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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간 관계에서 기술혁신성과 마케팅역량의 영향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on Corporate Performance: Focusing on the Effect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3, 2017년, pp.87 - 105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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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경영자 또는 연구책임자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 사이에 기술혁신성과 마케팅역량이 미치는 영향을 실증조사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 변수의 세부요인별로 기존의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항목을 발췌하여 검증하였으며 기술혁신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획득하는 기술기반 중소기업이 있는 반면에 기술혁신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혁신에 많은 투자와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도출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음에 주목하여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 규모의 신생 기업이나 벤처기업에 마케팅역량 차원과 기술혁신성 차원을 적용하였고, 기술혁신성과 마케팅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다양하고 전문성 있는 지속적인 성장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기업가정신이 만들어내는 기업성과는 독특한 환경과 복잡한 기술마케팅 관계 속에서 기업이 경험해 얻은 자사 기업만의 중요한 자원이므로 이를 마케팅역량이 조절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과 진취성은 투자와 특허개발등록을 중심으로 신사업계획과 중장기 발전방향을 세우는 기술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나 불확실한 환경에서 도전하는 위험감수성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인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혁신성의 매개효과가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 사이에 완전매개 또는 부분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어 기업가정신이 기술혁신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마케팅역량의 조절효과 역시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이 부분적으로 영향관계를 보여주고 있어 마케팅역량을 이용한 효과적인 마케팅기법을 재고하기 위한 노력과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on corporate performance highlighting the mediating role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he moderating role of marketing competence. By identifying the role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marketing competence with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취적 기업이 다른 기업들보다 공격적으로 경쟁하는 이유는? 기업이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거나 시장기회를 선점하는 것을 진취성이라고 한다. 또한 진취성은 경쟁자에 대한 경쟁의지와 우월한 성과를 산출하려는 도전자세를 포함하는 개념이다(Lumpkin & Dess, 1996). 따라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진취적 행동과, 불확실성이 높다고 해도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행동하며,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출하고,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으로 노력하는 행동이다. Covin, et.
Schumpeter가 정의한 기업가는? Schumpeter(1934)는 ‘기업가 (Entrepreneur)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실행하는 혁신가 (Innovator)’로 정의 했으며 Peter Drucker(1964)는 ‘혁신가란 의미는 변화를 탐색하며, 변화를 찾아 기회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는 조직의 변화를 새롭게 시도하거나, 자원을 절감하여 원자재 및 부품을 확보하는 방법, 또는 생산 방법을 개선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이익을 만들어 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의 일관성 있는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를 위한 기술혁신성과 함께 지속적인 마케팅역량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성이 마케팅역량의 조절효과로 인해 기업성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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