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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항공기 외부 보조연료탱크용 복합재 컨테이너 조류충돌 수치모사 연구
Study on the numerical simulation of bird strike for composite container of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for rotorcraf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709 - 713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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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항공기용 연료탱크는 평상시에는 연료 보관이 주요 기능이지만, 추락과 같은 긴급한 상황에서는 연료탱크의 건전성은 승무원의 생존 가능 여부와 직결된다. 특히, 항공기의 외부 보조 연료탱크가 조류충돌(bird strike)에 의한 파손으로 누유가 발생하게 되면 승무원의 생존성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항속거리 확장을 위한 보조연료탱크가 항공기 외부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조류충돌에 대한 연료탱크의 건전성 입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보조연료탱크용 복합재 컨테이너의 조류충돌 상황에 대한 영향성 분석을 위해 충돌해석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모사를 위해 컨테이너 구조물은 쉘 유한요소를 사용하여 유한요소로 모델링하고 유체와 조류는 입자법을 사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 조류충돌에 의한 내부 유체의 거동을 살펴보고 구조물의 최대 변형량과 변형률을 계산하였으며 보조연료탱크 장착용 복합재 컨테이너의 최대응력 수준을 파악하여 외부 보조연료탱크 개발 초기 단계에서 조류충돌 영향성을 반영하기 위한 데이터 확보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urgent situations such as crashes, the integrity of an aircraft's fuel tank is directly related to the survivability of the crew. Thus, an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should be robust against bird strikes.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impact analysis software to a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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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충돌전용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조류충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으로 라그랑지안 기반의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인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회전익항공기의 항속 거리 확장을 위한 외부 보조연료탱크용 복합재 컨테이너(container)의 조류충돌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충돌전용 상용 소프트웨어인 LS-DYNA을 사용하였고, 구조물은 유한요소 모델링을 적용하고, 내부유체와 충돌체는 입자법으로 모델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항공기용 외부 보조연료탱크를 보관 및 보호하는 복합재 컨테이너에 대한 조류충돌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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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대 변형률 결과에서 정면충돌이 더 크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즉, 구조물의 변형은 모서리 부위 충돌시에 크게 발생하지만, 최대 변형률 결과에서는 정면충돌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모서리 부위의 충돌로 발생하는 변형은 강체운동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조류 충돌이 정면부위에서 발생할 때 더 큰 응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한 시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항공기 연료탱크의 주요 기능은 연료를 보관하는 것이지만, 추락 등의 긴급 상황에서는 연료탱크의 건전성은 승무원의 생존여부와 직결된다. 이 때문에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해 요구되는 몇 가지 중요 시험들이 있는데, 충돌충격시험(crash impact test), 슬로싱 시험(sloshing test), 내탄시험(gunfire resistance test)등이 대표적으로 요구되는 시험들이다. 수십년간 국내외에서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한 시도가 있어 왔는데[1-4], 최근에는 컴퓨터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유체-구조 연성해석(Fluid Structure Interaction, 이하 FSI) 등의 수치해석 방법과 병행하여 진행되고 있다[5∼8].
입자법의 장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수치해석 방법으로 라그랑지안 기반의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인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을 사용하였다. 입자법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에 비해 계산시간이 짧고, 접촉조건의 부과가 용이하여 구조격자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도 구조물 외부로 내부유체의 누설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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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Won Lee, In-Hee Hwang, Jang Wook Hue, Dong Woo Shin, Pil Sun Jun, Tae Kyung Jung, Byung Kun Ha, "Assessment of crashworthiness performance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806-812, 2010.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0.38.8.806 

  2. Mary L. Ugone, John E. Meling, Jack D. Snider, Neal J. Gause, Alice F. Carey, "Acquisition: Fuel Cells of the V-22 Osprey Joint Advanced Vertical Aircraft", D-2003-013, 2002. 

  3.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et al., "Slosh & Vibration Qualification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 1, pp. 62-68, 2011. 

  4.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et al., "Assessment of Self-sealing performance of the Fuel Tank of the Rotorcraft against Gunfire Projectile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477-481, 2010.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0.38.5.477 

  5.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Kim, Kyung-Soo, "Numerical Simulation of Crash Impact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4, no. 5, pp. 521-530, 2011. 

  6.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A Study on Configuration Optimization for Rotorcraft Fuel Cells Based on Neural Network",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5, no. 1, pp. 51-56, 2012. DOI: https://doi.org/10.7734/COSEIK.2012.25.1.051 

  7. Cheng Luo, Hua Liu, Jia-ling Ya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crashworthiness of fuel tank for helicopter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20, no. 3, pp. 230-235, 2007. DOI: https://doi.org/10.1016/S1000-9361(07)60037-5 

  8. Hyun-Gi Kim, Sung Chan Kim, "Analysis of Crash Load in Crash Impact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736-3741,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6.3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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