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도
5-year-old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on Multimedia Content Us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Flas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527 - 537  

박선영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홍순옥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44명이며,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5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하고 도움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실제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비교적 낮게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은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 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별에 따른 활용과 만족도는 동화 동시 동극과 이야기나누기, 그리고 우리나라,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use and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multimedia contents of the 5-year-old grade Nuri course teacher's guidebook and to provide basic data that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develop contents to help teaching and learning in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중 가장 처음 도입 된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활용을 먼저 알아보고, 그 중 특별히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 및 만족도를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 연구를 통해 플래시를 활용한 활동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결론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된 지 6년차가 된 지금, 대·소집단 활동영역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현재 개발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관한 유아 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서 앞으로의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친 성장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 각자가 독창적이고 독특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이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발달에 적합한 실제로서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발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명확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1].
유아교육과정은 무엇을 중심으로 구성되는가? 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친 성장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 각자가 독창적이고 독특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이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발달에 적합한 실제로서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발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명확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1]. 이와 같이 인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한 가지 방법으로 교육과정에 이목을 끌게 되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2]와 함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논의 또한, 본격화되었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래시의 효과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안혜정(2013)의 연구에 따르면 누리과정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유형별 교수매체 활용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으로 분류되는 플래시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14]. 이는 플래시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기존의 정지된 이미지가 갖고 있는 한계를 벗어나 시간과 동작, 그리고 활동 등을 보다 쉽게 제시하여 개념을 설명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동기와 기억을 촉진시키며 상상력과 창조력을 증진시켜 학습효과와 함께 주의집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19]. 또한, 유아기가 유아들의 인지적 기능과 개념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변화하는 시기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유아기에 현실감 있는 그림자료, 생동감 있는 사진, 애니메이션, 음성등 의 플래시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무한한 정보는 물론, 학습효과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권민균, 문혁준, 권희경, 성미영, 신유림, 안선희, 안효진, 이경옥, 천희영, 한유미, 한유진, 황혜신, 아동발달, 서울: 창지사, 2012. 

  2. F. Bobbitt, The Curriculum, NY : Houghton Mifflin, 1918. 

  3. G. Cannella, 유아 교육 이론해체하기(유혜령 역), 서울: 창지사, 1997. 

  4. J. A. Comenius, 대교수학(정일웅 역), 서울: 창지사, 2002. 

  5. 김명희, 이종현, 고은님,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경기: 양서원, 2007. 

  6. 김은심, 문용은, 유향선, 전선영,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008. 

  7.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경기: 양서원, 2006. 

  8. 유혜령, 강은희, 박지영,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2003. 

  9. 이대균, 유구종, "CD-ROM 타이틀과 인터넷사이트를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pp.337-362, 1998. 

  10.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11.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12. 교육과학기술부, 5세 1-11권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3. 

  13. 사미향,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와 활용도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4. 안혜정, '5세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 및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최고운,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 및 활용,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6. 이지영,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활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7. 남은정,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매체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활용실태 : 대.소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8. 정희경,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관련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요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9. 권미애, 유아교육용 멀티미디어 매체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0. 어윤미,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유아인지발달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1. 김주연, 그림동화책과 플래시동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문학 반응 양상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2. 신에니샤, 플래시 영어동화를 이용한 영어교수방법,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3. 조경희,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화학습이 ADHD 아동의 학습흥미도 및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4. 박정님, 플래시애니메이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 아동 학습자를 대상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5. 부성숙,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26. 권미경, 김정숙, 이경진, 장현실, 3-4세 누리과정운영 및 이용 현황과 개선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3. 

  27. 김미리, 5세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만족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정계숙,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교사 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9.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1989. 

  30. 박남숙,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2005. 

  31. 유윤영, "유아교육에서의 교수매체의 역사와 활용에 대한 논의,"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pp.111-132, 2012. 

  32. 신현대, 환경요인 및 교사 특성에 따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 실행수준 및 교재, 교구활용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3. 임정희, 유치원생 학부모의 스마트폰 전용 앱 활용실태에 따른 만족도와 학업효과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4. 이수연,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5. 최아영, 교육과정 관련 내용 및 구성방향에 따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6. 박신영, 인터넷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