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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kW급 스털링엔진 고온 열교환기의 Fin 형상 개선 효과 분석
Effects of Novel Fin Shape of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 on 1 kW Class Stirling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8 = no.383, 2017년, pp.545 - 552  

안준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석연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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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 kW급 가정용 열병합 시스템의 원동기로 설계된 스털링 엔진의 고온 열교환기에 대하여 Fin 길이, 간격, 각도 등을 조정한 새로운 형상 및 기존 형상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형상 개선에 따른 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형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공기예열기를 포함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실린더 헤드 부분에서 음의 열유속이 발생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배가스 온도 및 연소실 벽면 온도를 분석하여 이 현상을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이상적인 사이클을 가정하여 형상 개선에 의한 열전달량 증가가 열역학적 사이클 및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on novel and existing fins, adjusted in terms of factors such as length, spacing, and angle, of a high-temperature heat exchanger for a 1 kW class Stirling engine, designed as a prime mover for a domestic cogeneration system. The performance im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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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1)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기예열기 표면의 온도를 분석하여 음의 열유속이 발생하는 원인을 고찰하고 축열식 버너를 채택한 스털링 엔진의 연소실 설계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이상적인 사이 .클을 가정한 사이클을 검토하여 스털링엔진의 고온 열교환기에 대하여 기존 형상과 개선된 형상의 성능을 타당하게 비교하고 개선된 형상에 대하여 적합한 설계 온도를 찾아보고자 한다
  • 스털링 엔진의 사이클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작동 유체, 기구학적 메커니즘, 열교환기의 성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7) 본 연구에서는 고온 열교환기의 성능 개선에 주목하였다. Fig.
  • (11)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기예열기 표면의 온도를 분석하여 음의 열유속이 발생하는 원인을 고찰하고 축열식 버너를 채택한 스털링 엔진의 연소실 설계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이상적인 사이 .클을 가정한 사이클을 검토하여 스털링엔진의 고온 열교환기에 대하여 기존 형상과 개선된 형상의 성능을 타당하게 비교하고 개선된 형상에 대하여 적합한 설계 온도를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구에서는 형상최적화 Fin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았던(9) [Fig. 2(b)] 공기예열부 를 계산영역에 포함하였다 격자는 육면체와 사면체 격자를 혼합하여 .작성하였다 격자수는 개의 격자를 사용 .
  • 고온 열교환기의 설계 개선에 따른 사이클 효율 향상 및 사이클의 변화는 향후 정확한 사이클해석을 통해 예측해야 하겠지만 본 논문에서는 이상적인 사이클을 가정하여 변화의 범위를 추정해 보았다 재생기가 이상적일 경우 스털링 사이 .클은 에 보인 것과 같이 동일 온도 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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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털링 엔진의 고온 열교환기의 열전달을 촉진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2(a)에 제시된 것처럼 Serrated Fin이 설치되어 있다. 원형 Fin에 비해 Serrated Fin은 다양한 기하학적인 변수를 포함하고 있어 이를 최적화함으로써 열전달을 촉진시킬수 있다 선행 연구로서의 높이 방향 개수,길이 부착 각도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각각의 변수에 대한 최적값을 제시하였다.(9) 본 연구에서는 이를 모두 반영하여 와 같이 Fig.
가정용 열병합발전의 원동기에는 무엇이 사용되었는가? (3) 가정용 열병합 발전은 마이크로 CHP(Combined Heat and Power)로 부르기도 하는데 기존의 공동 주택 규모의 열병합발전과 달리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고 소비자가 수요에 따라 에너지 생산을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 소비 형태를 합리적으로 이끌 것이라는 점을 보급 논리로 제시하고 있으며(4) 현재 영국 네덜란드 독일 등 서유럽국가들에서 가정용 보일러를 대체하는 기기로 보급되고 있다. (3) 가정용 열병합발전의 원동기(Prime mover)로는 내연기관이 가장 먼저 이용되었고(5) 최근 연료전지나 스털링엔진이 상용화되었다.(1,3,6) 2007년에 발표된 같은 조건에서 내연기관과 스털링 엔진 기반 시스템의 성능시험 결과에 따르면 열회수를 고려한 종합효율은 스털링엔진 시스템이 높았으나 발전효율은 내연기관에 미치지 못하여(3) 스털링 엔진 시스템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다.
고온 열교환기의 설계 개선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45 kW로 구해진다. 이를 종합해보면 개선된 고온 열교환기를 채택할 경우 고온부 온도를 최대 47 K까지 높일 수 있고 출력은 6~9%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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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uhn V., Klemens, J. and Bulatov, I., 2008, "Micro CHP: Overview of Selected Technologies, Products and Field Test Results," Applied Thermal Eng., Vol. 28, pp. 2039-2048. 

  2. Kang, B. H., Yun, C. H. and Ahn, J., 2013, "Impact of Residential CHP Systems on Greenhouse Gas Emissions in Korea," Korean J. Air- Cond. Refrig., Vol. 25, pp. 555-561. 

  3. Thomas, B., 2008, "Benchmark Testing of Micro-CHP Units," Applied Thermal Eng., Vol. 28, pp. 2049-2054. 

  4. Peacock, A. D. and Newbrough, M., 2005, "Impact of Micro-CHP Systems on Domestic Sector $CO_2$ Emissions," Applied Thermal Energy, Vol. 25, pp. 2653-2676. 

  5. Voorspools, K. R. and D'haeseleer, W. D., 2002, "The Evaluation of Small Cogeneration for Residential Heating," Int. J. Energy Research, Vol. 26, pp. 1175-1190. 

  6. De Paepe, M., D'Herdt, P. and Mertens, D., 2006, "Micro-CHP Systems for Residential Application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7, pp. 3435-3446. 

  7. Thombare, D. G. and Verma, S. K., 2008,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the Stirling Cycle Engin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2, pp. 1-38. 

  8. Mujeebu, M. A., Abdullah, M. Z., Barkar, M. Z. A., Mohamad, A. A. and Abdullah, M. K., 2009, "Applications of Porous Media Combustion Technology: a Review," Applied Energy, Vol. 86, pp. 1365-1375. 

  9. Kang, S. H., Kim, H. J. and Chung, D. H., 2011, "Numerical Analysis to Design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 of Beta Type Stirling Engine in 3-D Combustion Field," Trans. KSCFE, Vol. 16, pp. 55-61. 

  10. Kim, H. J., Lee, Y. S. and Ahn, J., 2013, "Combustion Simulation of 1kW Class LNG Stirling Engine CHP System Considering Heat Recovery," Int. J. Air-Cond. Refrig., Vol. 21, pp. 1350007. 

  11. Ahn, J. and Kim, S.Y., 2016, "Performance of Novel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 for 1 kW Class Stirling Engine Considering Heat Recovery," Int. J. Air-Cond. Refrig., Vol. 24, No. 1, 1650007. 

  12. Ahn, J., Lee, Y. S. and Kim, H. J., 2011, "CFD Study on the Combustion Chamber of a 1 kW Class Stirling Engine," Trans. KSCFE, Vol. 16, pp. 88-94. 

  13. Hong, Y.-J., Ko, J.-S. and Park, S.-J., 2009, "The Cycle Analysis of the 1 kW Class Free- Piston Stirling Engine for Micro CHP," Proc. KSME Fall Annual Meeting, pp. 1872-1876. 

  14. Ahn, J., Lee, Y. S. and Kim, H. J., 2012,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Premixed Burner in a Stirling Engine for a Domestic Cogeneration System,"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6, pp. 21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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