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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튜브 형태의 스털링엔진 고온 열교환기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ANALYSIS TO DESIGN THE FIN-TUBE TYPE HEAT EXCHANGER OF STIRLING ENGIN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May 13, 2010년, pp.163 - 166  

강석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정대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혁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is conducted to design the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 of Stirling engine by using the commercial CFD solver FLUENT. The fin-tube type of heat exchanger numerical calculation is conducted by changing the shape, number and material of fin shape of working fluid channel, etc i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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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kW급 스털링엔진용 핀-튜브 형태의 고온 열교환기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기본 설계한열교환기를 기반으로 핀 개수, 형상, 재질 그리고 작동유체유로 형상을 변수로 각 변수 변화에 따른 열교환기의 열유동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털링엔진 작동 성능 및 효율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고온 열교환기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온 열교환기는 스털링엔진의 연소 버너에의해서 발생된 열을 작동유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위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세부 난류 경계조건으로 역류 난류 강도(backflow turbulent intensity) 및 난류 점성 비율(backflow turbulent viscosity ratio) 값을 각각 10%, 103 설정하였다. 연소가스재질은 공기로 설정하였고, 입구온도 1200X3 그리고 주입 유량은 5kW의 LNG 연소 화염을 가정하여 11.5m3/h로 설정하였다. 작동유체의 경우 재질은 헬륨, 입구온도 70t 그리고 유량은 0.
  • 68m/s이다. 열교환기 튜브 및 핀 재질은 동일하게 구리로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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