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기간동안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경험과 변화과정 연구
A Study on Practice Student"s Experiences and Developmental Processes Through E-mentoring During Teaching Practic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6, 2007년, pp.69 - 97  

김정주 ,  장정애

초록

본 연구는 교육실습기간동안 예비교사들의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을 통해 멘티인 예비교사의 경험과 사고의 변화과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멘토인 연구자 1인과 대학에 3학년생인 6명의 예비교사들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멘토와 멘티간의 e-mail, 저널, 온라인대화 등이며, 이 자료를 토대로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통해 외적으로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풍부한 학습자료를 공유하였으며, 내적으로 실습기간의 정서적 위로를 경험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은 능동적인 실습태도로 발전하여 바람직한 교사상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 동안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수직적 관계에서 협력적이며 지원적인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이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practice student"s experiences and developmental processes of thought through e-mentoring during teaching practi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one researcher as a mentor and six practice students who are juniors in college. The collective data are d-ma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