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연물 역할놀이에서의 동화를 활용한 독서와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ading and Story Sharing through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Character Development in Their Role Play Using Natural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529 - 538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초록

본 연구는 자연물 역할놀이에서의 인성동화를 활용한 독서와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대전지역 소재 유아교육기관 내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8주 총 16차 실험 연구 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자연물 역할놀이가 유아의 인성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실증해 주었다. 둘째, 기본행동 항목 중 신중과 효도에는 실험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아의 청결과 끈기에 있어 실험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사회성과 관련한 우정, 친절, 상냥함과 도덕성을 나타내는 정의 봉사 양심 모두 실험효과가 유효한 것으로 확인되어 유아의 독서와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자연물 역할놀이가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과 도덕성을 높여주는 교육적 효과를 입증해 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자연물 역할놀이에서 상호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고마움을 표현하며 이해하고 도움을 주는 과정과 정서를 주고받으면서 사회적 덕목을 증진시키고 특히 사이좋게 서로 자연을 대하는 마음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려는 공공적 약속과 규칙을 지키는 윤리적 덕목이 교육적 관점에서 매우 큰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reading and story sharing through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character development in their role play using natural materials. To achieve this, 40 5-year-old children at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in Daejeon were tested 16 times for 8 weeks.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제기와 연구 필요성에 따라 유아들의 자연물 역할놀이에서의 동화를 활용한 독서와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인성함양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는지 또래 간 비교 실험을 통해 학제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은 유아들에게 어떤 장소인가? 자연은 유아들에게 감각능력과 지적 호기심 및 상상력을 키워주고,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주며 생명의 소중함과 또래 간의 협동심을 길러주는데 좋은 교육장소이다 [1]. 그리고 유아들은 누구나 타고난 자연주의자들이기 때문에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탐색하면서 즐기고 싶어 한다.
유아기의 인성개발을 위한 자연을 활용한 교육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유아기의 인성개발을 위한 자연을 활용한 교육은 자연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 안에서 다양한 체험으로 기초 인성을 확립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소재라 할 수 있다. 또한 인성개발 및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체험 활동 교육은 자신과 또래와의 관계에서 상호 관계를 맺으며[13], 반드시 현장과 가정에서 실천되어야 할 필수과정으로 요구되는 덕목이다.
자연을 활용한 유아의 인성함양 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자연을 활용한 유아의 인성함양 교육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유아 교육현장에서의 유아대상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해 왔다. 그 이유로 인성 교육 현장이 자연환경을 이용하기 어렵고 독립된 교과로서의 교육이 아닌 타교육부문의 일환 속에서 일부 제한적으로 인성교육만을 위한 교육이 진정한 의미의 유아 인성증진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실제 인위적인 주입식 교육으로만 수행되는 점에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E. J. Kim, J. Y. Ha, S. Y. Gang, H, I. Hwang, J. T. Im, The Effects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Eco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4, no. 1, pp. 75-95, 2005. 

  2. Y. J. Lee, A Study on the Young Children's Pattern Recognition,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3. Jarmoc U. J., Self-esteem and different forms of thinking in seven and nine year old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 177, no. 4, pp. 337-348, 2007. DOI: https://doi.org/10.1080/03004430500504336 

  4. Borin, K. A., Nature places and story spaces: An exploration of children's stories about nature,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New Brunswick, 2005. 

  5. Manz & Slims, The effect of play materials on positive and negative social behaviors in preschool boys and girls, Child Study Journal, vol. 16 pp. 67-76, 2001. 

  6. M. S. Kim, J. E. Yoo, M. J. Lee, H. R. Jo, A Study on Young Children's Free Play Behaviors at the Same-aged Classrooms: The Relationship to Learning Area, Play Mate and Playfulness,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15, no. 3, pp. 75- 98, 2010. 

  7. Mi-Na Lee, Young-Ae Kim,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Forest Paly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271-278, Apr.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29 

  8. HaeYoung Kim, Eunsook Le, The effects of The character education through gardening on developing child's patien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6, pp. 285-293, Jun.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6.34 

  9. Ok-young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opic-Oriented STEAM Program for Preschool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0, pp. 73-84, Oct.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23 

  10. N. U. Gwak,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Learning in Forest Kindergarten, Seoul: Educational Autonomy Research Institute, 2010. 

  11. I. W. Lee, G. Y. Choi, Young Children's Experiences of Free Play in the Forest,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12, no. 2, pp. 273-301, 2007. 

  12. H. S. Jo,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ature Friendly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 no. 5, pp. 343-367, 2005.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Substantiality of Early Childhood Nuri Curriculum, 2012. 

  14. M. H. Hong, The Development of a Model Faith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Play for Infant at Home,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Chongshin University, 2014. 

  15. J. J. Kim, The Effects of Hypothetical Dilemma discussion on Preschooler's Moral Reasoning Development, Doctorate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Ewha Womans University, 1993. 

  16. Do Gyeong-Yoo, Based on the Cognitive Proposal Search of Human Brain Program for Developing the Creative Person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4, pp. 683-692, Apr.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69 

  17. Jihye Lim, Bongsu Park, Development of a Multicultural Program for Local Childcare Communi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8, pp. 281-289, Aug.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8.44 

  18. Soo-Min Bae, Jeong-Jin You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through Nuri curriculu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6, pp. 55-62, Jun.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10 

  19. S. G. Kim, The Effects of Role-Play Using Character-Related Picture Books on Preschoolers' Cultivation of Character,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oongsil University, 2015. 

  20. I. O. Lee, A Comparative Study on Naturalistic Early Childhood Educational ldeas of Rousseau and Pestalozzi,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eoul Education University, 2013. 

  21. E. H. Hong,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Self-esteem on their pro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angnam University,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