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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PM 구현을 위한 단위업무의 IT시스템 지원도 평가
A Evaluation of IT System Support to Business Process for Adopting BP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1 = no.53, 2010년, pp.3 - 15  

송영웅 (한미파슨스 건설전략연구소) ,  최형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최윤기 (숭실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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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변화에 대응하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프로세스 경영, ERP 등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기법과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IT시스템들을 도입하여 왔다. 하지만 통합적 관리 체계의 부재로 업무 프로세스와 IT간의 분리 현상이 발생하여 기업 경영의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개념이 대두되었고, 많은 기업들이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BPM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국내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단위업무에 대한 IT시스템 지원도 평가를 통해서 BPM 도입의 주요 배경이 되는 업무 프로세스와 IT간의 분리현상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과 사례 분석을 통해 평가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평가를 위해 건설기업의 본사업무를 중심으로 단위 업무를 계층화 하였으며, 업무지원 IT시스템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평가 방법을 설계 하고,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서 건설기업의 BPM구현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enterprises have adopted various management techniques and IT systems such as "Process Management", "ERP" for coping with rapid business environment change and for continual growth. However, the separation problem between business process and IT system which causes reduction of business manag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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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기업의 업무 지원을 위한 IT시스템도 업무 프로세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각 기업별로 각각 다른 형태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어 일반화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선 업무 프로세스 분석과 같이 문헌 고찰과 기존 건설기업의 IT시스템 사용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1차 분석을 실시하고, 1차 분석 내용을 대상으로 건설기업의 경영지원부서 및 IT시스템 관련 부서의 실무자 및 종사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자문을 통하여 수정보완 하였다. 이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본사 업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IT시스템을 총 20개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BPM 개념의 중요 출현 배경으로 제시됐던 업무 프로세스와 IT시스템 간의 분리현상을 정량적 방법을 이용하여 파악하였다. 분리현상에 대한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단위 업무에 대한 IT지원도 평가를 제시하고 업무 지원 IT시스템 이용이 많은 본사 업무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 현업의 업무 담당자가 느끼는 단위 업무에 대한 IT시스템의 지원도를 이용하여 평가 방법을 설계하였다. 단위 업무에 대한 IT시스템의 지원도는 대상 업무가 IT시스템의 지원을 받는 정도를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와 IT시스템 간의 분리 현상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단위 업무에 대한 IT시스템의 업무 지원도 평가를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각 단위 업무 프로세스가 IT시스템과 분리되어 있는 정도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기존연구 고찰을 통한 BPM이 도입 필요성 및 BPM 도입에 관한 기존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건설기업의 BPM 구현시의 시사점 및 업무 프로세스와 IT시스템 간의 분리정도를 근거로 하는 BPM 우선 적용 업무 프로세스를 도출하고자 한다.
  • 업무 프로세스와 IT시스템 간의 분리현상의 확인은 기업의 BPM 도입시 BPM 우선 적용 업무 도출을 위해서도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PM 도입 초기단계에 있는 국내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단위 업무에 대한 IT시스템 지원도 평가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IT시스템 간의 분리현상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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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skw(2004)가 정의한 BPM은? Weskw(2004)는 BPM을 사람, 조직, 어플리케이션 등 기업의 경영 자원과 연관된 업무프로세스를 운영하는 방법론인 동시에 시스템을 통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BPM을 정의 하고 있다. 또한 Smith(2002)는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를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설계, 관리, 개선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방법론인 동시에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건설기업의 업무는 어떻게 나뉘는가? 건설기업의 업무는 크게 공사를 직접 수행하는 현장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본사 업무로 나뉜다. 이중 현장업무는 본사 업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업무에 대한 IT시스템의 지원 영역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BPM이 도입 필요성 및 BPM 도입에 관한 기존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Gartner는 기업이 명확히 정의된 프로세스를 기업 경영에 활용하기 시작해야 함을 말하면서, 이를 위해 BPM의 도입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또한 Ovum은 업무 프로세스의 유연성을 조직 생존의 중요한 요소로 분석하며 특정 응용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조직 간의 경계가 업무에 제약을 주지 않는 통합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BPM의 도입 필요성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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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광명. 김광명, 민용기, 김선호 (2003), "BPM 및 적용 사례소개", 한국전자거래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전자거래학회, pp. 103-108. 

  2. 김진만, 송영웅, 임형철, 박태근, 최윤기 (2009). "중소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경영 도입방안",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제25권 제4호, 대한건축학회, pp. 201-208. 

  3. 김태철 (2005). BPM 기반의 지식경영시스템 통합 구축 모형.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현민 (2006).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범진, 이민재, 이태식 (2008), "플랜트 프로젝트 사업관리 업무절차 개선을 위한 EPC 수행단계별 BPM 모델 개발",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9권 제5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49-158. 

  6. 송영웅 (2007). 건설기업의 지속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신동익 (2004).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기술 아키텍처". 정보화정책, 제11권 제1호, pp. 126-128. 

  8. 유현선 (2004). 경영혁신을 위한 BPM 도입전략과 효과. KAIST 석사학위논문. 

  9. 이병옥 (2004). 제조업에서의 BPM 시스템 구축 전략.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춘경, 송영웅, 박태근, 임형철, 최윤기 (2008). "건설부문 BPM적용을 위한 개선기회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제24권 제12호, 대한건축학회, pp.115-123. 

  11. 임종현 (2004). 비즈니스프로세스 관리를 이용한 경영개선 사례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한진호 (2004). BPM 기반의 SCM Framework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Min-Yuan Cheng (2003), "Reengineering of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29(1), pp. 105-114 

  14. Smith. H and P. Fingar (2002). Business Process Management:The Third Wave, 시그마인사이트. 

  15. Hammer (1994). The Reengineering Revolution. Harper Collins. 

  16. Weske, M., van der Aalst, W.M.P., Verbeek, H.M.V.(2004), "Advances in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pecial Issue Data and Knowledge Engineering, 50(1) 

  17. Zairi, M. (1997). "Business process management: a boundaryless approach to modern competitivenes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3(1), pp 6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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