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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재료 레저선박의 구조강도 평가를 위한 시험설비 구축과 운용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Structural Test Facility for the Strength Assessment of CFRP Marine Leisure Boa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312 - 320  

정한구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양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염덕준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structural test facility for the strength assessment of marine leisure boat built from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 materials. The structural test facility consists of test jig, load application and control system, and data acquisition system.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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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레저요트에 적용 가능한 선급 규정을 정리하여 구조설계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시하였으며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전선해석을 통한 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Ji, et al.
  • 이런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CFRP 재료를 사용한 레저선박의 보다 효율적인 구조설계를 위해, 실제 레저선박을 위해 제작된 판 구조물에 대한 강도 평가를 수행할 목적으로 시험설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강도 평가를 수행한 결과를 다루고 있다.
  • 6 참조). 이 시험을 통해 하중 부가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매뉴얼 부가 방식에 의해 하중 부가 시스템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자 하였다. 부가 하중의 크기를 0 bar로부터 시작하여 최대 90 bar까지 단계적으로 5bar씩 증가시킨 결과, 동기화 된 6개의 유압 실린더가 동일한 압력으로 분포하중을 Panel-5에 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FRP 재료를 사용한 레저선박에 대한 기존의 구조 설계 결과물을 보완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실제 레저선박의 선체 구조물을 대상으로 시험적 구조강도 평가를 위한 시험설비 구축과 운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특히 FRP 재료 중 우수한 공학적 재료 성질을 갖는 최첨단 CFRP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된 레저선박의 선체 구조물을 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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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RP 재료를 레저선박 분야의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금속 재료에 비해 높은 내열성, 우수한 비강도 및 비강성 그리고 경량성 등을 갖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이하 CFRP) 재료는 1950년대부터 우주산업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하여 항공산업, 자동차산업, 스포츠산업 분야 등으로 적용 범위가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상대적으로 뒤늦게 CFRP 재료가 적용된 레저선박 분야의 경우 초기에는 선체 일부분에 국한하여 CFRP 재료를 사용하였으나, 레저선박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목적인 우수한 재료 성질, 내부식성과 경량성에 대한 끊임 없는 요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CFRP 재료의 수요에 따른 제조 공법의 발전에 기인한 가격 하락과 합쳐져 이제는 CFRP 재료가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CFRP 재료의 핵심인 탄소섬유는 매 5년마다 생산량이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부터 지속적인 탄소섬유의 가격 하락이 예측되고 있다.
해가 갈수록 레저선박에서의 CFRP 재료 쓰임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상대적으로 뒤늦게 CFRP 재료가 적용된 레저선박 분야의 경우 초기에는 선체 일부분에 국한하여 CFRP 재료를 사용하였으나, 레저선박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목적인 우수한 재료 성질, 내부식성과 경량성에 대한 끊임 없는 요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CFRP 재료의 수요에 따른 제조 공법의 발전에 기인한 가격 하락과 합쳐져 이제는 CFRP 재료가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CFRP 재료의 핵심인 탄소섬유는 매 5년마다 생산량이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부터 지속적인 탄소섬유의 가격 하락이 예측되고 있다. 더불어 레저선박의 건조에 활용이 용이한 다양한 직조된 형태의 탄소섬유 제품 종류가 증가하고 있어, 해가 갈수록 레저선박에서의 CFRP 재료 쓰임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레저선박에 적용되고 있는 FRP 재료를 사용한 판 구조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섬유강화플라스틱(이하 FRP) 재료를 기반으로 한판 구조물은 강화 섬유(reinforced fiber)와 상대적으로 낮은 탄성계수 값을 갖는 수지(resin)를 혼용하여 제작되며, 여기서 강화 섬유는 각 플라이(ply) 내에 무방향 혹은 양방향 내지는 특정한 방향으로 정렬 배치된다. 레저선박에 적용되고 있는 FRP 재료기반 판 구조물은 방향성을 가지는 직조된 형태의 강화 섬유 제품을 사용하여 제작하며 이는 선체에 작용하는 대표적인 하중으로써 대 변형을 유발시키는 횡 하중을 받게 된다 (Shenoi & Wellicome,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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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garwal, B.D. & Broutman, L.J., 1990. Analysis and performance of fiber composite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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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i, S.H. Roh, J.S. Kang, S.W. Kim, H.W. & Kim, M.H., 2010.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40 feet sailing yacht by computational structure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5), pp.703-708. 

  4. Korean Register(KR), 2008. Guidance relating to the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light craft. Korean Register: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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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J.S. Ko, J.Y. Lee, K.W. & Oh, W.J., 2009. Structural analysis of an 38 feet diffusion style for high-speed catamaran yach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3(3), pp.167-174. 

  9. Registro Italiano Navale(RINA), 2009,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pleasure yacht part B: hull and stability. Italy: Imago Media. 

  10. Seo, H.S. Jang, H.Y. Lee, I.W. & Choi, H.S., 2015. Development of 33 feet class America's Cup training CFRP sailing yacht for marine and leisure applications. Composites Research, 28(1), pp.15-21. 

  11. Shenoi, R.A. & Wellicome, J.F., 1993. Composite materials in marine structures, Vol. 2: Practical consideration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Shin, J.G. Lee, J.Y. Lee, J.H. Van, S.H. Lee, S.H. & Yoo, J.H., 2006.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small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1), pp.7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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