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아동 멘토링 경험과 의미
Experiences and Meaning of Mentoring for Multicultural Children among Lowe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109 - 120  

박혜숙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하 (동양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아동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 멘토링 활동이 예비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역량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반성적 저널과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본 질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6년 3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Y시 소재 D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질문은 다문화아동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반성적 저널은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기 전 1회와 10회의 멘토링 활동 직후에 연구참여자 개인별로 작성하였다. 심층면담은 멘토링 활동이 모두 종료된 후 반성적 저널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추가적인 멘토링 활동경험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3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깨는 계기, 다문화아동의 현실에 대한 이해, 성장을 위한 경험의 3가지 주요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문화간호역량 증진을 위한 간호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xperiences and meaning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 multicultural children mentoring program and to find out how mentoring activities can contribute to the cultural competence of future nurses. This study was based on a qualitative research de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도 한국 전체 혼인 건수 중 다문화혼인의 비율은 얼마인가? 2015년도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혼인 건수의 7.4%가 다문화혼인이다. 다문화혼인 중 한국 남자와 외국 여자가 전체 다문화 혼인의 62.
다문화 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다문화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교육 공백을 채울 수 있는 방안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다. 교육부에서 2009년부터 시행한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사업’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기초학력 향상을 꾀하는 한편 대학생들의 다문화 이해를 제고하고 봉사의식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7〕.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역별 사업으로 최근 ‘1:1 희망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문화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성장발달을 지원하고, 멘토인 대학생에게 다문화이해교육을 시행하고 있다〔8〕.
다문화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문화아동은 사회적 편견과 소외로 인한 정서적 불안감이 있으며, 학교 부적응, 학업 부진, 교우 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다문화아동은 가정 내 교육의 공백으로 인해 지식과 인성 발달이 다른 또래 아동에 비해 좋지 못하며, 다문화 배경을 가진 부모의 상황으로 인해 한국의 생활방식과 문화를 온전히 전해 받지 못하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Justice, Monthly statistics of immigration policy, p. 3, Feb. 2017[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moi.go.kr/HP/COM/bbs_03/ShowData.do?strNbodCdnoti0097&strWrtNo222&strAnsNoA&strFilePathmoj/&strRtnURLMOJ_40402000&strOrgGbnCd104000 (accessed Apr. 5, 2017) 

  2. Statistics Korea, Total population[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09 (accessed Apr. 5, 2017) 

  3. Statistics Korea, Multicultural Population Statistics in 2015, p.14 [Internet] [cited Press Releases, Nov. 16, 2016]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2/1/index.board?bmoderead&aSeq357476 (accessed Apr. 5, 2017) 

  4. Statistics Korea, &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Youth Statistics in 2017, p. 14 [Internet] [cited Press Releases, Apr. 17, 2017] Available from http://kosis.kr/ups/ups_02List.jsp (accessed Apr. 5, 2017) 

  5.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 Education Support Plan in 2015 [Internet] [cited Press Releases, Mar. 17, 2015]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9&lev0&statusYNC&smoe&m02&opTypeN&boardSeq58722 (accessed Apr. 5, 2017) 

  6. S. O. Park, "A study for planning and Managing a Mentor Program for Multicultural children: Based on a real case", Journal of Multi-Cultural Contents Studies, vol. 14, pp. 45-78, Apr. 2013. 

  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ulticultural Student education support plan in 2011, [Internet] [cited Press Releases, May. 25, 2011]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3&lev0&statusYNW&smoe&m030209&opTypeN&boardSeq33609 (accessed Apr. 5, 2017) 

  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Available from http://www.mogef.go.kr/cs/mcf/cs_mcf_f001.do (accessed Apr. 5, 2017) 

  9. K. W. Yoon, & J. E. Uhm, "A Qualitative study of cross-cultural mentoring-Mentoring as the everyday practice of multiculturalism-",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9, no. 3, pp. 101-124, 2009. 

  10. K. Y. Kim, "A case Study of Mentor's "Accompained Growth" in Multicultural Mentoring Program",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 7, no. 1, pp. 29-50, Mar. 2014. 

  11. H. N. Kim, & H. S. Kim, "A study on mentor participated in a multiculture mentoring program: using focus froup interviews",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vol. 5, no. 2, pp. 91-113, 2012. 

  12. M. S. Park, & Y. S. Kim,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experience of Mentors through the process of multicultural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Learning-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3, pp. 967-989, 2016. 

  13. G. H. Jeong, K. A. Nam, Y. H. Kim, H. S. Park, & S. H. Kim, Transcultural Nursing, pp. 13-210. XMLARCHIVE, Chuncheon, 2011. 

  14. P. E. zander, "Cultural competence: analyzing the construct", The Journal of Theory Construction & Testing, vol. 11, no. 2, pp. 50-54, 2007. 

  15. J. Y. Min, Multicultural nursing experience in Korea. Hally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6. E. M, Lee, & S. H. Kim, "Influence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Sensitivity on Intet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4, pp. 459-46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4.459 

  17. I. S. Lee, & J. Y. Cho,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283-290,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1.283 

  18. J. Bruner, "The Role of Reflection in Learning to Teach", In L. Valli(Ed.),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pp. 139-146.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 H. F. Wolcott,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Sage, London, 1994. 

  20. Y. C. Kim,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pp. 10-694, Academypress, Paju, 2016. 

  21. R. Dyer, The matter of images: essays on representation(second edition), Routledge, London, 2002. 

  22. H. Y. Cho, D. H. Seo, & S. H. Kwon,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Children of Migra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8, no. 2, pp. 105-134, 2008. 

  23. K. E. Kram, "Phases of Mentor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26, pp. 608-625, 1983. DOI: https://doi.org/10.2307/255910 

  24. H. M. Kang, A Study on Building Multicultural Competencies for Multicultural Mentoring Prarticipants.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25. J. H. Lim, & B. S. Park, "The study on experiential meaning of multicultural mentoring as an intercultural learning", Youth Culture Forum, vol. 43, pp. 86-108, July 2015. DOI: https://doi.org/10.17854/ffyc.2015.07.43.85 

  26. S. K. Oh, & M. S. Kim, "Exploring the intercultural competency of mentors who paritcipated in multicultural mentoring", Journal of Multiculture & Peace, vol. 40, no. 2, pp. 116-133, Aug. 2016. DOI: https://doi.org/10.22446/mnpisk.2016.10.2.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