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도 5-year-old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on Multimedia Content U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Flash원문보기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44명이며,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하고 도움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실제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비교적 낮게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은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 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에 따른 활용과 만족도는 동화 동시 동극과 이야기나누기, 그리고 우리나라,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44명이며,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하고 도움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실제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비교적 낮게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은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 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에 따른 활용과 만족도는 동화 동시 동극과 이야기나누기, 그리고 우리나라,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use and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multimedia contents of the 5-year-old grade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develop contents to help teaching and learning i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use and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multimedia contents of the 5-year-old grade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develop contents to help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futu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in Busan, and collected data through questionnaires on recognition and implementation of flash among 5-year-old multimedia cont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 using SPSS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5-year-old multimedia contents. Second, in the actual field, multimedia contents were used relatively low, and among them, the u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flash was more than half of all respondents. Third, the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activity area and the life topic of the group were the most used in the fairy tale, the concurrent, the play and the story sharing, and it is mostly used in Korea and spring summer autumn winter by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use and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multimedia contents of the 5-year-old grade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develop contents to help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futu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in Busan, and collected data through questionnaires on recognition and implementation of flash among 5-year-old multimedia cont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 using SPSS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were satisfied with 5-year-old multimedia contents. Second, in the actual field, multimedia contents were used relatively low, and among them, the u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flash was more than half of all respondents. Third, the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activity area and the life topic of the group were the most used in the fairy tale, the concurrent, the play and the story sharing, and it is mostly used in Korea and spring summer autumn winter by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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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중 가장 처음 도입 된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활용을 먼저 알아보고, 그 중 특별히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 및 만족도를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 연구를 통해 플래시를 활용한 활동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결론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이를 통해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된 지 6년차가 된 지금,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현재 개발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관한 유아 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서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성숙(1998), 권미경 외(2013), 최고운(2014)의 선행연구[15][25][26]를 바탕으로 이지영(2015)이 제작한 설문 문항에서 교사의 인식과 활용수준, 개선방안을 질문하는 문항 일부[16]를 Likert 5점 척도로 평정하였으며,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의 활용 여부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여 남은정(2014)의 설문지[17]를 기초로 유아교육과 교수 1명, 유아교육 석사 2명, 유아교육 전문가 2명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성숙(1998), 권미경 외(2013), 최고운(2014)의 선행연구[15][25][26]를 바탕으로 이지영(2015)이 제작한 설문 문항에서 교사의 인식과 활용수준, 개선방안을 질문하는 문항 일부[16]를 Likert 5점 척도로 평정하였으며,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의 활용 여부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여 남은정(2014)의 설문지[17]를 기초로 유아교육과 교수 1명, 유아교육 석사 2명, 유아교육 전문가 2명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제작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4문항,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12문항,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 45문항으로 총 6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 의 신뢰도 분석은 신뢰도(Cronbach’s α)값이 모두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5세반 담임으로 근무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2017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총 160부의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부하였고, 그 결과 156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무응답이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총 14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5세반 담임으로 근무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2017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총 160부의 설문지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부하였고, 그 결과 156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무응답이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총 14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먼저 도움정도에 대한 결과를 보면 ‘수업준비에 효율적이다’를 묻는 질문에는 ‘도움이 됨’(60.4)이 가장 많았고, ‘매체의 보관이 용이하다’를 묻는 질문에는 ‘보통’(45.1), ‘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이 다양하다’(45.1) ‘교육과정 내용과 연계되어 활동으로 적용하기 쉽다’(50.7) ‘매체의 사용방법이 쉽고 편리하다’(52.1)를 묻는 질문은 모두 ‘도움이 됨’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할 때 도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수업준비에 효율적이며 매체의 사용방법이 쉽고 편리한 부분에서 효율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유아교육은 타학제에 비해 동영상,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시청각 교육매체 활용이 빈번하며[29], 매체의 활용은 질적·양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30].
그에 따른 만족도는 모든 생활주제에서는 대체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은 ‘30%이상 활용함’이 28.5%로 가장 많았고, ‘10%이상 활용함’이 26.4%로 나타나면서 현장에서는 실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비교적 낮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할 때 어려움 정도를 물어본 결과 ‘수업 준비에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매체의 사용방법이 복잡하고 어렵다’라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음’이 47.9%로 가장 많았고, ‘매체의 보관이 용이하지 않다’(47.9), ‘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이 획일적이다’(52.8) ‘첨부된 자료들이 현장에 맞게 적용하기 어렵다’(44.4)라는 질문은 ‘보통’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사진과 삽화는 보통의 응답이 가장 많았고, 동영상, PPT, 플래시, 음원은 ‘활용한다’라고 응답한 분포가 가장 많았다.
셋째,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 교사의 활용과 만족도를 대·소집단 활동영역에 따라 살펴본 결과 동화·동시·동극(77.8%)과 이야기나누기 (75.0%)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만족도 역시 동일한 활동영역에서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와 함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자료유형별 활용정도를 살펴본 결과 사진, 삽화, 동영상, PPT, 플래시, 음원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자료유형의 활용도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은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플래시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5]의 결과를 보면 ‘30%이상 활용함’이 가장 많았고, 그 뒤로 ‘10%이상 활용함’이 많이 나타났다. 즉 교육활동에서 유아교사들의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은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으로 만족도와 도움도를 살펴본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이 43.1%, ‘도움이 된다’ 는 응답이 47.8%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하고 도움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 교사의 활용과 만족도를 총 11개의 생활주제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72.9%), ‘봄·여름·가을·겨울’(70.1%) 생활주제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반면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우리 동네’ 생활주제에서의 활용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상 연구의 결과에 대하여 5세 누리과정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유아교사의 낮은 활용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질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 활동의 균형적인 활용도를 위해서는 각 활동영역과 생활주제의 목적과 특징을 고려한 플래시 제작 및 제공에 관심을 더욱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교수매체 및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국가수준의 공통된 지도 자료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이상 연구의 결과에 대하여 5세 누리과정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유아교사의 낮은 활용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질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 활동의 균형적인 활용도를 위해서는 각 활동영역과 생활주제의 목적과 특징을 고려한 플래시 제작 및 제공에 관심을 더욱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친 성장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 각자가 독창적이고 독특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이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발달에 적합한 실제로서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발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명확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1].
유아교육과정은 무엇을 중심으로 구성되는가?
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친 성장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 각자가 독창적이고 독특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이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발달에 적합한 실제로서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발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명확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1]. 이와 같이 인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한 가지 방법으로 교육과정에 이목을 끌게 되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2]와 함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논의 또한, 본격화되었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래시의 효과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안혜정(2013)의 연구에 따르면 누리과정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유형별 교수매체 활용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으로 분류되는 플래시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14]. 이는 플래시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기존의 정지된 이미지가 갖고 있는 한계를 벗어나 시간과 동작, 그리고 활동 등을 보다 쉽게 제시하여 개념을 설명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동기와 기억을 촉진시키며 상상력과 창조력을 증진시켜 학습효과와 함께 주의집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19]. 또한, 유아기가 유아들의 인지적 기능과 개념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변화하는 시기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유아기에 현실감 있는 그림자료, 생동감 있는 사진, 애니메이션, 음성등 의 플래시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무한한 정보는 물론, 학습효과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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