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148 - 1155
정원식 (Research Institute for Image and Contents, Dongguk University)
This study examined the storytelling characteristics of the super-compressed web drama "72 seconds". By analyzing all seasonal episodes of "72 seconds" and applying the various storytelling methodologies and related theories, this paper derived the main storytelling characteristics of "72 second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웹드라마 <72초>의 수상이력은 어떻게 되는가? | 이러한 배경 아래, 2015년 스타트업 벤처기업 (주)72초티비가 제작한 <72초>는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단기간에 편당 10만 뷰를 넘어서며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업계 최고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화제를 일으키더니, 시즌 3까지 제작되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포함한 누적 조회 수가 3300만 회를 넘어섰다[4]. 제2회 K-웹페스트에서 대상을 받았고, 세계 최대 웹 전문 영화제인 LA웹페스트에서 코미디 부분 시각효과상을 수상했다. 이후 국내 웹드라마 및 스낵컬처형 콘텐츠 업계에 비슷한 스타일의 수많은 유사 콘텐츠가 등장하기도 했다. | |
게임 체인저는 무엇인가? | 판을 뒤흔들어 시장의 흐름을 통째로 바꾸거나 어떤 일의 결과나 판도를 뒤집어 놓을 만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을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 한다[1]. 초고속 인터넷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보급 확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등장, 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성능향상과 일상화로 2017년에는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트래픽의 비중이 무려 74%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2]. | |
스마트폰과 LTE서비스가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 초고속 인터넷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보급 확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등장, 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성능향상과 일상화로 2017년에는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트래픽의 비중이 무려 74%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2]. 특히 스마트폰 및 LTE서비스가 광범위하게 보급됨에 따라서,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가 ‘텍스트-이미지’ 형태에서 ‘동영상’으로 다변화되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3]. 이러한 배경 아래, 2015년 스타트업 벤처기업 (주)72초티비가 제작한 <72초>는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단기간에 편당 10만 뷰를 넘어서며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업계 최고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화제를 일으키더니, 시즌 3까지 제작되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포함한 누적 조회 수가 3300만 회를 넘어섰다[4]. |
The Dictionary on IT,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777&cid42346&categoryId42346 (accessed Apr., 24, 2017).
H. Shin and W. Jung,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Mobile Video Contents Brand Strategy,"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Vol. 9, pp. 23-46, 2015.
H. Han and Y. Kim, "A Study on Trends and Types of Korean Web Contents," Journal of Ewha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35, pp. 31-52, 2015.
S. Seo, Article, Herald Economy New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6&aid0001104205 (accessed Apr., 24, 2017).
S. Jung, "Study on the '72seconds' Web Drama as Snack Culture," Cineforum, Vol. 24, pp. 75-99, 2016.
R. Mckee, Story, Golden Bough, Seoul, 2002.
72Seconds TV's Web Site, http://72sectv.com/original-contents/72-seconds/ (accessed Apr., 30, 2017).
72Second's Content Creating Project Keynote, http://blog.naver.com/adiori/220995635486 (accessed Apr., 30, 2017).
D. Yoon and S. Park, People Who Make Hit Movies-2,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026&contents_id121135 (accessed Apr., 30, 2017).
H. Mok, Understanding of Movie Sound, Amormundi Film Books, Seoul, 2016.
D. Bolter and R. Grusin, Remediation : Understanding New Media, Communication Books, Seoul, 2006.
G. Jeon, “A Study on the Storytelling and Screen Composition of Web-dramas,”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6, No. 4, pp. 463-489, 2015.
H. Cho, The Principle of the Korean Genre Movies, Kookhakbooks, Seoul,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