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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압축형 웹드라마 <72초>의 스토리텔링 특성 연구
A Study on Storytelling Characteristic of Super-compressed Web Drama "72 second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148 - 1155  

정원식 (Research Institute for Image and Contents, Dongg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orytelling characteristics of the super-compressed web drama "72 seconds". By analyzing all seasonal episodes of "72 seconds" and applying the various storytelling methodologies and related theories, this paper derived the main storytelling characteristics of "72 second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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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대부분의 일반적인 대중 영화나 드라마는 이야기의 시작이자 세계관의 설정 기능을 하는 Act I 단계에서 주인공의 일상의 모습을 보여주되, 이내 일상적이지 않은 영화적 사건을 주인공에게 미션으로 부여하여, 이야기 내내 무언가를 해내고자 하는 주인공의 좌충우돌하는 분투를 그려낸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는 관객의 몰입과 그에 기반하는 극적 재미와 정서적 공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웹드라마 및 동영상 콘텐츠 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우는 의 분석을 통해, 영화, 드라마는 물론 기존의 웹드라마와도 상당한 차별점을 갖는 국내 초압축형 웹드라마에 대한 본격적인 작품 중심의 스토리텔링 특성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의 작품 그 자체로서의 특징과 의미에 주목하여, 그 기반이 되는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 본 연구는 초압축형 웹드라마 의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를 위해 <72초>의 모든 에피소드를 유형화하여 분석하고, 플롯을 구성하는 방식, 일상의 소재를 스토리로 다루는 관점과 방법론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의 스토리텔링 특성과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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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드라마 <72초>의 수상이력은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배경 아래, 2015년 스타트업 벤처기업 (주)72초티비가 제작한 <72초>는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단기간에 편당 10만 뷰를 넘어서며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업계 최고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화제를 일으키더니, 시즌 3까지 제작되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포함한 누적 조회 수가 3300만 회를 넘어섰다[4]. 제2회 K-웹페스트에서 대상을 받았고, 세계 최대 웹 전문 영화제인 LA웹페스트에서 코미디 부분 시각효과상을 수상했다. 이후 국내 웹드라마 및 스낵컬처형 콘텐츠 업계에 비슷한 스타일의 수많은 유사 콘텐츠가 등장하기도 했다.
게임 체인저는 무엇인가? 판을 뒤흔들어 시장의 흐름을 통째로 바꾸거나 어떤 일의 결과나 판도를 뒤집어 놓을 만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을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 한다[1]. 초고속 인터넷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보급 확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등장, 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성능향상과 일상화로 2017년에는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트래픽의 비중이 무려 74%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2].
스마트폰과 LTE서비스가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초고속 인터넷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보급 확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등장, 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성능향상과 일상화로 2017년에는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트래픽의 비중이 무려 74%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2]. 특히 스마트폰 및 LTE서비스가 광범위하게 보급됨에 따라서,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가 ‘텍스트-이미지’ 형태에서 ‘동영상’으로 다변화되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3]. 이러한 배경 아래, 2015년 스타트업 벤처기업 (주)72초티비가 제작한 <72초>는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단기간에 편당 10만 뷰를 넘어서며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업계 최고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화제를 일으키더니, 시즌 3까지 제작되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포함한 누적 조회 수가 3300만 회를 넘어섰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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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The Dictionary on IT,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777&cid42346&categoryId42346 (accessed Apr., 24, 2017). 

  2. H. Shin and W. Jung,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Mobile Video Contents Brand Strategy,"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Vol. 9, pp. 23-46, 2015. 

  3. H. Han and Y. Kim, "A Study on Trends and Types of Korean Web Contents," Journal of Ewha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35, pp. 31-52, 2015. 

  4. S. Seo, Article, Herald Economy New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6&aid0001104205 (accessed Apr., 24, 2017). 

  5. S. Jung, "Study on the '72seconds' Web Drama as Snack Culture," Cineforum, Vol. 24, pp. 75-99, 2016. 

  6. R. Mckee, Story, Golden Bough, Seoul, 2002. 

  7. J. Lee, "Aspect of Storytelling in Korean Web Drama," Humanities Contents, Vol. 38, pp. 241-260, 2015. 

  8. 72Seconds TV's Web Site, http://72sectv.com/original-contents/72-seconds/ (accessed Apr., 30, 2017). 

  9. 72Second's Content Creating Project Keynote, http://blog.naver.com/adiori/220995635486 (accessed Apr., 30, 2017). 

  10. D. Yoon and S. Park, People Who Make Hit Movies-2,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026&contents_id121135 (accessed Apr., 30, 2017). 

  11. E. Kim and J. Kang, “Study on the Possibility of WebDrama as a New Genre-Focus on Characteristics of the Genre,” Contents Plus, Vol. 14, No. 1, pp. 69-83, 2016. 

  12. H. Mok, Understanding of Movie Sound, Amormundi Film Books, Seoul, 2016. 

  13. D. Bolter and R. Grusin, Remediation : Understanding New Media, Communication Books, Seoul, 2006. 

  14. G. Jeon, “A Study on the Storytelling and Screen Composition of Web-dramas,”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6, No. 4, pp. 463-489, 2015. 

  15. Y. Kim, “Transformation of Genre Convention in Cinematic Content Regarding Narrative and Characters of Ston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3, pp. 419-428, 2015. 

  16. H. Cho, The Principle of the Korean Genre Movies, Kookhakbooks, Seou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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