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6, 2007년, pp.69 - 97
김정주 , 장정애
본 연구는 교육실습기간동안 예비교사들의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을 통해 멘티인 예비교사의 경험과 사고의 변화과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멘토인 연구자 1인과 대학에 3학년생인 6명의 예비교사들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멘토와 멘티간의 e-mail, 저널, 온라인대화 등이며, 이 자료를 토대로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통해 외적으로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풍부한 학습자료를 공유하였으며, 내적으로 실습기간의 정서적 위로를 경험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은 능동적인 실습태도로 발전하여 바람직한 교사상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 동안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수직적 관계에서 협력적이며 지원적인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이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practice student"s experiences and developmental processes of thought through e-mentoring during teaching practi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one researcher as a mentor and six practice students who are juniors in college. The collective data are d-ma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