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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R과 정보시스템 구축을 동시 병행 수행하는 방법론
The Concurrent Processing Methodology of BPR and Information System Build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073 - 1089  

한광신 (Dept. of Information Systems, Pukyong Nat. Univ.) ,  박만곤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Nat.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increased competitiveness have led many companies to conside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BPR) as a means to improve performance. However, while some BPR projects have been successful among the many companies that have performed BPR, most of the reengine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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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2단계는 프로세스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다. 기존 사업전략을 검토하고, 고객 요구조건을 파악하여 선정된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여 최고의 프로세스를 찾아내어 목표를 확정하고, 프로세스의 속성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BPR과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결합한 방법론에 대하여 기존 BPR 컨설팅 방법론과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의 개별 수행과의 과정을 비교하고 그에 대한 장점을 기술하였으며 BPR과 정보 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결합한 방법론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K사의 BPR과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결합한 방법론의 기존 개별 수행방법론보다 우수 함을 검증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통해 수행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PR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BPR 방법론과 정보기술개발 방법론을 탐구 및 연구하여 실증적 검증을 통해 BPR과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동시 연계 및 병행 수행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며 BPR과 정보시스템구축 방법론의 동시 연계 및 병행 수행을 통한 정보시스템 구현이 최종적으로 BPR의 핵심 성공요소임을 주장한다.
  • 본 논문에서는 K사에서 수행하였던 BPR과 정보시스템 구축을 동시 병렬 수행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Fig.
  • 제3단계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프로세스를 도식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하고 프로세 스 측정 및 속성을 평가하며, 문제점을 파악하여 문제점에 대한 단기 개선안을 도출하고 , 현정보기술 조직을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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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세스의 이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제2단계는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다. 프로세스의 이해는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세스의 목표를 규명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보다 싼 값에, 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빨리 전달할 수 있는 고객의 요구를 맞추어 줄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의 목표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재설계를 위한 프로세스의 개선 아이디어는 어떤 원칙을 따르는가? 이때 효과적인 재설계를 위한 프로세스의 개선 아이디어는 주로 다음 3가지 기본 원칙을 지키고 있다. 첫째, 재설계 원칙을 과감하게 적용하는 것, 둘째, 숨은 가정을 찾아내어 파괴하는 것, 셋째, 정보기술을 창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는 것 등이다
개선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하는 것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가? 제1단계에는 개선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하는 것이 다. 개선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하는 것은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대표적 증상을 열거하여 우선순위를 결 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재설계의 우선 순위는 어떤 프로세스가 가장 심각한 상태이냐를 검 토한 다음 어떤 프로세스가 가장 기업의 고객들에게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어떤 프로세스가 가장 성공적으로 재설계 실행 가능성이 있는가를 판단하는 순서로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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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 Hammer, "Reengineering Work: Don't Automate," Obliterat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8, No. 4, pp. 104-112,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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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H. Davenport and J.E. Short, “The New Industrial Engineeri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Business Process Redesign,” Slogan Management Review, Vol. 31, No. 4, pp. 11-27, 1990. 

  4. O.H. Kwon, A Methodology for Concurrent Alignment of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Master's Thesis of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1998. 

  5. Theoretical Considerations on BPR,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rkstwo&logNo220142615805 (accessed Oct., 06, 2014). 

  6. B.J. Bashein, M.L. Markus, and P. Riley, “Preconditions for BPR Success and How to Prevent Failures,”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11, No. 2, pp. 7-13, 1994. 

  7. V. Grover, S.R. Jeong, W.J. Kettinger, and J.T.C. Teng, “The Implementation of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Vol. 12, No. 1, pp. 109-144, 1995. 

  8. M.M. Klein, “The Most Fatal Reenineering Mistakes,” Information Strategy: The Executive’s Journal, Vol. 10, No. 4, pp. 21-28, 1994. 

  9. W.J. Kettinger, J.T.C. Teng, and S. Guha, "Business Process Change: A study of Methodologies, Techniques, and Tool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 pp. 55-90, 1997. 

  10. Y.A. Pollalis, "A Systematic Approach to Change Management: Integrating Is Planning, BPR, and TQM,"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13, No. 2, pp 55-80, 1996. 

  11. W.J. Kettinger, J.T.C. Teng, and S. Guha, "A Study of Methodologies, Techniques, and Tool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 pp 55-90, 1997. 

  12. Y.A. Pollalis, "A Systematic Approach to Change Management: Integrating Is Planning, BPR, and TQM,"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13, No. 2, pp 55-80, 1996. 

  13. T. Debela and A. Hago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in the Ethiopian Public Sector, Organization for Social Science Research in Eastern and Southern Africa, Addis Ababa, 2011. 

  14. M. Lehnert, A. Linhart, and M. Roeglinger, “Exploring the Intersection of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and BPM Capability Development: A Research Agenda,”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 23, No. 2, pp. 275-292, 2017. 

  15. W. Khlif, H. Ben-Abdallah, and N.E. Ben Ayed, “A Methodology for the Semantic and Structural Restructuring of BPMN Model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 23, No. 1, pp. 16-46, 2017. 

  16. D.A. Park, and M.G. Park, “A Study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Information System Auditing for Agile Methodolog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4, pp. 660-67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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