 대한 중요성을 착안하여 경영의 품질과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 이러한 규범적 몰입에 대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종업원을 대하는 조직의 방식일 것이며, 그러한 방식에서 공정성은 무엇보다 선행 돼야 할 조건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조직사회화 과정에서의 공정성이 조직에 대한 종업원의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 이와 같은 세 가지의 생산적 행동은 종업원이 조직으로부터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몰입이 되어 있을 때 그 어느 때보다 보다 크게 발휘 될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과 조직몰입이 종업원의 생산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종업원의 조직사회화 과정에서의 공정성 인식과 규범적 조직몰입 및 생산적 행동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방식을 활용했으며 국내 대기업 위주의 법인체에 종사하는 정규직 및 비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협조를 얻어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 및 생산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종업원의 고용형태에 따라 그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함이 목적이었다.
  • 본 연구는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 및 생산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종업원의 고용형태에 따라 그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함이 목적이었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국내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 한국법인체 등에 종사하고 있는 380명의 정규직과 비정규직 종업원을 대상 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또한 본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기업이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으로 하여금 절차와 분배 및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을 인식하게끔 이끌어 주면 조직에 대한 몰입을 높일 수 있고 바른 태도와 옳은 행동 즉, 생산적 행동을 불러일으켜 조직의 HRD와 HRM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 점이다. 따라서 기업의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리더십과 동기부여 외에 애사심과 공정성 인식과 같은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주요한 HRD 및 HRM 기법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에서 설정된 각 변수들 간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변수들이 존재 할 수 있으므로 그러한 잠재적 변수들에 대해 통제하였다. 본 연구에서 통제변수로 설정한 설문들로는 종업원이 소속된 기업의 업종(IT, 금융, 제조, 서비스업, 기타), 직종, 성별, 나이, 직급, 근속연수, 학력 등을 포함하였는데 이는 이러한 변수들이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선행연구(Meyer and Allen, 1997)들의 지적을 감안한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은 규범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절차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규범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분배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규범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규범적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은 생산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절차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생산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분배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생산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종업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생산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종업원의 강한 조직몰입은 생산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과 규범적 조직몰입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1 종업원의 절차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규범적 조직몰입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2 종업원의 분배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규범적 조직몰입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3 종업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규범적 조직몰입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과 생산적 행동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1 종업원의 절차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생산적 행동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2 종업원의 분배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생산적 행동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3 종업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생산적 행동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6 종업원의 규범적 조직몰입과 생산적 행동 간의 관계는 채용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이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필수적인 의무로 부각되고 있다(Jeong, Joo, 2014). CSR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에 대해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으로 책임을 다하는 개념으로 설명된다(Jong-Woon, Lee. and Sang-Bok, Lee, 2007).
기업이 올바르고 지속적으로 확대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고용 형태를 고려 한다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반면에 공정성 인식과 조직몰입 및 다른 기업의 내부성과 간의 관계규명에 있어서 조직사회화에 대한 공정성을 측정하는 연구가 상대적으로 드물고 종업원의 고용형태 차이로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의문을 밝혀낸 연구는 거의 찾을 수가 없는 현실이다. 기업이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최우선적인 과정이 조직사회화 과정이며 그 효과성을 높이는데 무엇보다 공정성이 지켜져야 한다. 이러한 공정성은 종업원의 고용형태에 따라 차별이 없어야만 조직몰입과 같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가 극대화 된다.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중 내부성과 지표로 많이 다루고 있는 것은? and Marsick, 2004). 특히,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 중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은 기업의 내부성과 지표로 많이 다루고 있으며(Mi-Gyung, Jang. and Sang-Muk, Kang, 2013) 이러한 조직몰입은 종업원의 공정성 인식(Fairness Perception)과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OCB) 등 또 다른 기업의 내부성과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내는 선행연구가 다수 존재하고 있다 (Netemeyer et al,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dams, J. S. 1965.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L. Berkowitz(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 267-29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 Amabile, T. 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 componenti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357-376. 

  3. Allen, N. J., and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4:1-18. 

  4. Bies, R. J., and Moag, J. S. 1986. International justice communication criteria of fairness, In R. J. Lewicki, B. H. Bazerman.(Ed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1, 43-55. 

  5. Borman, W. C., and Motowidlo, S. J. 1993. Expanding the criterion domain to include elements of contextual performance, In N. Schmitt & W. C. Borman(Eds.). Personal selection in organizations, 71-98. San Francisco: Jossey-Bass. 

  6. Conway, J. M. 1999. "Distinguishing contextual performance from task performance for managerial job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3-13. 

  7. Damanpour, F. 1991. "Organizational innovation: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determinants and modera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555-590. 

  8. Feldman, D. 1976. A contingency theory of social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1, 433-452. 

  9. Hair, J. F., R. E. Anderson, R. I. Tatham, and W. C. Black.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PEARSON. 

  10. Hellstrom, C., and Hellstrom, T. 2002. Highways, alleys, and by-lanes: Charting the pathways for ideas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1, 107-114. 

  11. Lee, K., and Allen, N. J. 2002.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place deviance: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1):131-142. 

  12. Louis, M. R. 1980. Surprise and sence making: What newcomers experience in entering unfamiliar Organizational setting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64, 226-251. 

  13. Masterson, S. S., Lewis, K., Goldman, B. M., and Taylor, M. S. 2000. Integrating justice and social exchange: The differing effects of fair procedures and treatment on work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3(4):738-748. 

  14. Meyer, J. P., and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 61-89. 

  15. Meyer, J. P., and Allen, N. J. 1997. Commitment in the work 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Thousand Oaks, CA: Sage. 

  16. Mi-Gyung, Jang., and Sang-Muk, Kang.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 justi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airline flight attendants." Tourism Research 38(4):107-123. 

  17. Moorman, R. H. 1991.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Do fairness perception influence employee citizenship?." Journal of Appled psychology 76:845-855. 

  18. Netemeyer, R. G., Boles, J. S., McKee, D. O., and McMurrian, R. 1997.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61:85-98. 

  19. Jeong, Joo. 201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Sustainable Guidance for Domestic Companies."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1(1):19-40. 

  20. Jong-Pil, Park., Hyung-Wook, Kim, and Yung-Kwan, Lee. 2014. "A Study of Integration of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Technology Management: Activ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ased on Relationship of Indirect Employment and C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2(3):497-508. 

  21. Jong-Woon, Lee, and Sang-Bok, Lee. 2007. "Evaluation Model of Ethic Management for Corporation Value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5(2):53-62. 

  22. Jung-Hyun, Yoon., Jae-hoon, Rhee, and Ki-Keun, Kim. 2010.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Fairness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Practic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9:1-22. 

  23. Rhee, J. 1996. "Organizational justice in an employee particip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mell University. 

  24. Scott, S. G., and Bruce, R. A.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580-607. 

  25. Seok-Young, Oh., Yong-Chun, Won., and Su-Jin, Son. 2014. "The effects of learning organization characteristics on socialization content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case study of a Korean company in China."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6(1):79-101. 

  26. Steve M. Jex., and Thomas W. Britt. 2008. Organizational Psychology: A Scientist-Practitioner Approach, 2n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27. Van Dyne, L., and LePine, J. A. 1998. "Helping and Voice Extra-Role Behaviors: Evidence of Construct and Predictive Valid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1):108-119. 

  28. Yang, B., Watkins, K. E., and Marsick, V. J. 2004. "The construct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5(1):31-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