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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텍스트를 이용한 장소 선호도 분석 기법
A Method for Analysis of Preferences of Places using Social Media Text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5 no.4, 2017년, pp.55 - 64  

채인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영민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유기윤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지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사용자들은 social network services(SNS)를 통해 자신이 다녀온 장소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작성하고 이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유되며 그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많은 양의 SNS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텍스트를 이용하여 감성분석을 수행하고 장소 선호도를 계량화하는 산출식을 제안하였다. 감성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 구축된 공간 감성어 사전을 활용하였으며, SNS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모티콘을 중요한 감성정보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에 위치한 테마공원 36곳의 장소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정확도가 78.26%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을 적용하면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작성하는 블로그, 카페, 뉴스 기사 댓글 등의 비정형의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장소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ctivation of various social media, users write experiences and feelings about their place of visits through SNS, which is shared by others and affects their decision making. A number of postings are uploaded through SNS and researches on deriving meaningful information from them are being ...

주제어

참고문헌 (9)

  1. Denecke, K., 2008, Using sentiwordnet for multilingual sentiment analysis, Data Engineering Workshop, ICDEW 2008, IEEE 2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507-512. 

  2. Hong, J. J., Kim, S. H., Park, J. W. and Choi, J. H., 2016, A malicious comments detection technique on the internet using sentiment analysis and SV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2, pp.260-267. 

  3. Jang, K. A., Park, S. H. and Kim, W. J., 2015, Automatic construction of a negative/positive corpus and emotional classification using the internet emotional sign, Journal of KIISE, Vol. 42, No. 4, pp. 512-521. 

  4. Kouloumpis, E., Wilson, T. and Moore, J. D., 2011, Twitter sentiment analysis: The good the bad and the omg!, ICWSM, pp.538-541. 

  5. Lim, J. S. and Kim, J. M., 2014, An empirical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for classifying emotions in korean Twitte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2, pp.232-239. 

  6. Lee, Y. M., Kwon, P., Yu, K. Y. and Kim, J. Y., 2017, Method for spatial sentiment lexicon construction using korean place revie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ol. 25, No. 2, pp.3-12. 

  7. Myung, J. S., Lee, D. J. and Lee, S. G., 2008, A korean product review analysis system using a semi-automatically constructed semantic dictionar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5, No. 6, pp.392- 403. 

  8. Oh, P. H. and Hwang, B. Y., 2016, Real- time spatial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sentiment analysis of Twitter,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3, pp.15-28. 

  9. Yang, M. H., Jung, I. S., Kim, Y. C. and Cho, W. S., 2014, An awareness identification and preference analysis for domestic university using SNS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Bid Data Service, Vol. 1, No. 1, p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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