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보급률은 매년 3%대로 성장하고 있으나 꾸준한 가격인상으로 중고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시장은 최근 주요국가의 수입 규제와 수출단지의 낙후된 환경 등으로 인해 하락세가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Fuzzy-AHP를 통해 새롭게 조성하는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에 대한 운영 요인을 도출하여 현실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uzzy-AHP는 각 계층 속성의 중요도를 산출하고 인간의 언어적인 모호함을 퍼지 수로 변환하는 방법론으로 현실적인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운영요인 분석 결과 대요인에서는 물류단지비용요인이 가중치 0.306을 기록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세부요인은 단지임대료, 단지 접근성, 물류부지규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진화된 중고자동차 물류단지를 위해 경쟁력 있는 임대료 산정이 필요하며 임대료 지원 정책 실현 및 자유무역지구 지정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해외 바이어를 위한 접근 인프라 확충 및 단지규모 확보가 필요하며 정부 차원의 전반적인 제도 개선 및 미래를 위한 IT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
국내 자동차 보급률은 매년 3%대로 성장하고 있으나 꾸준한 가격인상으로 중고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시장은 최근 주요국가의 수입 규제와 수출단지의 낙후된 환경 등으로 인해 하락세가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Fuzzy-AHP를 통해 새롭게 조성하는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에 대한 운영 요인을 도출하여 현실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uzzy-AHP는 각 계층 속성의 중요도를 산출하고 인간의 언어적인 모호함을 퍼지 수로 변환하는 방법론으로 현실적인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운영요인 분석 결과 대요인에서는 물류단지비용요인이 가중치 0.306을 기록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세부요인은 단지임대료, 단지 접근성, 물류부지규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진화된 중고자동차 물류단지를 위해 경쟁력 있는 임대료 산정이 필요하며 임대료 지원 정책 실현 및 자유무역지구 지정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해외 바이어를 위한 접근 인프라 확충 및 단지규모 확보가 필요하며 정부 차원의 전반적인 제도 개선 및 미래를 위한 IT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
Domestic vehicle penetration rate is growing at 3% per year, but consumers are increasingly buying used cars due to steady price hikes Nevertheless, the used car export market is expected to decline due to import regulations of major countries and the low grade environment of Used car export complex...
Domestic vehicle penetration rate is growing at 3% per year, but consumers are increasingly buying used cars due to steady price hikes Nevertheless, the used car export market is expected to decline due to import regulations of major countries and the low grade environment of Used car export complex. Therefore, this study using Fuzzy-AHP was aimed to find operational factors of Used car logistics complex and establish a practical management plan of Used car logistic complex in incheon port. Fuzzy-AHP is the method that can be calculated weight of multi-level criteria and change linguistic ambiguity of human to Fuzzy Number. So it's able to propose the realistic decision making alternatives. As a result of the literacture reviews, present study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logistics of the used car and the activation of the complex, suggested the activation plan and activation of the logistics complex. In the analysis of operational factors, logistic complex cost factors were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by recording the weighted value of 0.306 in the above factors. The detailed factors were as follows: rent, accessibility, and logistics site size. It is necessary to compute competitive rent for the highly-advanced used car logistics complex, and to realize the rental support policy and to consider designating the free trade zone.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access infrastructure and secure the scale of the company for overseas buyers, and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overall government laws and introduce IT system for the future.
Domestic vehicle penetration rate is growing at 3% per year, but consumers are increasingly buying used cars due to steady price hikes Nevertheless, the used car export market is expected to decline due to import regulations of major countries and the low grade environment of Used car export complex. Therefore, this study using Fuzzy-AHP was aimed to find operational factors of Used car logistics complex and establish a practical management plan of Used car logistic complex in incheon port. Fuzzy-AHP is the method that can be calculated weight of multi-level criteria and change linguistic ambiguity of human to Fuzzy Number. So it's able to propose the realistic decision making alternatives. As a result of the literacture reviews, present study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logistics of the used car and the activation of the complex, suggested the activation plan and activation of the logistics complex. In the analysis of operational factors, logistic complex cost factors were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by recording the weighted value of 0.306 in the above factors. The detailed factors were as follows: rent, accessibility, and logistics site size. It is necessary to compute competitive rent for the highly-advanced used car logistics complex, and to realize the rental support policy and to consider designating the free trade zone.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access infrastructure and secure the scale of the company for overseas buyers, and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overall government laws and introduce IT system for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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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새롭게 단장하는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에 대해 운영요인을 도출하며 실제 중고자동차단지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Fuzzy-AHP를 활용해 각 운영요인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도출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현실적이고 최적의 중고자동차 운영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의 약 80%를 담당하는 인천항 중고자동차 단지는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시장에서 매우 많은 비중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인접한 경쟁국가인 일본에 비해 상당히 낙후된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환경과 각종 규제로 인해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인천항에 새로이 건설하게 될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에 대해 Fuzzy-AHP를 활용하여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의 운영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중고차단지의 운영에 대한 현실을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중고자동차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근무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현재 운영 중인 중고자동차 단지의 문제점과 향후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건설 시 운영에 관한 성공요인을 현실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는 검사, 품질보증 같은 제도적 특성이 중고자동차 매매사이트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Indepth-Interview를 통하여 분석을 위한 계층구조를 확정하였으며, 확정된 구조는 위의 [Fig. 4]와 같다. 또한 본 논문에서의 Fuzzy-AHP 적용과정은 [Fig.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운영 성공요인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 및 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인천항만공사, 영진공사, 대우로지스틱스를 포함한 현업 경력 30년 이상의 전문가집단과 Indepth-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인터뷰 질의 사항으로는 도출된 요인의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적합여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에 대해 질의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의 응답자를 살펴보면 수출1단지, 수출2단지, 송도유원지단지, 카택단지 등 총 6개의 중고자동차 단지에 소속되어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새롭게 단장하는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에 대해 운영요인을 도출하며 실제 중고자동차단지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Fuzzy-AHP를 활용해 각 운영요인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도출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현실적이고 최적의 중고자동차 운영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운영 성공요인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 및 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인천항만공사, 영진공사, 대우로지스틱스를 포함한 현업 경력 30년 이상의 전문가집단과 Indepth-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인터뷰 질의 사항으로는 도출된 요인의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적합여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에 대해 질의했다.
신광섭[15]은 중고차 수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물류서비스의 개선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저자는 인천지역 중고차 수출 산업의 문제점을 수출 업무 환경에 대한 열악함, 수출 프로세스와 중고차 수출 과정의 비효율성으로 꼽았으며 복합물류단지 조성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박길영 외 1인[18]는 부산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들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투입변수는 대지면적, 인건비, 자본금으로 산출변수는 매출액, 경상이익을 도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Fuzzy-AHP에 알맞은 설문을 구성하고, 설문조사 진행 및 회수하였으며 결측값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3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인천항 중고차물류단지 운영 성공요인 대요인 5개에 대한 분석결과는 아래 [Table 4]와 같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장에서는 국내 중고자동차 현황 분석을 진행한다. 3장에서는 중고자동차 관련 선행연구를 제시하며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Fuzzy-AHP와 분석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인천항만공사, 영진공사, 대우로지스틱스를 포함한 현업 경력 30년 이상의 전문가집단과 Indepth-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인터뷰 질의 사항으로는 도출된 요인의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적합여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인에 대해 질의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의 응답자를 살펴보면 수출1단지, 수출2단지, 송도유원지단지, 카택단지 등 총 6개의 중고자동차 단지에 소속되어있었다. 또한 종사경력으로는 10-15년이 1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직책으로는 전부 각 기업 대표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지인 인천항의 경우 송도, 경인항 등 인천항 주변지역에서 약 700개가량 영세한 업체들이 중고자동차 수출업을 운영 중이다. 인천항의 경우 전국 중고자동차 수출물동량에서 약 80% 가까이 차지하고 있으며[43], 인천항에서 운영하는 사업자들의 경우 전국단위로 물량을 확보해 인천항에서 국내 중고자동차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인천항 중고자동차 단지에 사업을 운영 중인 업체의 대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결측값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3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의 운영 성공요인분석결과, 대요인에서는 물류단지비용요인이 가중치 0.
이론/모형
이러한 수학적인 연산 값은 언어적인 수치로 변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직접 언어적인 값의 범위를 퍼지 수 값으로 변환해야 한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래 [Table 2]과 같은 삼각 퍼지 전환척도를 활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Chang[3]이 제안한 가중치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품질 위험을 인식하는 수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지각된 이점이 높을수록, 제도적 특성이 높을수록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는 검사, 품질보증 같은 제도적 특성이 중고자동차 매매사이트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법규 및 제도는 3순위로 0.214의 가중치로 분석되었으며 그 중 규제완화 0.444, 수출제도 개선 0.355로 비교적 높은 분석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현재 국내 중고차수출산업의 많은 규제가 존재하며 수출제도에 문제가 있음을 판단할 수 있다.
박원근 외 2인[36]은 AHP분석을 통해 인천항의 항만배후단지 물류센터의 경쟁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무, 고객, 운영 등 3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으며 민감도 분석결과 임대료의 중요도가 높게 분석되어 운영원가 절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길영 외 1인[18]는 부산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들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중고차 물류단지 운영요인 중 대요인 분석결과로는 물류단지비용요인이 가중치 0.306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물류부지입지환경(0.
첫째, 인천항의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의 경우 사업자들이 소규모 수출업체로 영세한 업체들이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운영원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에 관련한 요인들의 가중치가 높게 도출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호근 외 2인[6]은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의 신뢰 형성 요인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시하였다. 품질 위험을 인식하는 수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지각된 이점이 높을수록, 제도적 특성이 높을수록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해외바이어의 경우 운송에 필요한 교통망, 주변 주거단지 유무의 편리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 새로운 중고자동차 물류단지 건설 시 주변 교통망 재정비, 해외바이어들을 위한 인근 주거단지 조성 등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의 부지보다 넓은 부지의 사용으로 매집대상 차량을 전국적으로 많이 확보해 해외바이어의 선택권을 늘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기존 중고자동차 단지 운영방안에 대한 조사연구가 미진한 실정에서 향후 중고자동차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다수의 연구자가 집중한 중고자동차 수출프로세스 효율화 등이 아닌 실제 중고자동차 운영에 대해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지닌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인천항에만 집중해 전국의 중고자동차 수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점이 있으며 많은 업체가 존재하나 대표적인 업체를 선정해 전체의 의견을 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존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한 다양한 지역과 전수조사를 통해 분석되어야하며 일본과 같은 중고자동차 수출산업 선진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라공우 외 1인[16]은 ‘동해항 배후 중고차 수출 물류기지 조성을 위한 화물 유치 방안’을 통해 동해항과 동해항 배후단지 SWOT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동해항의 화물 유치 방안으로 자유무역지역 지정 및 러시아 특화 수출입상품 유인전략을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벤치마킹과 해운항만 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며 나라별 차별화 된 중고차 수출 활성화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엄광열[17] 또한 동해항 중고차 수출전용부두 조성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특별자유무역지역 지정 및 다양한 항로 개발을 통해 자유무역지역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인천항에만 집중해 전국의 중고자동차 수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점이 있으며 많은 업체가 존재하나 대표적인 업체를 선정해 전체의 의견을 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존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한 다양한 지역과 전수조사를 통해 분석되어야하며 일본과 같은 중고자동차 수출산업 선진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항의 중고자동차 수출단지의 입주업체 수는?
인천항의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현황을 살펴보면 송도에는 카텍단지, 수출 1,2단지를 포함해 총 5개의 단지가 존재하며 총 면적은 약 103,000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주업체 수는 약 625개 업체가 입주해있으며 송도 관광단지 계획 지정 및 고시로 각 토지소유자별 개발 계획이 수립되어있다. 과거 율도지역에서도 중고자동차를 운영했으며 율도(북항)의 경우 한진중공업 소유, 면적은 약 30,000평, 100개가량 업체가 운영했으나 소유부지의 용도 변경안에 따라 모두 이전했다.
퍼지계층분석이란?
본 연구에서 활용한 퍼지계층분석(Fuzzy-AHP)은 계층화분석방법인 AHP와 Fuzzy이론을 결합한 분석방법론이다. AHP는 다기준 의사결정문제를 계층화 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를 쌍대비교를 통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
우측 운전석을 채택한 나라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는가?
그러나 2011년 이후 아프리카, 남미지역 등의 신규시장 개척, 러시아 시장의 개방 및 확대로 큰 폭으로 중고차수출현황은 증가했으며[15], 이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중고자동차수출은 자국산업보호, 주요국가의 수입규제 등으로 인해 다시금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가별 운전석 위치를 살펴보면 우측 운전석을 채택한 나라들은 일본을 포함해 영국, 태국, 자메이카 등 상대적으로 소수의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보편적인 좌측운전석을 채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글로벌 중고자동차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접한 경쟁국가인 일본에 비해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산업은 낮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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