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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고제품의 보증과 보전정책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The Current Issues on Warranty & Maintenance Policy of the Second-Hand Products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7 no.2, 2017년, pp.159 - 167  

임재학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research trend in the field of warranty and maintenance policy of second-hand products. Methods: To this end, we consider research articles, which deal with warranty and maintenance of the second-hand products, published on journals during the past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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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중고제품의 시장 규모가 저점 더 커지고 있어 중고제품의 보전이나 보증의 중요성이 한층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여 년 동안 발표된 중고제품의 보전과 보증정책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Shafiee and Chukova [11]의 분류틀에 맞추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중고 제품의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중고제품의 보전활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제3장에서는 중고제품의 보증 및 보전정책에 관한 연구결과들의 고찰한 결과를 보여주고 제4장에서는 결론을 제시한다.
  •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다양한 업그레이드 모형과 업그레이드 비용함수를 고려하고 판매자의 기대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업그레이드 수준, 최적의 보증기간 또는 최적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제안된 업그레이드 모형은 크게 나이감소모형과 고장률감소모형으로 구분되며 나이감소모형은 업그레이드 활동 후 사용기간(나이)이 일정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이며 고장률감소모형은 고장률이 일정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이다.
  • 보증기간이 종료된 후 중고제품의 사용자는 자신의 비용으로 정해진 횟수만큼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되며 이러한 활동으로 인하여 중고제품의 고장률이 감소하며, 정해진 횟수만큼의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된 후 그 제품은 교체된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제품의 생명주기동안 소비자가 부담하는 평균 보전비용이 최소가 최적의 업그레이드 수준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Yeh et al.[20]은 나이나 사용기간이 알려진 중고제품에 대한 주기적 예방보전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두 모형에서 중고제품은 보증을 받지 않고 있으며 예방보전의 효과는 모두 나이감소모형으로 가정하였다. Yeh et al.
  • Su and Wang[13]은 판매 전에 업그레이드가 되고 보증기간동안 주기적 보전이 이루어지는 중고제품의 업그레이드 수준과 주기적 보전정책 문제를 다루었다. 그들의 연구에서 중고제품은 비재생 무료 수리 보증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그들이 제안한 모형에서 업그레이드와 주기적 보전의 효과는 나이가 감소하는 것으로 모형화하였다. 또한 그들의 의사결정기준은 판매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 보증기간이 종료된 후 보전정책에서는 사용기간이 A인 중고제품을 소비자에게 보증서비스와 함께 판매한다. 또한 판매자는 보증기간 중 발생하는 고장에 대해서는 동일한 중고제품으로 교체하고 보증기간은 재생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동일한 중고제품의 의미는 제품의 사용기간이 같은 제품을 의미한다.
  • 보증기간이 종료된 후 주기적 예방보전이나 순차적 예방보전이 실시되며 예방보전 사이에 발생한 고장에 대해서는 최소 수리를 한다. 따라서 최소 수리 후의 고장률은 고장 직전과 변화가 없다는 것을 가정한다. 그리고 일정횟수의 예방보전이 수행된 후 다른 제품으로 교체된다.
  • Kim et al.[22]은 보증기간이 고정되어 있으며 보증의 형태가 무료 비재생 보증인 중고제품의 기간이 종료된 후 최적의 순차적 정비계획을 고려하였으며 보증기간동안 발생한 고장은 최소 수리를 가정하였다. 보증기간이 종료된 후 중고제품의 사용자는 자신의 비용으로 정해진 횟수만큼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되며 이러한 활동으로 인하여 중고제품의 고장률이 감소하며, 정해진 횟수만큼의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된 후 그 제품은 교체된다고 가정하였다.
  • [22]은 보증기간이 고정되어 있으며 보증의 형태가 무료 비재생 보증인 중고제품의 기간이 종료된 후 최적의 순차적 정비계획을 고려하였으며 보증기간동안 발생한 고장은 최소 수리를 가정하였다. 보증기간이 종료된 후 중고제품의 사용자는 자신의 비용으로 정해진 횟수만큼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되며 이러한 활동으로 인하여 중고제품의 고장률이 감소하며, 정해진 횟수만큼의 정비와 업그레이드 활동이 실시된 후 그 제품은 교체된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제품의 생명주기동안 소비자가 부담하는 평균 보전비용이 최소가 최적의 업그레이드 수준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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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의 보증이란 어떠한 계약입니까? 제품의 보증은 구매자와 생산자 사이에 이루지는 계약으로 규정된 기간 안에 제품이 고장 나는 경우 생산자/판매자가 수리와 교체 그리고 구매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책임지는 계약이다[1]. Murthy and Blischke[2]는 보증의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Murthy and Blischke가 설명한 보증의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은 무엇입니까? (ⅰ) 소비자를 결함이 있는 아이템으로부터 보호하고 생산자를 소비자들의 과도한 클레임으로부터 보호한다. (ⅱ) 생산자와 소비자에 대해 제품 차별화를 통해 판매를 촉진시킨다.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은 어떠합니까?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은 매일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됨에 따라 점점 짧아지는 제품의 수명주기, 동일한 기술과 부품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거의 유사한 제품들의 시장 출시, 인터넷 기반의 가상시장으로 인한 시장의 세계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치열함, 소비자들의 높은 교육수준과 정보 공유로 인하여 더 많이 제기되는 클레임의 수 등에 둘러 싸여있다. 이런 환경 하에서 제조자와 판매자들은 그들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이익을 최대로 할 것인가?’ 그리고 ‘이를 위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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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hafiee, M. and Chukova, S. (2013). "Optimal upgrade strategy, warranty policy and sale price for second-hand products". Applied Stochastic Models in Business and Industry, Vol. 29, No. 2, pp. 157-169. 

  2. Murthy, D. N. P. and Blischke, W. R. (2000). "Strategic warranty management - a life cycle approach". IEEE Tra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47, pp. 40-54. 

  3. IEC 60050-191 Ed.2.0: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vocabulary-Chapter 191: dependability and quality of service" (ITU-T Recommendation E.800). 

  4. Blischke, W. R. and Murthy, D. N. P. (1994). "Warranty cost analysis". Marcel Dekker, Inc., New York. 

  5. Blischke, W. R. and Murthy, D. N. P. (1996). "Product warranty handbook". Marcel Dekker, Inc., New York. 

  6. Djamaludin, I. A., Murthy, D. N. P. and Blischke, W. R. (1996). "An annotated bibliography on warranties, in Product Warranty Handbook, W. R. Blischke and D. N. P. Murthy (eds)". Marcel Dekker, Inc., New York. 

  7. Pham, H. and Wang, H. (1996). "Imperfect maintenanc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94, pp. 425-438. 

  8. Murthy, D. N. P. and Djamaludin, I. A. (2002). "Product warranty: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79, pp. 231-260. 

  9. Wang, H. Z. (2002). "A survey of maintenance policies of deteriorating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39, pp. 469-489. 

  10. Sarkar, A., Panja, S. C. and Sarkar, B. (2011). "Survey of maintenance policies for the last 50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 Applications, Vol. 2, No. 3, pp. 130-148. 

  11. Shafiee, M. and Chukova, S. (2013). "Maintenance models in warranty: a literature re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29, No. 2, pp. 561-572. 

  12. Chattopadhyay, G. N. and Murthy, D. N. P. (2000). "Warranty cost analysis for second hand product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 31, pp. 81-88. 

  13. Su, C. and Wang, X. (2014). "Optimizing upgrade level and preventive maintenance policy for second-hand products sold with warranty".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O: Journal of Risk and Reliability, Vol. 228, No. 5, pp. 518-528. 

  14. Kim, D. K., Lim, J. H. and Park, D. H. (2015). "Optimal maintenance level for second-hand product with periodic inspection schedule". Applied Stochastic Models in Business and Industry, Vol. 31, No. 3, pp. 349-359. 

  15. Shafiee, M., Finkelstein, M. and Chukova, S. (2011). "On optimal upgrade level for used products under given cost structure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 96, No. 2, pp. 286-291. 

  16. Chattopadhyay, G. N. and Murthy, D. N. P. (2004). "Optimal reliability improvement for used items sold with warran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Vol. 5, No. 1, pp. 47-52. 

  17. Chattopadhyay, G., Yun, W. Y. (2006). "Modeling and analysis of warranty cost for 2D-policies associated with sale of second-hand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Vol. 7, No. 1, pp. 71-77. 

  18. Shafiee, M., Chukova, S., Yun, W. Y. and Niaki, S. T. A. (2011). "On the investment in a reliability improvement program for warranted second-hand items". IIE Transactions, Vol. 43, No. 7, pp. 525-534. 

  19. Darghouth, M. N., Chelbi, A. and Ait-kadi, D. (2015). "On reliability improvement of second-hand products". The 15th IFAC Symposium on Information Control Problems in Manufacturing - INCOM 2015, Vol. 48, No. 3, pp. 2158-2163. 

  20. Yeh, R. H., Lo H. C. and Yu, R. Y. (2011). "A study of maintenances policies for second-hand product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60, pp. 438-444. 

  21. Kim, D. K., Lim, J. H. and Park, D. H. (2011). Optimal maintenance policies during the post-warranty period for second-hand item, Proceeding of QR2MSE 2011, pp. 446-450. 

  22. Kim, D. K., Lim, J. H. and Park, D. H. (2015). Optimization of post-warranty sequential inspection for second-hand product, Proceeding of QR2MSE 2015. 

  23. Canfield, C. V. (1986). "Cost optimization of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IEEE Trans Reliability, Vol. 35, No. 1, pp. 7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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