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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의 보안 문제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curity Problems of Smart TV and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382 - 393  

조성필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과) ,  이기혁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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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는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인터넷 기능과 결합된 TV로서 다양한 앱과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며 개인화, 양방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스마트TV의 인터넷 연결성은 여러 보안 취약점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큰 개인적 및 사회적 피해가 야기될 수 있다. 이에 현재보다 더욱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 개발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UTAUT2 모델을 적용하여 보안이 강화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UTAUT2 모델에서 주요변수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및 가격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노력기대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영향에서만 성별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때 소비자들은 보안성이 강화된 스마트TV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영향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구매의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마트 TV 보안성 강화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홍보 활동의 확대가 요구되고 있으며, 사용상의 편리함을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적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TV sareequipped with an operating system and combined with internet functionality. They can use various apps and contents, and provide personalized and interactive services. However, the Internet connectivity of smart TVs has several security vulnerabilities that can cause significant pers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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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화된 보안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분석함으로서 보안성과 관련 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Venkatesh[13]의 UTAUT2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면, 스마트TV에 대한 구매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26∼55세 사이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 성과 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노력 기대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사회적 영향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촉진 조건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가격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변수 간의 영향관계에서 성별은 조절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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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TV란? 스마트TV는 전통적인 TV에 개방형 운영체제 및 인터넷 기능을 결합하여 인터넷 상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앱을 이용할 수 있는 TV로 정의된다[3].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사용자에게 많은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보안 위협을 야기할 수 있다.
스마트TV의 장단점은? 스마트TV는 전통적인 TV에 개방형 운영체제 및 인터넷 기능을 결합하여 인터넷 상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앱을 이용할 수 있는 TV로 정의된다[3].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사용자에게 많은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보안 위협을 야기할 수 있다.
스마트TV 보안을 강화하는 추세이지만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그러나 스마트TV에 이전보다 더욱 강력한 보안 기술이 적용될 경우 사용자의 안전에 대한 보장성은 더 높아질 것이나, 스마트TV 자체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콘텐츠를 이용하는 요금이 높아져 소비자의 부담이 증가할 수있다. 또한 인증 과정이 복잡해지거나 패스워드의 주기적 교체, 빈번한 보안 업데이트 등으로 소비자의 편의성이 하락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보안 강화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현재 시점에서 소비자는 안전성과 비용, 편의 등의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스마트TV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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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DisplaySearch, Quarterly smart TV shipment and forcast report, 2015. 

  2. IHS Markit, Smart TV Surge: More Than Half of TVs Shipped Globally in Q1 2016 Were Smart, IHS Says, 2016, Available from: http://news.ihsmarkit.com/press-release/technology/ (accessed Apr., 10, 2017). 

  3. S. J. Kim, K.S. Cho, W. Ryu, H.J. Lee, J.C. Kwak, "Smart TV technology development direction and policy",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6, no. 1, pp. 54-64, 2011. 

  4. Wikileaks, Vault 7: CIA Hacking Tools Revealed, 2017, Available from: https://wikileaks.org/ciav7p1/ (accessed Apr., 10, 2017) 

  5. KISA, 2017 Information security top 10 issue forecasts, 2017, Available from: http://www.kisa.or.kr/public/library/etc_View.jsp?regno 022280 (accessed Jun., 5, 2017) 

  6. J. H. Kim, K. W. Son, J. H. Youn, "A Review on Smart TV Attack Trends",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 12, no. 5, pp. 533-544, 2015. 

  7. N. U. Kim, S. H. Kim, J. H. Eom, "A Study of the Classification of Security Threats and Objects of Information Security for Smart TV's Stability",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 9, no. 4, pp. 325-334, 2012 

  8. S. H. Hong, "Hacking and Countermeasure on Smart TV",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313-317, 2014. DOI: https://doi.org/10.14400/JDPM.2014.12.1.313 

  9. P. Albano, A. Castiglione, G. Cattaneo, A. De Santis, "A Novel Anti-forensics Technique for the Android OS", Broadband and Wireless Computing, Communication and Applications (BWCCA)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80-385, 2011. DOI: https://doi.org/10.1109/BWCCA.2011.62 

  10. Y. K. Wi, J. Kwak, "Analysis of Smart TV Trends and Security Vulnerabilitiess to Use in the Smartwork",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vol. 15, no. 1, pp. 76-80, 2012. 

  11. J.K. Moon, J. M. Kim, "Modify of extended API for Smart-TV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2, pp. 1-6, 2014.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4.5.2.001 

  12. C. S. Jung, M. Y. Lee, Y. T. Shin, "Security Measures for Smart TV Service", KIISE workshop presentation files, pp. 701-703, 2013. 

  13.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14. L. M. Maruping, H. Bala, V. Venkatesh, S.A. Brown, "Going beyond intention: Integrating behavioral expectation into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68, no. 3, pp. 623-637, 2017. DOI: https://doi.org/10.1002/asi.23699 

  15. V. Venkatesh, J. Thong, X.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36, no. 1, pp. 157-178, 2012. 

  16. A. A. Taiwo, A. G. Downe, "The Theory of User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A Meta-Analytic Review of Empirical Finding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 49, no. 1, pp. 48-58, 2013. 

  17. M. Deutsch, H.B. Gerard, "A Study of Normative and Information Social Influences Upon Individual Judgment,"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3, pp. 629-636, 1995. DOI: https://doi.org/10.1037/h0046408 

  18. T. Z. Chang, A. R. Wildt,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2, no. 1, pp. 16-27, 1994. DOI: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1002 

  19. C. Morosan, A. De Franco, "It's about time: Revisiting UTAUT2 to examine consumers' intentions to use NFC mobile payments in hotel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53, pp. 17-29, 2016. DOI: https://doi.org/10.1016/j.ijhm.2015.11.003 

  20. E. Abushanab, J. M. Pearson, "Internet Banking in Jorda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Perspective," Journal of Systems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pp. 78-97, 2007. DOI: https://doi.org/10.1108/13287260710817700 

  21. H. Oh, "The effect of brand class, brand awareness, and price on customer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Research, vol. 24, no. 2, pp. 136-162, 2000. DOI: https://doi.org/10.1177/109634800002400202 

  22. F. D. Davis, R. P. Bagozzi,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pp. 1111-1132, 1992. DOI: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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