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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장벽의 귀인이 부정적 감정과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ttributions to Switching Barrier on Negative Emotions and Complain Behavior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223 - 237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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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장벽은 고객의 이탈을 막는다는 점에서 주로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었으나, 최근에는 기업이 설정한 전환장벽이 장기적으로 해로울 수 있음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Jones et al. 2000; 정윤희, 2012). 전환장벽의 부정적 영향에 관한 기존연구에서는 전환장벽이 소비자의 전환의 자유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부정적 심리반응을 이끌 수 있음은 보여주었으나, 당장 기업에 줄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환장벽으로 인해 전환을 못하는 상황에 서비스 실패상황에 관한 연구를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전환을 어렵게 하는 전환장벽의 귀인(내적 혹은 외적)에 따라 후회와 원망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수용, 불평행동, 부정적 구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가설 검증한 결과, 내적귀인은 후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외적귀인은 원망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후회는 수용과 불평행동에 영향을 주고, 원망은 불평행동과 부정적 구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환장벽이 고객들의 부정적 감정과 불평행동을 이끌어 기업에 즉각적 피해를 줄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연구를 확장하고 있으며, 전환장벽에 대한 신중한 실무적 활용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 on the effect of switching barrier on negative performance. To suggest the negative effect of switching barrier, we reviewed the researches on service-failure and attribution theory. The model which we present in the research study includes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neg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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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윤희(2012)는 전환 좌절상황과 관련하여 대안적 제공자에 대한 열망도 포함하였는데 이는 현재 기업에 대한 행동 반응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대안적 제공자에 대한 부정적 감정인 ‘열망’은 제외하였다. 따라서 귀인과 부정적 감정의 관계에 관해 제시한 연구들(김상희, 2012; 성형석과 한상린, 2010; 이형재와 공옥례, 2007)을 참조하여 다음과 같이 내적귀인과 후회, 외적귀인과 원망의 관계를 보고자 한다.
  • 이처럼 서비스 실패와 전환장벽으로 인해 전환을 못하는 것 모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지 않는 불만족스러운 상황이므로 부정적 행동과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상황을 전환장벽으로 인해 전환을 못 하는 상황에 적용하여 전환장벽이 소비자들의 부정적 감정 반응과 불평행동이 일어남을 보여 줌으로써 전환장벽이 즉각적으로 기업에 줄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보여주고자 한다.
  • 이렇듯 전환장벽이 장기적 성과뿐 아니라 즉각적인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의 귀인- 부정적 감정-행동 모델을 이용하여 전환에 실패한 고객들이 불평행동을 통해 기업에 즉각적인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구체적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심리반응을 연구한 정윤희(2012)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비스 실패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전환의 실패를 일으키는 전환장벽의 책임소재에 대한 귀인이 부정적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 연구에서 제시한 귀인-감정-행동 과정(Folkes, 1884)을 적용하여 전환장벽이 불평행동과 같은 즉각적인 부정적 반응을 이끌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정윤희(2012)의 연구는 전환장벽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부정적 감정을 제시하였으나 그러한 감정이 어떤 행동을 이끌 것인지를 보여주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확장하여 전환장벽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이 소비자의 부정적 행동을 이끌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불만족을 경험할 때 소비자들은 전환, 불평, 부정적 구전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Oliver, 1993), 이는 전환장벽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나타날 것이다.
  • 서비스 제공자의 실수나 잘못은 아닐지라도 소비자입장에서는 불만족스러운 상황이므로 불평행동과 같은 부정적 행동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와 서비스 실패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전환장벽으로 인한 불평행동을 제시하고 전환장벽으로 인해 발생한 부정적 감정이 불평행동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전환장벽의 귀인과 부정적 감정의 관계를 보고 있는데, 서비스 실패와 관련된 연구를 보면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다 귀인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을 보였다. 이형재와 공옥례 (2007)의 연구에서도 소비자들은 서비스 실패를 외적귀인할 경우 후회감보다는 실망감을, 내적귀인하는 경우는 실망감보다는 후회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째, 전환장벽에 대한 귀인이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부정적 감정에 주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심리반응을 연구한 정윤희(2012)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환장벽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환장벽의 내적(본인)귀인은 현 제공자 선택에 대한 후회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전환장벽의 외적(제공자)귀인은 현 제공자에 대한 원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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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장벽이란 무엇인가? 전환장벽이란 현재 거래 중인 제공자를 바꾸는 것을 어렵게 하거나 비용적으로 만드는 요인이다. 즉, 현재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고객이 현재 제공자와의 거래를 끊거나 다른 제공자로 바꾸려할 때 지각하는 심리적 · 비용적 어려움을 의미한다(Jones et al.
고객에게 전환장벽의 영향은 어떠한가? 2003). 하지만 고객이 제공자와 거래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전환장벽들(e.g., 탐색 비용)은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반면, 재무적 전환비용처럼 강압적으로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전환장벽은 부정적일 수 있다(Egan 2001). 정윤희(2012)는 이러한 전환장벽의 부정적영향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소비자가 전환장벽으로 인해 좌절되었을 경우의 소비자 반응을 연구하였다.
후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것은 무엇인가? 전환을 어렵게 하는 전환장벽의 귀인(내적 혹은 외적)에 따라 후회와 원망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수용, 불평행동, 부정적 구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가설 검증한 결과, 내적귀인은 후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외적귀인은 원망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후회는 수용과 불평행동에 영향을 주고, 원망은 불평행동과 부정적 구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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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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