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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312 - 320
정한구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양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염덕준 (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structural test facility for the strength assessment of marine leisure boat built from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 materials. The structural test facility consists of test jig, load application and control system, and data acquisition system.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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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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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 재료를 레저선박 분야의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금속 재료에 비해 높은 내열성, 우수한 비강도 및 비강성 그리고 경량성 등을 갖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이하 CFRP) 재료는 1950년대부터 우주산업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하여 항공산업, 자동차산업, 스포츠산업 분야 등으로 적용 범위가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상대적으로 뒤늦게 CFRP 재료가 적용된 레저선박 분야의 경우 초기에는 선체 일부분에 국한하여 CFRP 재료를 사용하였으나, 레저선박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목적인 우수한 재료 성질, 내부식성과 경량성에 대한 끊임 없는 요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CFRP 재료의 수요에 따른 제조 공법의 발전에 기인한 가격 하락과 합쳐져 이제는 CFRP 재료가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CFRP 재료의 핵심인 탄소섬유는 매 5년마다 생산량이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부터 지속적인 탄소섬유의 가격 하락이 예측되고 있다. | |
해가 갈수록 레저선박에서의 CFRP 재료 쓰임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상대적으로 뒤늦게 CFRP 재료가 적용된 레저선박 분야의 경우 초기에는 선체 일부분에 국한하여 CFRP 재료를 사용하였으나, 레저선박에 있어서 중요한 설계 목적인 우수한 재료 성질, 내부식성과 경량성에 대한 끊임 없는 요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CFRP 재료의 수요에 따른 제조 공법의 발전에 기인한 가격 하락과 합쳐져 이제는 CFRP 재료가 선체 전체로 확대되어 적용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CFRP 재료의 핵심인 탄소섬유는 매 5년마다 생산량이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부터 지속적인 탄소섬유의 가격 하락이 예측되고 있다. 더불어 레저선박의 건조에 활용이 용이한 다양한 직조된 형태의 탄소섬유 제품 종류가 증가하고 있어, 해가 갈수록 레저선박에서의 CFRP 재료 쓰임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
레저선박에 적용되고 있는 FRP 재료를 사용한 판 구조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섬유강화플라스틱(이하 FRP) 재료를 기반으로 한판 구조물은 강화 섬유(reinforced fiber)와 상대적으로 낮은 탄성계수 값을 갖는 수지(resin)를 혼용하여 제작되며, 여기서 강화 섬유는 각 플라이(ply) 내에 무방향 혹은 양방향 내지는 특정한 방향으로 정렬 배치된다. 레저선박에 적용되고 있는 FRP 재료기반 판 구조물은 방향성을 가지는 직조된 형태의 강화 섬유 제품을 사용하여 제작하며 이는 선체에 작용하는 대표적인 하중으로써 대 변형을 유발시키는 횡 하중을 받게 된다 (Shenoi & Wellicome, 1993). |
Agarwal, B.D. & Broutman, L.J., 1990. Analysis and performance of fiber composite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USA.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 2008. ISO 12215-5: small craft -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 part 5: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Switzerl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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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noi, R.A. & Wellicome, J.F., 1993. Composite materials in marine structures, Vol. 2: Practical consideration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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