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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PC를 이용한 디지털 비디오 홀로그램의 고속 생성
Fast Generation of Digital Video Holograms Using Multiple PC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2 no.4, 2017년, pp.509 - 518  

박한훈 (부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창섭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박종일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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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를 탑재한 여러 대의 PC를 클러스터(서버-클라이언트 구조)로 구성함으로써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을 고속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비디오 홀로그램의 경우, PC 사이의 데이터 전송 시간이 프레임 수에 비례하여 선형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비디오 홀로그램을 고속 생성하는 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전송 시간의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멀티쓰레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본적으로 각 클라이언트 PC에서의 홀로그램 생성은 서버로부터 광원 정보 획득, GPU를 이용한 CGH 연산, 서버로의 결과 전송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각 과정을 순차적으로 하지 않고 멀티쓰레딩을 통해 병렬로 수행함으로써 전체 홀로그램 생성 시간에서 데이터 전송 시간의 비율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실험을 통해, 150 프레임을 가지는 고해상도 비디오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을 약 30%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resolution digital holograms can be quickly generated by using a PC cluster that is based on server-client architecture and is composed of several GPU-equipped PCs. However, the data transmission time between PCs becomes a large obstacle for fast generation of video holograms because it linear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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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비디오 홀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필요가 있을 경우, 각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한 전송 시간은 큰 걸림돌이 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각 클라이언트 PC에 의한 서버 PC로의 홀로그램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PC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기존 방법을 개선하여 비디오 홀로그램을 고속 생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PC 클러스터를 이용할 경우, PC 사이의 데이터 전송 시간이 비디오 홀로그램의 고속 생성에 걸림돌이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멀티쓰레드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하는 데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PC의 수나 홀로그램 해상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생성, 전송 과정을 순차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병렬로 진행되도록 변형하여 전송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즉, 각 클라이언트 PC에서 n번째 프레임의 부분 홀로그램을 생성하고 나면, 결과를 서버 PC로 전송하면서 동시에 n+1번째 프레임의 부분 홀로그램 생성을 병렬로 수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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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로그래피란 무엇인가? 3차원 TV 및 영화가 보편화되고 보다 향상된 입체감, 몰입감을 가진 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입체 영상을 표현하는 궁극적인 기술인 홀로그래피(holography)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다. 홀로그래피는 실 공간에 디스플레이된 3차원 영상을 아무런 부가 장치 없이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한 영상 기술이다. 이때, 디스플레이된 3차원 영상을 홀로그램(hologram)이라고 하는데, 홀로그램은 물체의 3차원 정보와 광학(optical) 장치를 이용하여 간섭(interference) 패턴을 필름에 기록하고 이를 다시 광학 장치를 이용하여 재현하여 얻어진다.
비디오 홀로그램의 단점은? GPU를 탑재한 여러 대의 PC를 클러스터(서버-클라이언트 구조)로 구성함으로써 고해상도 디지털 홀로그램을 고속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비디오 홀로그램의 경우, PC 사이의 데이터 전송 시간이 프레임 수에 비례하여 선형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비디오 홀로그램을 고속 생성하는 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전송 시간의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멀티쓰레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CGH 방법의 높은 계산 복잡도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두 가지 방법론은? CGH 방법의 높은 계산 복잡도를 해결하기 위해 크게 두 가지 방법론이 제안되었다. 우선, CGH 계산 결과들을 미리 룩업테이블에 저장해두거나[3], 특정 픽셀들의 CGH 결과로부터 나머지 픽셀들의 CGH 결과를 반복적으로 추정하거나[4], 코사인 함수를 근사화하는[5] 등의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론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많은 양의 메모리를 필요로 하거나, 고해상도를 가진 홀로그램을 고속으로 생성할 수 있을 정도로 CGH 방법의 계산 복잡도를 향상시킬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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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Yoshikawa and J. Tamai, "Holographic image compression by motion picture coding," Proc. of SPIE, Vol. 2652, pp. 2-9, 1997. 

  2. B. R. Brown and A. W. Lohmann, "Complex spatial filtering with binary masks," Applied Optics, Vol. 5, pp. 967-969, 1966. 

  3. S. C. Kim and E. S. Kim, "Effective generation of digital holograms of three-dimensional objects using a novel look-up table method," Applied Optics, Vol. 47, No. 19, pp. D55-D62, 2008. 

  4. T. Shimobaba and T. Ito, "An efficient computational method suitable for hardware of computer-generated hologram with phase computation by addition," Comput. Phys. Commun., Vol. 138, No. 1, pp. 44-52, 2001. 

  5. T. Nishitsuji, T. Shimobaba, T. Kakue, D. Arai, and T. Ito, "Simple and fast cosine approximation method for computer-generated hologram calculation," Optics Express, Vol. 23, No. 25, pp. 32465-32470, 2015. 

  6. J. Song, J. Park, H. Park, and J.-I. Park, "Real-time generation of high-definition resolution digital holograms by using multiple graphic processing units," Optical Engineering, Vol. 52, No. 1, pp. 015803, 2013. 

  7. T. Sugawara, Y. Ogihara, and Y. Sakamoto, "Fast point-based method of a computer-generated hologram for a triangle-patch model by using a graphics processing unit," Applied Optics, Vol. 55, pp. A160-A166, 2016. 

  8. N. Takada, T. Shimobaba, H. Nakayama, A. Shiraki, N. Okada, M. Oikawa, N. Masuda, and T. Ito, "Fast high-resolution computer- generated hologram computation using multiple graphics processing unit cluster system," Applied Optics, Vol. 51, No. 30, pp. 7303-7307, 2012. 

  9. J. Song, C. Kim, H. Park, and J.-I. Park, "Fast generation of a high-quality computer-generated hologram using a scalable and flexible PC cluster," Applied Optics, Vol. 55, No. 13, pp. 3681-3688, 2016. 

  10. Messages and Message Queues,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windows/desktop/ms632590(vvs.85).aspx (accessed May 23, 2017). 

  11. CUDA Zone, https://developer.nvidia.com/cuda-zone (accessed May 2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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