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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709 - 713
In urgent situations such as crashes, the integrity of an aircraft's fuel tank is directly related to the survivability of the crew. Thus, an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should be robust against bird strikes.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impact analysis software to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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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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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변형률 결과에서 정면충돌이 더 크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즉, 구조물의 변형은 모서리 부위 충돌시에 크게 발생하지만, 최대 변형률 결과에서는 정면충돌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모서리 부위의 충돌로 발생하는 변형은 강체운동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조류 충돌이 정면부위에서 발생할 때 더 큰 응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 |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한 시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항공기 연료탱크의 주요 기능은 연료를 보관하는 것이지만, 추락 등의 긴급 상황에서는 연료탱크의 건전성은 승무원의 생존여부와 직결된다. 이 때문에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해 요구되는 몇 가지 중요 시험들이 있는데, 충돌충격시험(crash impact test), 슬로싱 시험(sloshing test), 내탄시험(gunfire resistance test)등이 대표적으로 요구되는 시험들이다. 수십년간 국내외에서 연료탱크 건전성 입증을 위한 시도가 있어 왔는데[1-4], 최근에는 컴퓨터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유체-구조 연성해석(Fluid Structure Interaction, 이하 FSI) 등의 수치해석 방법과 병행하여 진행되고 있다[5∼8]. | |
입자법의 장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수치해석 방법으로 라그랑지안 기반의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인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을 사용하였다. 입자법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에 비해 계산시간이 짧고, 접촉조건의 부과가 용이하여 구조격자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도 구조물 외부로 내부유체의 누설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Won Lee, In-Hee Hwang, Jang Wook Hue, Dong Woo Shin, Pil Sun Jun, Tae Kyung Jung, Byung Kun Ha, "Assessment of crashworthiness performance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806-812, 2010.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0.38.8.806
Mary L. Ugone, John E. Meling, Jack D. Snider, Neal J. Gause, Alice F. Carey, "Acquisition: Fuel Cells of the V-22 Osprey Joint Advanced Vertical Aircraft", D-2003-013, 2002.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et al., "Assessment of Self-sealing performance of the Fuel Tank of the Rotorcraft against Gunfire Projectile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477-481, 2010.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0.38.5.477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Kim, Kyung-Soo, "Numerical Simulation of Crash Impact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4, no. 5, pp. 521-530, 2011.
Hyun-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A Study on Configuration Optimization for Rotorcraft Fuel Cells Based on Neural Network",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5, no. 1, pp. 51-56, 2012. DOI: https://doi.org/10.7734/COSEIK.2012.25.1.051
Cheng Luo, Hua Liu, Jia-ling Ya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crashworthiness of fuel tank for helicopter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20, no. 3, pp. 230-235, 2007. DOI: https://doi.org/10.1016/S1000-9361(07)600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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