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는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인터넷 기능과 결합된 TV로서 다양한 앱과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며 개인화, 양방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스마트TV의 인터넷 연결성은 여러 보안 취약점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큰 개인적 및 사회적 피해가 야기될 수 있다. 이에 현재보다 더욱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 개발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UTAUT2 모델을 적용하여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UTAUT2 모델에서 주요변수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및 가격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노력기대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영향에서만 성별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때 소비자들은 보안성이 강화된 스마트TV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영향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구매의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마트 TV 보안성 강화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홍보 활동의 확대가 요구되고 있으며, 사용상의 편리함을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적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스마트TV는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인터넷 기능과 결합된 TV로서 다양한 앱과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며 개인화, 양방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스마트TV의 인터넷 연결성은 여러 보안 취약점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큰 개인적 및 사회적 피해가 야기될 수 있다. 이에 현재보다 더욱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 개발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UTAUT2 모델을 적용하여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UTAUT2 모델에서 주요변수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및 가격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노력기대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영향에서만 성별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때 소비자들은 보안성이 강화된 스마트TV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영향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구매의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마트 TV 보안성 강화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홍보 활동의 확대가 요구되고 있으며, 사용상의 편리함을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적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Smart TV sareequipped with an operating system and combined with internet functionality. They can use various apps and contents, and provide personalized and interactive services. However, the Internet connectivity of smart TVs has several security vulnerabilities that can cause significant personal...
Smart TV sareequipped with an operating system and combined with internet functionality. They can use various apps and contents, and provide personalized and interactive services. However, the Internet connectivity of smart TVs has several security vulnerabilities that can cause significant personal and social har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smart TV with a higher level of security than is currently available. In this study, we analyz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for smart TVs with security reinforcement by applying the UTAUT2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s and price value, as important variables under the existing UTAUT2 model, have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Secondly, effort expectancy did not have a positive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irdly,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gender on social influ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social influence has the most powerful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 TVs with security reinforcement.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 TVs,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publicity activities designed to promote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reinforcing the security of smart TVs and make them easier to use.
Smart TV sareequipped with an operating system and combined with internet functionality. They can use various apps and contents, and provide personalized and interactive services. However, the Internet connectivity of smart TVs has several security vulnerabilities that can cause significant personal and social har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smart TV with a higher level of security than is currently available. In this study, we analyz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for smart TVs with security reinforcement by applying the UTAUT2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s and price value, as important variables under the existing UTAUT2 model, have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Secondly, effort expectancy did not have a positive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irdly,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gender on social influ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social influence has the most powerful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 TVs with security reinforcement.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 TVs,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publicity activities designed to promote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reinforcing the security of smart TVs and make them easier to use.
본 연구는 강화된 보안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분석함으로서 보안성과 관련 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Venkatesh[13]의 UTAUT2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면, 스마트TV에 대한 구매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26∼55세 사이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1 : 성과 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노력 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사회적 영향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촉진 조건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가격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변수 간의 영향관계에서 성별은 조절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스마트TV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 보기 위하여, 제한적인 시각보다는 UTAUT2 모델에서 제안한 심리적·사회적 관점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하여 UTAUT2 모델을 기본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UTAUT2 모델의 변수 중에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를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절변수로는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와 같이 일반적인 변수 중심으로 본 연구를 설계한 이유는 아직 일반 소비자들에게 스마트TV 보안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을 고려하여 보안에 대한 경험, 보안에 대해 기대하는 정도에 대한 연구는 현재보다 스마트TV 보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다음에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TV에 대한 구매력이 있는 만 26세에서 55세 사이의 성인 남녀 3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에 응답한 자료의 통계는 사회과학 분석 프로그램인 SPSS for Windows Ver. 23.0 및 AMOS 23.0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통계적 유의도 검증은 95% 신뢰구간(p<.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스마트TV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 보기 위하여, 제한적인 시각보다는 UTAUT2 모델에서 제안한 심리적·사회적 관점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하여 UTAUT2 모델을 기본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UTAUT2 모델의 변수 중에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를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절변수로는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는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에 대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노력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영향에서만 성별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노력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영향에서만 성별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첫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는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에 대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노력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아직 TV 보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및 관심이 낮은 상태에서의 연구 진행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경험에 대한 고려를 배제한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고려를 통해 소비자 특성과 요구에 대한 세분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채택되지 않은 변수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UTAUT2 모델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중요한 특성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및 관련 참고문헌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고찰을 통해 추가적인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포함하여 더욱 정확한 연구모형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구매 의도를 분석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TV란?
스마트TV는 전통적인 TV에 개방형 운영체제 및 인터넷 기능을 결합하여 인터넷 상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앱을 이용할 수 있는 TV로 정의된다[3].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사용자에게 많은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보안 위협을 야기할 수 있다.
스마트TV의 장단점은?
스마트TV는 전통적인 TV에 개방형 운영체제 및 인터넷 기능을 결합하여 인터넷 상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앱을 이용할 수 있는 TV로 정의된다[3].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사용자에게 많은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보안 위협을 야기할 수 있다.
스마트TV 보안을 강화하는 추세이지만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그러나 스마트TV에 이전보다 더욱 강력한 보안 기술이 적용될 경우 사용자의 안전에 대한 보장성은 더 높아질 것이나, 스마트TV 자체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콘텐츠를 이용하는 요금이 높아져 소비자의 부담이 증가할 수있다. 또한 인증 과정이 복잡해지거나 패스워드의 주기적 교체, 빈번한 보안 업데이트 등으로 소비자의 편의성이 하락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보안 강화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현재 시점에서 소비자는 안전성과 비용, 편의 등의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스마트TV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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