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정보 윤리 교육을 위한 역기능 분류 및 우선 순위 부여
Classification and Prioritization of Dysfunction for Effective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133 - 138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 참인재대학) ,  강신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순기능 또한 존재하지만 역기능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크게 발생하고 있고, 정보기술의 의존도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고려하면 역기능 또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많은 통계자료에서 청소년들의 역기능 노출에 대한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정보윤리교육은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기존 정보윤리교육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정보윤리교육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교육과정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정보화역기능 노출 비율에 따른 교육 우선순위를 제안하고 정보화역기능 영역을 교육적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정보윤리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to have not only good functions that make us convenient but also side effects that lead to a variety of social problems. Especially, on many statistical data shows the high percentage of adolescent exposed to such side effects. Therefore, it is important for teenagers who needs to bui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 따라 연구되어 분류되고 있는 정보화 역기능을 분류하고 그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검색을 통한 분류 연구 절차는 [Fig.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정보화 역기능 노출현황에 따라 정보윤리교육 역기능의 우선순위를 나누고 교육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인 정보윤리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 초·중등 교육과정에는 정보사회에 지켜야 할 윤리에 대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여러 교과로의 무분별 편재와 정보교과의 부족한 수업시수, 정보윤리를 직접적으로 포함한 정보교과가 선택교과로 되어있는 점 등 정보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5].
정보윤리 교육의 영역의 한계는 무엇인가? 하지만 정보윤리 교육의 영역은 ‘정보사회와 정보기술’뿐이며 중학교 3단계에서는 정보윤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지 않고, 기술적인 측면만 다루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일부분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고 학교급별 연계성이 부족하다[7].
정보통신기술이 발달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 상에서 악성 댓글, 저작권 침해, 언어파괴 등 많은 부정적인 행동들이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학생들은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가 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2, 3]. 또한 게임 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 정보 기기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중독 현상은 학생들에게 위험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Hyeongman Kim, Miheon Jo, "The Current Statu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ormation Dysfunction and the Information &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 focus on 5th & 6th graders in Chungbuk area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pp.23-32, 2013. 

  2. NIA, Information Culture Survey Report for 2014, 2014. 

  3. NIA, Internet and Reliance Survey in 2015, 2015. 

  4. Bo Kyung, Seo, In Hye, Kim, Gil Woo, Nam, Mi Su, Kwon, "Study on Smartphone Addiction of the Disabled",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ol. 10, No. 3, pp. 185-197, 2016. 

  5. Mi-Jung Yeon, Keon-Yeop Kim, Moo-Sik Lee, Jee-Young Hong, Seok-Hwan Bae, Hye-Jeong Hwang, "A Comparison Study on the Internet Addiction and Health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41-47, 2010. 

  6. In-Pyo Hwang, "The Analysis of the Actual Condition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 16, No .2, pp. 197-229, 2005. 

  7. Joe, Jeong-pyo, Lee, Chul-Hyun,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formation Ethics Contents of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5, No. 1, pp. 205-230, 2012. 

  8. Kyoung-Mi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13-123, 2016. 

  9. Mi-Lim Chon , "A Case Study of Moral Hazard Games for the Classroo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 Vol. 7, No. 1, pp. 93-98, 2017. 

  10. Hyun-Suk Lee, "Convergent Study of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ddiction to Smartphones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Stress Level and Mental Health as Mediating Fact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139-148, 2017. 

  11. San-Yong Kim, "The Effect of the Vocational Training Satisfaction of Youth on their Career Adaptability to the Small Busin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 Vol. 7, No. 2, pp. 131-136, 2017. 

  12. Yun Bae Lee, Hye Min Kim, "The Design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Web Contents for Prevention of Internet reverse function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5, No. 7, pp. 1604-1612, 2011. 

  13. Da-sol Kim, Won-Sik Choi, "Research on System of Cont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Field in Middle School's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6, No. 1, pp. 1-22, 2016. 

  14. Kim SungYul, Lee OkHwa, "A study of the effect analysis and development of informatics eth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subject integration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4, pp.21-31, 2016. 

  15. Ministry of Education.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Separate 10], 2015. 

  16. Jungin Kwon, Seongjin Ahn, "A Study of a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pp.41-48, 2013. 

  17. Jungin Kwon, Seongchul Lee, Seongjin Ahn, "A Standardizing research of Internet adverse effects catalog from Societal phenomenological pointview",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6, pp.1-10, 2011. 

  18. NIA, System for measuring understanding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https://www.digitalculture.or.kr/ethic/ethicMain.do, 2017. 

  19. Taek-Hun Kim, "The Necessity and Strengthening Plan of Internet Ethics Education in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2, pp.1-8, 2013. 

  20. 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http://www.ndsl.kr/index.do,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