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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소재와 가변피치를 적용한 7M급 다목적 공기부양정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코리아터빈
연구책임자 이찬우
참여연구자 유경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등록번호 TRKO202000031169
과제고유번호 1525008610
사업명 미래해양산업기술개발사업(R&D)
DB 구축일자 2020-11-28
키워드 다목적 공기부양정.탄소복합소재.가변피치 프로펠러.일체형 선체부양-추진시스템.해양첨단장비.multi purpose hovercraft.Carbon FRP.Controllable Pitch Propeller.Integrated Lift-Propulsion System.Advanced Marine Equipment.

초록

○ 7m급 다목적 공기부양정의 최적 설계 및 제작 기술의 확립
· 7인승용 공기부양정의 선형 설계 기술을 확립
· CFRP 복합소재를 이용한 선체 중량 감소 및 선체 구조 최적화 기술 확보
○ 주동력의 최적화 기술 확보
· 국산 디젤엔진을 적용한 공기부양정용 디젤엔진 구동 및 운전시스템 적용 기술 개발 및 최적화
○ 공기부양정의 리프팅 메카니즘 해석 및 설계기술 확보
· 공기부양정의 부양 능력을 발생시키는 부양 송풍기(Centrifugal Fan)의 설계 제작 기술과 공기방의 쿠션 역할을 하는 스커트

Abstract

Purpose & Contents
○ Development and design of the 7m class Multi purposed hovercraft
· Hull design technology for mid-sized hovercraft by using CFD technology
· Hull weight reduction and optimization technology of hovercraft by appling the CFRP material
○ Main propulsion optimization t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4
  • SUMMARY ... 5
  • 목차 ... 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1. 연구개발 목적 ... 7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3. 연구개발 범위 ... 9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0
  • 1. 국내 기술개발 현황 및 시장 현황 ... 10
  • 2. 해외 기술개발 현황 및 시장 현황 ... 11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16
  • 1. 1차년도(2018년)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성과 ... 16
  • 2. 2차년도(2019년) 연구개발 내용 및 성과 ... 43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70
  • 1. 목표 달성도 ... 70
  • 2. 정량적 개발목표 달성 관련 근거자료 ... 71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96
  • 1. 사업화 계획 ... 96
  • 2. 지적재산권 취득 계획 ... 101
  • 제6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102
  • 제7장 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03
  • 제8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104
  • 1. 주관기관(코리아터빈) ... 104
  • 2. 참여기관(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105
  • 제9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06
  • 제10장 참고 문헌 ... 107
  • 끝페이지 ... 108

표/그림 (5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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