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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광고에 대한 극장 관객의 지각된 즐거움, 혁신성이 광고태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NFC Advertising in Cinema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4, 2017년, pp.681 - 690  

심성욱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변혜민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운한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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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극장광고에서 활용되는 NFC 광고 전략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상호작용성 구성요소들 중 통제성을 제외한 개인화, 참여성이 광고 수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FC 광고 가치,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 NFC에 대한 지각된 즐거움, NFC 광고의 혁신성은 광고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NFC 광고 수용에는 상호작용성이 먼저, 그 다음 광고가치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the effectiveness of advertising acceptance through NFC advertising and mobile in a cinema environmen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ersonification and participation among interacitivity factors had a positive impact on advertising acceptance. Second, advertising valu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가박스는 NFC를 어디에 활용하고 있는가? 메가박스는 NFC를 극장광고에 활용하고 있다. 극장 내에서 소비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서 광고효과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스크린NFC광고'라고 명명하고 있다.
NFC는 무엇인가? 근거리 통신기술인 NFC는 근거리 통신 기술로서 모바일사용이 확산됨에 따라 새로운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NFC는모바일와 융합되어 단말기 간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옥외광고를 통해 접촉 후 할인쿠폰을 발급 받거나, 영화포스터에 휴대전화를 접촉하면 예고편 동영상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 광고가치 중 오락성의 측정항목은 무엇인가? 먼저, 오락성은 ‘광고를 통해 느끼는 재미, 즐거움의 정도’ 로 정의한다. 측정항목은 [14] 의 연구를 바탕으로 영화관에서 활용되는 NFC광고는 ‘즐겁다’, ‘흥미롭다’, ‘재미있다’, ‘오락적이다’, ‘유쾌하다’로 5개 항목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보성은 ‘광고를 통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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